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알러지 유발 음식 11가지 중 1위는?

반려견이 가려움, 구토, 설사, 발진 같은 문제로 고통 받는 모습을 본 적이 있다면, 음식 알러지를 의심해봐야 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증상이 보인다면, 반려견의 삶의 질을 위해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장 많이 발견되는 강아지 알러지 유발 음식에 대해 알아봅니다.

강아지 음식 알레르기란

강아지 알러지 유발 음식

면역 반응을 일으키는 음식이나 성분이 반려견의 몸에 들어갔을 때, 반려견은 그것에 대한 항체를 생성합니다. 다시 동일한 물질이 들어갔을 때, 항체가 반응하는 것(발진, 가려움 등)을 ‘알레르기’라고 합니다.

알레르기는 같은 음식을 장기간 섭취한 후에도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평소 아무 문제를 일으키지 않았던 사료가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결과적으로, 강아지들은 일상적인 식단으로 알레르기가 생길 수 있습니다.

강아지 음식 과민증, 민감성이 강아지 알러지와 비슷한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것들은 전혀 다른 문제입니다.

식이 민감성, 식이 불내증, 식이 과민증의 문제는 강아지가 특정 성분을 적절하게 소화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것일 뿐 면역 체계에서 비롯되지 않습니다. 반면, 식이 알러지는 강아지의 면역 체계 내의 항체 생산으로 인해 생겨납니다.

따라서, 강아지에게 음식 알러지를 유발할 수 있는 면역 반응을 일으키는 음식을 제한할 필요가 있습니다.

강아지 알러지 유발 음식

1위. 쇠고기(34%)

강아지 알레르기 유발 음식 소고기

강아지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가장 일반적인 음식은 ‘소고기’입니다. 강아지 사료와 강아지 간식에서 가장 흔하게 볼 수 있기 때문에 알러지 유발 음식 1위인 것이 놀라울 수 있습니다. 반려견이 너무 많은 단백질 공급원에 노출되면, 시간이 지나면서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2위. 유제품(17%)

사람과 마찬가지로 개도 유제품에 대한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우유는 물론 우유로 만든 가공 식품인 치즈, 요거트가 해당됩니다.

유제품 알레르기는 가려운 피부, 설사, 구토, 가스 등의 소화 문제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반려견에게 시간차를 두고 천천히 유제품을 먹이면 이러한 반응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위. 닭고기(15%)

쇠고기와 함께 강아지 사료 원료로 많이 사용되는 닭고기도 단백질 공급원으로 강아지 알러지 유발 음식 중 하나입니다.

4위. 밀(13%)

복합 탄수화물인 밀은 종종 개의 면역 반응을 유발하여 건조한 피부, 발진 및 염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5위. 대두(6%)

대두, 콩가루 또는 농축 대두 단백질로 나타나는 대두는 많은 상업용 개 사료에서 어렵지 않게 발견됩니다. 대두 성분은 구토, 설사, 가려운 피부 같은 증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6위. 양고기(5%)

양고기는 쇠고기 또는 닭고기 알레르기가 있는 강아지를 위한 일반적인 대안입니다. 그러나 너무 자주 섭취하면 강아지에게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7위. 옥수수(4%)

옥수수 및 옥수수 부산물은 상업용 개 사료에 자주 사용됩니다. 옥수수로 인해 가려움증 같은 피부 문제와 소화 장애 등의 강아지 알레르기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8위. 계란(4%)

계란은 생식에서 비육류 단백질 공급원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강아지는 계란에서 음식 알레르기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9위. 돼지고기(2%)

돼지고기는 개 사료에서 일반적으로 발견되지만 개의 알레르기 반응은 쇠고기와 닭고기에 비해 덜 빈번합니다.

10위. 생선(2%)

고기류가 맞지 않는 반려견을 위해 생선을 원료로 한 강아지 사료를 찾을 수 있습니다. 연어, 참치 같은 생선은 유익한 오메가-3 지방산을 제공하며 포유류 단백질의 대안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생선을 장기간 먹으면 알레르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기생충이나 높은 수은 함량으로 인해 조개류나 해수어를 먹일 때 주의가 필요합니다.

11위. 쌀(2%)

강아지 건사료에서 일반적으로 발견되는 쌀도 피부 문제와 소화기 문제 등 알레르기 반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쌀, 옥수수, 밀이 들어간 음식을 번갈아 가며 급여하거나, 곡물이 없는 사료를 뜻하는 ‘그레인 프리 사료’를 선택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강아지 알러지 증상

강아지 알레르기 증상은 다양한 방식으로 나타날 수 있어 주의 깊게 관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과도한 긁음 또는 핥기
  • 붉고 염증이 있는 피부
  • 발진
  • 귓병
  • 구토, 설사 같은 위장 장애

강아지 알러지 증상이 꼭 알레르기를 나타내는 것은 아닙니다. 증상을 보인다면, 다음을 확인하세요.

심한 알레르기 반응으로 발생하는 ‘아나필락시스 쇼크’는 과도한 침 흘림, 호흡곤란, 기절(실신), 혼수 상태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증상이 심하면 사망에 이를 수 있기 때문에 즉시 수의사의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강아지 알러지 유발 음식 확인하는 법

소거법

일주일 간 반려견의 식단에서 알러지 유발이 의심되는 성분을 급여하지 않습니다. 사료 뒷면에 적힌 원료와 간식 및 보충제에서도 성분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강아지 알러지 유발 원인을 찾기 위해 반려견의 증상을 관찰하고, 증상이 나타나지 않을 때까지 재료를 하나씩 제거해 봅니다.

알레르기 테스트

동물병원에서 강아지 알러지 테스트를 진행해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연구 결과에 따르면 강아지 알레르기 테스트는 부정확한 것으로 밝혀졌기 때문에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강아지 알러지 FAQ

강아지 알러지 증상은 언제 확인할 수 있나요?

강아지 알레르기 증상은 알레르기의 중증도에 따라 음식을 먹은 후 몇 분에서 몇 시간 내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음식 알러지에 취약한 품종이 있나요?

네, 일부 품종은 음식 알레르기에 취약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시추, 닥스훈트, 불독, 골든 리트리버, 퍼그, 코커스패니얼, 요크셔 테리어, 비숑 프리제, 푸들, 말티즈 등이 해당됩니다. 하지만, 모든 개는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알러지가 있는 강아지에게 그레인 프리 사료가 도움이 되나요?

강아지는 곡물 뿐만 아니라 다양한 성분에 알레르기가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곡물이 없는 ‘그레인 프리’ 사료가 도움이 될 수는 있지만, 해결책은 아닐 수 있습니다.

알러지가 있는 개에게 집에서 만든 식단이 안전할까요?

집에서 좋은 원료로 만들어 먹이는 자연식 식단은 반려견의 영양 요구 사항을 충족하도록 신중하게 구성하여 급여해야 합니다.


강아지 알레르기 유발 음식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잠재적인 알레르기 유발 원인을 찾기 위해 수의사와 상담 후, 사료를 선택하는 것이 반려견의 알러지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이 관심있게 본 글

참고문헌

  • Mueller RS, Olivry T, Prélaud P. Critically appraised topic on adverse food reactions of companion animals (2): common food allergen sources in dogs and cats. BMC Vet Res. 2016 Jan 12;12:9. doi: 10.1186/s12917-016-0633-8. PMID: 26753610; PMCID: PMC4710035.

ⓒ 펫놀자(PetNolz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