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은행 먹어도 되나요? 산책 시 주의하세요!

가을은 형형색색의 단풍과 노란 은행나무가 아름다운 계절입니다. 많은 사람들은 은행 나무 열매 냄새를 불쾌하게 생각하지만, 실제로 건강에 유익한 다양한 영양소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렇다면 강아지 은행 먹어도 될까요?

강아지 은행 먹어도 되나요?

강아지 은행 먹어도 되나요

아니요. 강아지는 은행을 먹으면 안 됩니다. 은행나무 열매인 은행은 강아지에게 위험한 독소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은행을 먹으면 강아지는 다양한 건강 문제를 일으킬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강아지에게 위험한 은행 독성

은행나무는 공기를 정화하고 해충을 방지하는 능력으로 잘 알려져 있어 전국 도심에 많이 심어져 있습니다. 하지만 10월 초에 열매가 나무에서 떨어지면 상당히 불쾌할 수 있는 악취를 풍기는데요. 이 냄새는 동물과 곤충으로부터 씨앗을 보호하기 위한 방어 역할로 작용합니다.

은행나무 열매가 반려견에게 미치는 위험을 이해하려면 은행나무 수나무와 암나무의 차이점을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나무는 꽃가루를 생산하고 암나무는 신경 독소를 함유한 씨앗을 생산합니다. 이 씨앗이 바로 우리가 먹는 은행인데요.

불쾌한 냄새를 풍기지 않는 수컷 은행나무는 개에게 독성이 없지만 암컷 은행나무는 독성이 있어 위험합니다. 반려견이 은행을 먹으면 과민성, 구토, 발작 및 피부 자극과 같은 다양한 건강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강아지 은행 독성 증상

반려견이 은행나무 열매나 씨앗을 섭취한 것으로 의심되는 경우 다음과 같은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 구토: 반려견은 은행 열매를 섭취한 후 구토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 과민성: 독소가 신경계에 미치는 영향으로 인해 과민성 또는 안절부절 못함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 발작: 심한 경우 은행 독소는 개에게 발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 피부 자극: 입, 얼굴, 발 주위에 물집, 벗겨짐, 피부 자극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반려견에게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수의사의 진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강아지 구토 원인과 이유, 대처법 알아보기

강아지 산책 시 주의사항

사람도 은행 열매를 함부로 줍거나 만지지 않아야 한다는 것 알고 계신가요?

은행을 만지면 손에서 꼬릿한 냄새가 오랫동안 남습니다. 또한 은행 열매 껍질에는 ‘빌로볼’과 ‘은행산’과 같은 독성 물질이 함유되어 있어 피부에 흡수되면 염증과 면역 반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은행을 만지고 눈을 비빈 후 ‘독성 각결막염’이 발생한 사례가 있습니다. 이 질환은 끈적끈적한 점액 분비물, 심한 이물감, 통증, 시야 흐림 등의 증상이 약 일주일간 지속됩니다.

가장 흔한 강아지 눈병, 강아지 결막염 증상 6가지

은행나무 잎에는 시안 배당체와 메틸피리독신 같은 독성 물질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독성 때문에 사람도 은행을 먹을 때, 하루 10개 이상을 먹지 않도록 권고하고 있는 것인데요.

수컷 은행나무 잎의 독성 물질 함량이 암컷 은행나무 보다 높기 때문에 위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을에 반려견과 함께 은행 나무 잎과 열매가 떨어진 가로수길을 걷는다면 주의해야 합니다. 반려견이 은행나무 잎이나 은행나무 열매에 접근하지 못하게 하세요.

강아지 산책 안 시키면 어떻게 되나요? 5가지 문제점 알아보기

강아지 은행 먹었을 때

반려견이 은행나무 열매를 섭취했다면 신속하게 치료해야 합니다. 반려견이 은행을 먹은 후, 즉각적인 증상을 보이지 않더라도 즉시 수의사에게 데려가는 것이 중요한데요. 빠른 치료는 완전한 회복 가능성을 높이기 때문입니다.

은행을 먹은 반려견의 구토 유발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피부나 목에 은행 열매의 외층이 자극을 줄 수 있으므로 권장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수의사는 활성탄을 투여하여 위장에 남아있는 독소를 흡수하고 정맥 수액을 투여하여 반려견의 수분을 보충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 은행 먹어도 되는지 알아봤습니다. 건강 상 이점이 많은 은행이지만, 반려견에게 건강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급여하면 안 됩니다. 은행나무가 가득한 가로수길을 반려견과 걸을 때도 주의하세요.

다른 사람이 관심있게 본 글

ⓒ 펫놀자(PetNolz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