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땅콩버터 먹일 때, 성분표 보는 방법

많은 보호자들이 반려견이 땅콩버터를 안전하게 먹을 수 있는지 궁금해합니다. 땅콩버터를 간식으로 주거나 약을 먹일 때 급여하고 싶다면, 반드시 성분표를 확인해야 합니다. 강아지 땅콩버터 먹일 때, 성분표에 이것이 있는지 확인하세요.

강아지 땅콩버터 먹어도 되나요?

강아지 땅콩버터 먹어도 되나요

네, 강아지는 땅콩버터를 먹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몇 가지 중요한 사항을 확인해야 합니다. 땅콩버터 라벨을 확인하는 방법과 땅콩버터를 주면 안되는 강아지에 대해 알아보세요.

땅콩버터 성분표 확인법

반려견에게 먹일 땅콩버터 제품을 선택할 때는 제품 뒷면에 있는 성분표를 주의 깊게 읽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부 천연 땅콩버터, 유기농 땅콩버터에도 첨가물이 들어있을 수 있으므로 반드시 성분표를 확인해야 합니다.

구운 땅콩 100%

땅콩버터 성분표에 다음과 같은 성분이 없는지 확인하세요.

  • 설탕 : 반려견의 비만과 당뇨병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 모노글리세라이드, 디글리세라이드 : 반려견의 비만 및 심장 문제와 같은 잠재적인 위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식물성 경화유지 : 땅콩버터는 지방 함량이 높기 때문에 추가 오일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유통기한과 굳음 문제를 개선할 수 있지만, 반려견에게 좋지 않습니다.

성분표 원재료 부분에 ‘100% 땅콩’만 적혀 있는지 확인하세요. 설탕, 소금, 인공 감미료가 첨가된 제품은 피해야 합니다. 간혹 땅콩 99%에 소금만 들어있는 제품도 있습니다. 소금 함량에 유의하세요. 나트륨 함량이 높은 땅콩버터는 반려견에게 건강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무염 땅콩버터인지 확인하세요.

자일리톨

라벨에 자일리톨이 성분으로 표시되어 있지 않은지 다시 확인하세요. 이 설탕 대체물은 개에게 매우 독성이 강합니다. 일부 땅콩버터 브랜드에서 발견되는 이 설탕 대체물은 소량이라도 개에게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자일리톨은 강아지의 췌장을 자극하여 인슐린을 과다 분비시키고, 이로 인해 저혈당을 일으키게 됩니다. 저혈당은 강아지에게 혼수상태, 발작, 심지어 사망에 이를 수 있는 치명적인 질환입니다.

항상 성분을 주의 깊게 확인하고 자일리톨이 표시되어 있다면 절대로 반려견에게 땅콩 버터를 주면 안됩니다. 자일리톨을 피하는 방법은 성분표 원재료에 ‘땅콩 100%’만 표기되어 있는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땅콩버터 급여 시 주의사항

무첨가 땅콩버터

인공 첨가물이 없는 고품질의 무첨가 무염 땅콩버터를 선택해야 합니다. 일부 땅콩버터 브랜드에는 강아지에게 독성이 강한 설탕 대용품인 자일리톨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선택한 제품에 이 성분이 포함되어 있지 않은지 확인하세요.

또한, 설탕이나 경화유가 첨가된 가공 땅콩버터 제품은 피해야 합니다.

췌장염 주의

나이, 품종 또는 체중으로 인해 췌장염에 걸릴 위험이 있는 개라면 땅콩 버터를 아예 먹이지 않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췌장염은 땅콩버터와 같은 고지방 식품에 의해 유발될 수 있습니다.

소량만

적당량이 핵심입니다. 땅콩버터는 칼로리가 높기 때문에 많이 먹이면 반려견의 체중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반려견에게 땅콩버터를 주고 싶다면, 매일 먹이기보다는 가끔 간식으로 소량만 줘야 합니다.

모든 간식은 일일 칼로리의 10%를 넘지 않아야 하며, 강아지 땅콩버터 섭취량은 반려견의 필요 섭취량을 계산하고 급여해야 합니다.

특히 체중 문제가 발생하기 쉬운 반려견의 경우 지방 섭취량을 모니터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과체중, 비만 강아지라면 건강한 간식을 급여하세요.

알레르기

강아지도 사람과 마찬가지로 알레르기가 있을 수 있습니다. 반려견에게 땅콩버터를 처음 먹이는 경우 가려움증, 구토, 설사 등의 부작용이 나타나지 않는지 주의 깊게 관찰하세요. 모든 개가 이런 반응을 보이는 것은 아니지만, 특히 초기에는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땅콩버터를 먹으면 좋은 이유

땅콩버터는 적당히 섭취하면 반려견에게 여러 가지 이점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풍부한 단백질

땅콩버터는 반려견 식단의 기본 구성 요소인 단백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단백질은 근육 발달과 유지를 지원하므로 모든 연령과 활동량의 반려견에게 필수적인 영양소입니다.

건강한 지방

땅콩버터에 함유된 오메가-3 지방산을 포함한 건강한 지방은 반려견의 전반적인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 지방은 다양한 신체 기능을 지원하면서 윤기 나는 털과 건강한 피부를 촉진합니다.

놀이에 활용

놀이는 특히 지루함이나 불안을 느끼기 쉬운 개에게 매우 중요합니다. 땅콩버터를 간식을 넣을 수 있는 장난감에 사용하면 반려견의 놀이 참여와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약 먹일 때 활용

반려견에게 약을 먹이는 것은 어려운 일이지만 땅콩버터를 활용하면 쉽게 약을 먹일 수 있습니다. 땅콩버터의 고소한 맛은 알약이나 보충제의 맛을 가려주어 반려견에게 약을 더 쉽게 먹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땅콩버터 단점

땅콩버터는 유익할 수 있지만 잠재적인 단점도 있습니다. 강아지 땅콩버터 먹일 때, 고려해야 할 사항입니다.

높은 칼로리

땅콩버터는 칼로리 밀도가 높기 때문에 소량으로도 상당한 칼로리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지나치게 많이 먹으면 체중이 증가할 수 있으므로 반려견의 땅콩버터 섭취량을 가끔 간식으로 제한하세요.

알레르기

개는 사람과 마찬가지로 땅콩을 포함한 특정 식품에 알레르기나 민감성이 있을 수 있습니다. 반려견의 식단에 땅콩 버터를 처음 도입할 때는 가려움증, 구토, 설사 등의 부작용 징후가 있는지 주의 깊게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소화 문제

땅콩버터를 과도하게 섭취하면 배탈을 일으켜 설사나 구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자일리톨 독성

반려견에게 땅콩버터를 급여할 때 중요한 고려 사항 중 하나는 자일리톨이 들어 있지 않은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자일리톨은 일부 땅콩버터 브랜드에서 발견되는 설탕 대체물이며 개에게 매우 독성이 있습니다. 반려견의 안전을 위해 항상 성분표에서 자일리톨 함유 여부를 확인하세요.


반려견을 위한 땅콩버터를 선택한다면, 첨가물이 들어있지 않은 제품인지 확인하세요. 성분표를 주의 깊게 읽고, 자일리톨은 피해야 합니다. 올바른 땅콩 버터 선택은 반려견에게 안전한 간식이 될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이 관심있게 본 글

ⓒ 펫놀자(PetNolz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