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귤 먹어도 되나요? 주의사항 확인

#강아지 귤껍질, 강아지 설사, 강아지 간식, 강아지 과일

겨울철 귤을 한두 개 까먹고 있으면, 강아지가 상큼한 냄새를 맡고 다가옵니다. 비타민 C가 풍부하여 감기 예방에 좋은 귤을 강아지에게 줘도 될까요?

강아지 귤 먹어도 될까?

강아지 귤 먹어도 되나요
강아지 귤 먹어도 되나요

네, 강아지는 귤을 먹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추천하지 않습니다.

귤은 강아지에게 안전한 과일이지만, 당분과 칼로리, 섬유질 등 기타 요소에 의해 건강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귤은 강아지 간식으로 이점이 있지만, 주의사항을 확인하고 급여해야 합니다.

귤 이런 점이 좋아요

항산화제

겨울 제철 과일인 귤은 항산화제인 비타민 C가 풍부합니다. 세포 손상을 일으키는 자유라디칼 (영어 : free radical)을 제거하는 항산화제는 염증을 줄이고 노화를 늦추며, 면역력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줍니다.

하지만, 강아지는 간에서 비타민 C를 스스로 만듭니다. 비타민C 과다 복용은 강아지에게 신장 결석을 유발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활동성이 적거나 불안이 많은 강아지는 간 기능이 감소될 수 있어 비타민 C를 보충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혈관 건강

과일 중 감귤류에만 함유된 비타민 P는 혈관 건강을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항산화 물질의 일종인 헤스페리딘 성분은 귤껍질에 붙어 있는 하얀 실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나쁜 LDL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고혈압, 심혈관 질환 예방에도 좋습니다.

인지 능력

감귤 추출물을 투여한 쥐의 사물 인지 능력이 50% 향상, 공간 인지능력 28% 증가된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감귤 추출물은 기억력 개선에 도움이 되는 뇌유래신경영양인자 단백질(BNDF)의 발현을 돕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귤 이런 점은 나빠요

강아지 귤껍질

높은 당과 산성

새콤달콤 맛있는 귤은 높은 당 함량과 섬유질로 강아지의 설사와 복통 등 위장장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너무 많은 설탕은 강아지의 비만과 당뇨를 유발하며, 다량의 섬유질(식이섬유)는 강아지의 설사를 유발합니다.

귤의 산성 물질인 구연산 성분은 강아지의 위장을 자극하여 설사 및 구토 등 소화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곰팡이

귤은 곰팡이가 자주 생기는 과일입니다. 곰팡이가 핀 부분만 버리고 나머지는 먹는 분들도 있지만, 무른 과일 특성상 곰팡이가 전체에 퍼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곰팡이가 핀 귤은 버리고 깨끗한 귤을 급여하는 것이 좋습니다.

귤 어떻게 급여하나요?

강아지 귤 설사

귤껍질에는 농약과 신선도 유지를 위한 피막제가 발라져 있을 수 있습니다. 잔류 농약 제거를 위해 굵은 소금을 껍질에 문질러 깨끗하게 씻습니다. 강아지에게 귤을 주고 싶다면, 귤껍질과 흰 껍질을 벗기고 알맹이만 소량 급여합니다. 귤껍질은 강아지의 위장장애를 유발합니다.

귤은 먹기 쉽게 씨앗이 없는 품종으로 개량되어 씨앗을 발견하기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간혹 씨앗이 보일 때도 있는데요. 감귤류 씨앗은 소량의 시안화물이 포함되어 있어 씨앗은 빼고 급여해야 합니다.

강아지 귤 일일 급여량

강아지 간식으로 귤을 주고 싶다면, 맛만 보여주는 정도로 소량만 급여해야 합니다. 위장 장애가 있는 강아지는 귤을 급여하면 안 됩니다. 귤의 높은 당과 섬유질은 설사, 구토, 비만, 치과 질환, 당뇨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강아지는 귤을 먹을 수 있지만, 위장장애를 유발할 수 있어 추천하지 않습니다. 강아지에게 건강 이점이 많은 다른 과일을 급여하는 것은 어떨까요.

다른 사람이 관심있게 본 글

ⓒ 펫놀자(PetNolz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