강아지 감기 증상과 자연치유 방법 5가지

반려견이 기침을 하고 콧물을 흘린다면 혹시 감기에 걸린 것이 아닐까 걱정이 될 수 있습니다. 강아지 감기 증상이 심하다면 즉시 동물병원에 데려가야 하지만, 가벼운 기침이나 재채기라면 회복에 도움이 되는 몇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강아지 감기 몇 가지 진실

강아지 감기 증상
  1. 강아지도 감기에 걸릴 수 있나요? 네! 개도 사람과 마찬가지로 감기에 걸릴 수 있습니다.
  2. 강아지 감기, 다른 병은 아닐까요? 강아지에게 감기 증상과 유사한 증상을 일으키는 호흡기 질환은 아데노바이러스, 파라인플루엔자바이러스, 켄넬코프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3. 감기에 걸린 보호자가 반려견에게 감기를 옮길 수 있을까요? 아니오! 인간은 대개 감기 바이러스인 ‘라이노 바이러스’로 감기에 걸립니다. 이 바이러스는 사람 몸에서만 증식하기 때문에 동물에게 감기를 옮길 수 없습니다.
  4. 사람이 강아지 감기 옮을 수 있나요? 아니오! 반려견이 감기에 걸렸다고 해도 사람에게 옮길 수 없습니다.

단, 서로 기침이나 재채기를 통해 나오는 비말이 코나 눈에 묻으면 다른 호흡기 질환에 걸릴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한쪽이 감기에 걸렸다면 접촉을 최소화하고, 손을 자주 씻는 것이 좋습니다.

강아지 감기 증상

강아지는 아파도 말을 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반려인은 강아지 감기 증상을 알아두고 증상이 보이는지 관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음은 강아지 감기 증상 몇 가지입니다.

  • 콧물 : 맑은 콧물 또는 끈적끈적한 콧물이 나올 수 있습니다.
  • 기침 : 강아지 기침은 짧고 마른기침부터 깊은 기침, 텅텅 거리는 기침까지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만약, 강아지가 거위 울음소리나 목에 이물질이 걸린 듯한 기침을 하나요? 아래를 확인하세요.
강아지 기관지 협착증 증상과 관리법 3가지
  • 몸살 : 근육이 뭉치거나 경련을 일으키거나, 떨거나, 등이 굽거나, 고개를 아래로 숙이거나, 숨을 헐떡이는 등의 몸살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재채기: 재채기는 종종 알레르기로 인해 발생하지만 반려견의 감기 증상일 수도 있습니다.
강아지 재채기 이유 7가지, 증상별 위험신호는?
  • 활동량 감소 : 반려견의 에너지가 줄고, 흥분 수준이 낮으며, 반응 느리거나 전반적으로 활동량이 줄어드는지 확인하세요.
  • 과도한 수면 : 반려견이 평소 수면 패턴에 비해 늦잠을 잔다면 감기에 걸렸다는 신호일 수 있습니다.
  • 식욕 부진 : 식욕 감퇴는 감기를 포함한 다양한 질환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 발열 : 강아지 체온이 39도가 넘어가면 발열이 있는 것입니다. 강아지 체온 측정 방법을 알아보세요.
강아지 정상체온 범위와 체온 측정 방법
  • 코골이 : 감기에 걸렸을 때 점막이 막히면 개가 잠자는 동안 코를 골게 될 수 있습니다.
  • 인후통 : 과도한 침 흘림, 입 주변 거품 점액, 인후염 등 감기로 인한 인후통을 나타낼 수 있는 징후를 주의 깊게 살펴보세요.
  • 쌕쌕거림 : 쌕쌕거림은 호흡기가 감기에 감염되어 부비동 감염과 유사하게 경로가 좁아졌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 눈곱, 충혈 : 감기로 인한 눈곱은 맑거나 끈적이거나 노란색일 수 있습니다. 눈꼽은 감기에 걸렸을 때 흔히 나타나지만 알레르기나 기타 눈 관련 질환의 증상일 수도 있습니다.
가장 흔한 강아지 눈병, 강아지 결막염 증상 6가지

강아지 감기 걸리는 이유는?

강아지가 감기에 걸리는 이유는 감염된 다른 강아지와 접촉하거나 장난감이나 그릇을 함께 사용함으로써 호흡기 질환에 걸릴 가능성이 가장 높습니다. 또한 감염된 개가 다녀간 장소, 특히 실내를 방문했을 때 감염될 가능성이 큽니다.

따라서, 다견 가정의 경우 아픈 반려견을 집에 머물게 하고 다른 반려견과 2주간 분리하면 호흡기 질환의 확산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반려견이 최신 백신을 접종받았는지 꼭 확인하세요.

강아지 예방접종 종류 및 시기, 가격, 주의사항

강아지 감기 치료가 필요할 때

다행히도 반려견의 상부 호흡기 감염은 대부분 약물 치료 없이 저절로 해결됩니다. 일반적으로 강아지 감기 증상은 1~2주 내에 없어집니다. 하지만, 반려견의 지속되거나 악화되는 경우, 특히 반려견이 기운이 없거나 먹지 않는다면 즉시 수의사의 진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강아지 감기 자연치유

강아지 감기 증상이 심상치 않다면, 즉시 수의사의 진료를 받고 치료해야 합니다. 하지만, 반려견의 감기 증상이 심하지 않다면, 집에서 자연적으로 치료하는 방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휴식

사람도 감기에 걸리면 휴식이 필요합니다. 강아지도 마찬가지로 충분한 휴식을 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해 주세요. 질 좋은 수면은 면역 체계를 강화하고 바이러스 퇴치에 중요합니다.

감기 증상이 심하다면, 산책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증상이 경미하다면 강아지의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 온도가 가장 높은 낮 시간대에 10분 이내로 짧게 산책하는 것이 좋습니다.

강아지 겨울 산책하는 방법과 주의점 15가지

수분 공급

반려견에게 수분을 공급하면 콧물이 묽어져 편안하게 숨을 쉬는 데 도움이 됩니다.

강아지 음수량 계산 방법, 고려사항 3가지 확인하기

좋은 환경

적정 실내온도를 20~25도로 유지합니다. 강아지 품종, 크기, 연령, 활동량, 건강 상태에 따라 적정 실내온도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코가 촉촉하고 차가운 상태가 유지되는 온도로 설정해 주세요.

감기에 걸린 강아지가 떤다면, 옷을 입혀주세요. 추운 기온은 면역 체계를 손상시킬 수 있으므로 따뜻한 환경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습기를 사용하면 점액을 풀어 반려견의 코 막힘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박테리아 축적과 2차 감염 가능성을 줄일 수 있습니다.

보양식

닭고기 수프에 항염증 성분이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는 만큼 저염 닭고기 수프와 같은 따뜻한 음식을 제공하는 것은 감기에 걸린 반려견에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따뜻한 홈메이드 사골 국물을 만드는 것도 좋습니다. 따뜻한 사골 국물에 꿀을 살짝 섞어 급여하면 필수 영양소를 제공하고, 면역 체계를 강화하며 목을 진정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강아지 꿀 먹어도 될까? 절대 먹으면 안되는 강아지는?

비타민C 제공

비타민 C와 항산화제가 풍부한 식품은 반려견의 면역 체계를 강화하고 감기를 퇴치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블루베리, 시금치, 고구마, 오렌지, 키위는 이러한 영양소의 좋은 공급원입니다. 개는 자체적으로 비타민 C를 생산하므로 과도한 비타민 C 보충제를 먹일 필요는 없습니다.


강아지 감기 증상이 의심된다면, 상태를 면밀히 관찰하고 수의사의 조언을 얻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다른 사람이 관심있게 본 글

ⓒ 펫놀자(PetNolz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