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약 쉽게 먹이는 방법, 꿀팁 공개

반려견에게 약을 먹이는 것은 때로 보호자들에게 힘든 도전이 될 수 있습니다. 강아지들은 쓴 맛이 나는 가루약이나 알약을 먹기 거부할 수 있어요. 강아지 약 쉽게 먹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세요.

시작하기 전,

강아지 약 먹이기

알약을 잘게 부수거나 가루로 분쇄하여 먹이는 방법도 있지만, 모든 약에 적합한 방법은 아닐 수 있습니다. 수의사가 최선의 방법을 제공하거나, 경우에 따라서는 향이 첨가된 대체 약이나 다른 형태의 약을 추천할 수도 있습니다.

반려견에게 처방된 약의 종류에 따라 적합한 투여 방법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펫놀자에서 언급된 방법을 시도하기 전에 수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강아지 약 쉽게 먹이는 방법

사료에 섞어 먹이기

반려견의 사료에 알약을 숨기는 것은 가장 간단한 방법입니다. 이 쉬운 방법의 단점은, 일부 강아지는 사료와 약을 정확하게 구분하고 뱉어버린다는 것입니다.

이 방법의 효과를 높이려면 약을 통조림 강아지 사료에 섞어 주세요. 평소 반려견이 사료를 먹었던 밥그릇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간식에 숨기기

강아지들은 간식을 정말 좋아합니다! 간식은 약을 섞어주기에 가장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가루약이나 알약의 존재를 가릴 수 있는 간식으로 준비하세요.

삶은 고구마, 플레인 요거트, 꿀, 땅콩버터, 아기 치즈, 미트볼에 섞거나 감싸서 약을 먹일 수 있습니다. 가루약이라면, 강아지 츄르 같은 짜먹는 간식에 섞어도 좋아요. 약이 든 간식과 일반 간식을 섞어 반려견에게 번갈아가며 먹입니다.

간식을 주면서 칭찬과 같은 보상을 제공하면 반려견이 약이 든 간식을 알아채고 거부할 가능성이 줄어듭니다. 약을 먹이는 시간 외에는 간식을 주지 마세요. 약이 든 간식을 먹는 시간을 기대하게 하세요.

산책 시간 활용하기

강아지는 산책 중에 수많은 광경을 마주하며, 냄새와 소리로 인해 주의가 산만해지고 흥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매일 산책하는 동안 약을 먹이면서 이러한 주의 분산 효과를 활용하세요.

산책 시간에 보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간식을 지참하세요. 약이 든 간식을 보상으로 제공하기 전에 반려견이 간단한 과제를 수행하도록 하세요.

“앉아”, “기다려” 같은 명령어를 따르게 한 후, 칭찬과 함께 간식을 주면 반려견이 간식을 받아들일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약은 반려견이 볼 수 없는 곳에

반려견은 지각 능력이 뛰어나기 때문에 특정 소리를 불쾌한 경험과 연관시킬 수 있습니다. 약봉지를 찢거나 약병을 여는 소리를 들었을 때 반려견이 경계하거나 불안해할 수 있습니다. 반려견이 없는 곳에서 약을 준비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이렇게 하면 반려견의 의심이 줄어들고 약 복용 과정이 더 원활해집니다.

강아지 약 먹이는 방법

강아지 알약 직접 먹이기

위의 방법을 다 시도했음에도 반려견이 약을 먹거나 복용하기를 거부할 수 있습니다. 이때는 보호자가 손을 사용하여 반려견의 입을 벌려 목구멍 뒤쪽에 약을 수동으로 넣어야 할 수 있습니다.

약을 투여한 후 반려견의 입을 다물게 하고 목을 부드럽게 쓰다듬어 주세요. 필요한 경우 부드럽게 공기를 불어넣어 삼키도록 유도합니다.

반려견이 불편해하는 것은 아닐까 걱정이 될 수 있지만, 이 방법은 수의사가 자주 사용하는 안전한 방법입니다.

강아지 물약 먹이기

반려견에게 물약을 투여하는 것은 다소 까다로울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얼떨결에 먹는 경우가 있지만, 2번째 먹일 때는 자연스럽게 물약을 거부하기 때문입니다.

단계 1. 간식 사용

  1. 먼저 동물병원에서 알려준 물약 복용량만큼 약을 주사기에 채웁니다.
  2. 플레인 요거트나 꿀, 땅콩버터에 물약을 섞어 줍니다. 알레르기가 있는지 먼저 확인하세요.

3. 반려견에게 간식을 살짝 맛보게 한 후, 관심을 보이면 약을 섞은 간식을 줍니다. 대부분의 강아지는 이러한 간식을 쉽게 받아들이고 간식과 함께 물약을 섭취하게 됩니다.

4. 복용량이 많다면, 여러번 나누어 급여하여 먹어야 할 복용량을 모두 섭취하도록 합니다.

단계 2. 주사기로 직접 투여

  1. 모든 방법이 효과가 없을 수 있습니다. 보호자가 주사기를 사용하여 반려견의 입에 직접 물약을 투여해야 합니다.
  2. 다른 사람이 반려견을 부드럽게 안고 편안하고 안전한 자세를 취하도록 도와주세요.
  3. 물약이 채워진 주사기를 한 손으로 잡습니다.
  4. 주사기를 반려견의 입 옆, 송곳니 바로 뒤쪽에 놓습니다. 반려견의 턱을 바닥과 수평을 유지합니다.
  5. 주사기 끝이 반려견의 혀에 액체를 분사할 수 있도록 주사기를 반려견의 아랫니 옆으로 향하게 합니다.
  6. 소량의 약물을 입안에 천천히 분사합니다. 강아지가 숨을 쉬며 삼킬 수 있는 시간을 주세요.
  7. 약을 투여하는 동안 반려견에게 차분하고 안정감 있게 말하세요. 그 후에는 칭찬과 보상을 제공하여 긍정적인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합니다.

강아지 약, 주사기로 줄 때 주의점

  1. 흥분한 강아지에게 강제로 약을 투여하면 안됩니다.
  2. 강아지의 머리를 뒤로 강하게 젖히면, 질식의 위험이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3. 주사기 피스톤을 한 번에 끝까지 밀지 마세요. 약을 한꺼번에 쏘면, 강아지가 깜짝 놀랄 수 있습니다.
  4. 주사기 자체를 거부할 수 있습니다. 작은 숟가락을 사용하세요. 덜 위협적으로 느낄 것입니다.
  5. 약을 냉장고에 보관했다면, 약통을 손에 몇 분간 쥐어 따뜻하게 만든 후, 급여합니다.

반려견에게 약을 줄 때 주의점

  1. 약을 투여하기 전에 모든 처방전 라벨과 투약 지침을 주의 깊게 읽으세요.
  2. 약을 먹이려고 개를 쫓아가거나 구석으로 몰아넣으면 공포나 공격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3. 액체 형태의 약을 포함하여 모든 약을 전자레인지에 돌리지 마세요.
  4. 일부 약은 분쇄하면 약효가 떨어질 수 있으므로 수의사와 상의하지 않고 반려견의 약을 분쇄하여 사료에 섞어 먹이지 마세요.
  5. 약의 흡수 방식과 약효가 달라질 수 있으므로 수의사와 상의 없이 캡슐 약을 개봉하지 마세요.

강아지 약 쉽게 먹이는 방법을 통해 반려견에게 약을 먹이는 과정에서 보호자와 반려견 모두 스트레스를 덜 받을 수 있습니다. 강아지마다 개성이 다르기 때문에 어떤 개에게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 다른 개에게는 효과가 없을 수도 있다는 점을 기억하세요.

다른 사람이 관심있게 본 글

ⓒ 펫놀자(PetNolz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