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무화과 먹어도 되나요? 독성의 진실

8월에서 11월, 무화과의 시즌이 돌아왔습니다. 강아지에게 무화과는 절대 안된다! 무화과는 강아지에게 좋은 과일이다! 어떤 말이 맞을까요? 본 글을 통해 강아지 무화과 먹어도 되는지 논란을 종결해 봅니다.

강아지 무화과 먹어도 되나요?

강아지 무화과 먹어도 되나요

네! 먹을 수는 있지만 권장하지 않습니다. 강아지에게 무화과를 먹이고 싶다면, 무화과의 ‘과육’만 급여해야 합니다. 반려견에게 무화과를 줄 때 절대적으로 주의해야 할 점입니다. 무화과는 변비를 예방하고 소화를 촉진하는 이점이 있지만, 무화과의 독성은 강아지에게 배탈 등 중독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 무화과 독성의 위험

강아지에게 무화과는 위험하다는 이야기를 들어보셨을 텐데요. 무화과는 잎과 줄기, 껍질에 독성이 있는 뽕나무과 피쿠스(ficus)속이기 때문입니다.

무화과의 줄기와 껍질에 있는 솔라렌(psoralen) 성분은 강아지에게 독성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무화과 열매나 줄기를 딸 때 나오는 흰색의 수액에는 피신(ficin)이라는 단백질 분해 효소가 있습니다. 이 피신은 사람이 섭취했을 때 소화를 잘 되게 해주지만, 강아지에게는 자극을 줄 수 있습니다.

미국동물학대방지협회(ASPCA)에서 무화과를 독성 식물로 분류하여 강아지, 고양이, 말에게 유독하다고 한 이유입니다.

따라서, 반려견에게 무화과를 먹이고 싶다면, 무화과 안쪽에 있는 빨간색 과육만 조금 먹여야 합니다.

무화과 중독 부작용

강아지가 무화과의 잎과 줄기, 껍질을 섭취하면 다음과 같은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구토
  • 과도한 침 흘리기
  • 설사
  • 피부 발진 및 눈물 등 (얼굴을 과도하게 긁는 행동)
  • 복통

무화과 중독 증상은 심하면 심각한 상황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반려견이 무화과를 먹은 후, 가벼운 증상을 보이더라도 즉시 수의사의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강아지 무화과 효능

반려견에게 무화과의 과육을 먹이면 다음과 같은 이점이 있습니다.

풍부한 식이섬유

섬유질이 풍부한 무화과는 반려견의 변비, 설사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무화과의 풍부한 식이섬유는 반려견에게 포만감을 느끼게 해주어 체중 관리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풍부한 영양소

무화과는 반려견의 건강을 위한 필수 영양소가 가득합니다. 식이섬유는 물론 칼륨, 칼슘, 마그네슘, 구리를 포함합니다.

칼륨은 건강한 혈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주는 미네랄입니다. 구리는 반려견의 건강한 피부와 윤기 나는 털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강아지 무화과 급여 시 주의사항

강아지에게 무화과를 먹이고 싶다면, 반드시 알아두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강아지 무화과 독성

과육만 주세요

무화과의 가지, 껍질 특히 잎은 강아지에게 매우 유독합니다. 피부 자극과 발진, 침을 과도하게 흘리는 증상, 때로는 생명을 위협하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반려견에게 무화과를 주지 않더라도, 집에서 먹은 무화과 껍질은 반드시 보이지 않는 곳에 치워야 합니다.

말린 무화과는 안돼요

건조 과일은 당 폭탄입니다. 따라서 강아지에게 말린 무화과를 먹이면 안 됩니다. 설탕 함량이 높아 칼로리가 매우 높기 때문입니다.

조금만 주세요

강아지에게 너무 많은 무화과 과육을 주지 마세요. 너무 많은 양의 무화과 과육을 먹으면 배탈이나 설사 등 위장 장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반응을 확인하세요

모든 음식은 강아지에게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매우 작은 조각으로 시작하여 반려견에게 이상 징후가 없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급여 후, 구토나 피부 문제 같은 부작용이 발생하는 지 며칠 동안 반려견의 관찰해야 합니다.

무화과 대체 간식

강아지에게 무화과 급여는 좋은 이점도 있지만, 독성 위험을 무릅쓰고 먹일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강아지 변비로 식이섬유가 풍부한 무화과를 선택하셨나요? 다음 글을 추천합니다.

건강한 과일 간식을 찾고 싶다면, 다음과 같은 강아지에게 안전한 과일을 추천합니다.


무화과 과육은 강아지에게 위험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무화과 나무의 잎, 줄기, 껍질에는 강아지에게 해로운 독성이 있습니다. 반려견에게 과일 간식을 준다면, 바나나, 수박, 딸기 같은 대체 과일을 선택하는 것이 어떨까요?

다른 사람이 관심있게 본 글

ⓒ 펫놀자(PetNolz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