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가 싫어하는 냄새 12가지

강아지는 인간보다 1만 배에서 10만 배 더 예민한 후각을 갖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간식 냄새를 기가 막히게 알아채고 좋아하지만, 모든 냄새를 좋아하는 것은 아닙니다. 우리 생활에서 강아지가 싫어하는 냄새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강아지가 싫어하는 냄새

강아지가 싫어하는 냄새

감귤 향

레몬, 오렌지, 자몽, 라임과 같은 감귤류 과일 향기를 시트러스 향이라고 합니다. 이 상큼하고 시원하지만 강렬한 냄새는 사람에게 신선한 느낌을 줄 수 있지만 강아지에게는 다른 이야기입니다. 감귤류의 강한 향은 강아지의 호흡 기관을 자극할 수 있어 강아지가 싫어하는 냄새 1위라고 합니다.

강아지 귤 먹어도 되나요? 주의사항 확인

향신료

마늘, 계피, 후추 등의 가루 향신료는 요리에 풍미를 더하지만, 강아지는 싫어하는 냄새입니다. 계피를 이용하여 천연 모기 기피제를 만들기도 하는데요. 모기 뿐만 아니라 강아지도 이런 향신료 냄새를 싫어하므로 몸에 뿌리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식초

식초는 톡 쏘는 맛으로 요리에 사용하기도 하며, 청소에 사용하기도 하는데요. 식초의 강력한 산성 냄새는 강아지가 싫어하는 냄새 중 하나입니다. 식초가 강아지에게 해롭지는 않지만, 식초의 날카로운 향은 민감한 코를 가진 개에게 불쾌감을 줄 수 있습니다.

고추

고춧가루, 칠리, 할라피뇨, 카이엔 등 고추의 매콤한 향은 강아지들에게 절대 금물입니다. 사람도 강한 고추향을 맡으면 재채기를 하듯이 고추의 화합물인 캡사이신은 개의 민감한 코를 자극하여 불쾌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커피 찌꺼기

원두를 내리면 커피 찌꺼기가 남게 되는데요. 커피 향기는 사람에게 향기롭고 매력적이지만 원두나 커피 찌꺼기 냄새는 강아지가 싫어하는 향기입니다.

겨자유

머스타드 오일의 강한 향은 강아지에게 매우 압도적으로 다가오는데요. 오일이 추출되는 겨자씨에는 개에게 독성이 있는 화학물질인 글루코시놀레이트가 포함되어 있다는 점을 알아둬야 합니다.

강아지가 먹어도 좋은 오일 4가지

좀약

섬유나 가구의 좀을 퇴치하는 데 효과적인 좀약의 특유한 냄새는 개가 싫어할 뿐만 아니라 독성도 있을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호기심 많은 반려견이 위험할 수 있으므로 좀약 대신 천연 방충제를 대체품으로 사용해야 합니다.

향수와 코롱

향수나 핸드크림 등 화장품의 강하고 복잡한 향기는 강아지의 민감한 후각에 자극을 줄 수 있습니다. 반려견과 함께 생활한다면 화학 물질을 포함하고 있는 향이 들어간 제품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알코올

특히 강아지들은 소독용 알코올의 강한 냄새를 싫어합니다. 알코올 함량이 높으면 호흡 곤란 및 기타 심각한 건강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반려견 주변에서 사용하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매니큐어 및 리무버

매니큐어와 매니큐어 제거제의 화학적 향은 강아지에게 너무 강렬한 향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강력한 냄새는 재채기, 가려움증, 불편함을 유발하여 반려견에게 불쾌감을 줄 수 있습니다. 매니큐어나 리무버를 사용할 때 반드시 환기가 되는 곳에서 사용하세요.

청소 제품

강아지 배변 냄새를 없애기 위해 락스를 사용하기도 하는데요. 이런 가정용 세척제, 특히 염소가 함유된 세척제에 들어 있는 화학 물질은 개의 코와 호흡기를 자극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청소 제품은 강아지가 볼 수 없는 곳에 보관하고 사용 후, 반드시 환기해야 합니다.

강아지 냄새, 비린내 악취를 유발하는 5가지 이유

에센셜 오일

일부 에센셜 오일은 강아지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민트 오일, 시트로넬라 오일, 티트리 오일과 같은 특정 에센셜 오일은 독성이 있으므로 주의해서 사용하거나 완전히 피해야 합니다.

고농축의 민트 오일은 개가 섭취하거나 피부에 닿을 경우 독성이 있을 수 있습니다.

모기 퇴치 효과로 널리 알려진 시트로넬라 오일도 반려견에게 위험할 수 있습니다. 시트로넬라 오일을 흡입하거나 섭취하면 위장 장애가 발생하여 구토,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티트리 오일은 인간에게는 항균 특성이 있는 것으로 유명하지만, 개에게는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소량이라도 중독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혼수, 쇠약, 심한 경우 장기 부전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강아지가 싫어하는 냄새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민감한 후각을 갖고 있는 반려견과 행복한 생활을 위해 자연 친화적인 청소 제품을 선택하고, 강한 향수나 에센셜 오일의 사용을 피하는 것을 잊지마세요!

다른 사람이 관심있게 본 글

ⓒ 펫놀자(PetNolz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