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긁는 행동 이유와 해결법 5가지

#강아지 긁는 이유 #강아지 긁어서 상처 #강아지 피부병

우리도 몸이 간지러울 때 손이나 도구를 이용하여 스스로를 긁습니다. 강아지도 사람과 마찬가지로 가끔 긁는 행동을 하는 것은 정상적인 행동입니다. 하지만 강아지가 긁는 행동이 계속된다면 문제의 징후일 수 있는데요.

개의 긁는 행동은 다양한 원인이 있으며, 문제를 해결해야 되는 사항도 있습니다. 강아지 긁는 이유에 대해 알아봅니다.

강아지 긁는 행동 이유와 해결법

강아지 긁는 이유
강아지 긁는 행동 이유

알레르기

강아지는 일반적으로 다양한 알레르기를 갖고 있습니다. 특히 맞지 않는 사료와 간식 등의 음식으로 인한 식이 알레르기는 강아지에게 빈번하게 발견됩니다. 음식 알레르기는 섭취 후 바로 반응이 나타날 수 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음식 알레르기가 있다면 구토설사, 피부병, 귓병, 발 감염의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또한, 꽃가루나 곰팡이 같은 환경 요인으로 알레르기가 발생합니다.

해결법

강아지의 음식 알레르기 원인을 찾으려면 견주의 큰 관심이 필요합니다. 사료의 주 성분을 체크하고 하루 동안 급여한 간식과 사료, 기타 음식을 체크하시기 바랍니다. 밀이나 닭고기, 소고기 같은 잠재적인 알레르기 유발 음식이 의심된다면 당분간 아이에게 급여하지 않도록 합니다.

강아지 긁는 행동 알레르기

수의사와 상담 후, 처방식으로 사료를 변경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먹는 음식을 변경하고 긁는 행동이 없어지는지 체크하기 바랍니다.

강아지의 꽃가루나 곰팡이 알레르기를 치료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하지만 증상을 줄여줄 수 있는데요. 수의사와 상의하여 스테로이드나 항히스타민제, 면역 조절 약물을 알레르기 치료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와 지루함

심한 스트레스를 받는 사람들이 자신의 손톱을 강박적으로 물어뜯는 것처럼 강아지도 심리적 불안으로 인해 긁는 행동을 할 수 있습니다. 지루함과 불안, 스트레스는 긁는 행동은 물론 핥기와 씹는 행동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강아지 긁는 이유

해결법

강아지의 지루함과 불안, 스트레스를 줄여주는 가장 좋은 방법은 산책입니다. 강아지를 충분히 운동시키고, 당신의 관심과 사랑을 표현하며 유대감을 쌓을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산책을 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면 노즈 워크 장난감을 이용하여 부적절한 행동을 하지 않도록 훈련시킬 수 있습니다.

기생충

진드기와 벼룩 같은 기생충은 강아지 긁는 행동의 가장 흔한 원인이기도 합니다. 풀숲에서 산책을 즐기다 보면 진드기가 붙어서 고생하는 강아지들을 많이 볼 수 있는데요. 진드기는 사람의 육안으로 잘 보이기도 하지만 그 외 다른 기생충은 감염이 되어도 사람이 발견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해결법

내외부 기생충 약으로 항상 강아지의 기생충 감염 방지를 위해 신경 써야 합니다. 강아지 라이프 스타일에 맞는 구충제를 선택하고 주기적으로 강아지에게 급여해야 합니다.

또한, 강아지가 생활하는 환경을 청결하게 유지해야 합니다. 항상 물어뜯는 인형과 장난감들, 강아지 침대를 주기적으로 세탁합니다. 카펫과 매트도 정기적으로 청소하여 감염 가능성을 줄여야 합니다.

피부건조

겨울철에는 사람의 피부도 건조해집니다. 추운 날씨나 지방산 결핍 등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강아지의 피부 건조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사람도 피부가 건조하면 긁는 증상이 늘어나듯이 강아지도 피부를 핥거나 긁는 행동을 할 수 있습니다.

해결법

반려견은 신생아보다 약하고 민감한 피부를 갖고 있습니다. 강아지를 목욕 시킬 때 적당한 강아지 전용 샴푸를 사용하는지 체크해야 합니다. 목욕 후 건조는 확실하게 해주고 강아지 보습제나 강아지 전용 식물성 오일을 발라주는 것도 좋습니다. 또한 겨울철에는 실내 온도와 습도를 적절하게 유지해야 합니다.

강아지 긁는 행동

통증

신체에 통증이 느껴질 때도 강아지는 과도하게 핥거나 긁는 행동을 합니다. 귀를 긁는 행동을 한다면 귓병이 생겼거나, 발을 물어뜯는 행동을 한다면 발바닥에 날카로운 물질이 박혀 상처가 있을 수 있습니다.

호르몬 질환

급성 스트레스에 반응하여 생성되는 물질인 ‘코티솔 (cortisol)’ 호르몬이 과도하게 분비되거나, 갑상선 호르몬이 충분하지 않다면 ‘표재성 피부 곰팡이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쿠싱병도 강아지의 피부에 문제를 일으키는 흔한 호르몬 질환입니다.

호르몬 질환이 있다면 피부를 세균이나 감염에 취약하게 만들어 강아지에게 탈모나 가려움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해결법

신체 통증과 호르몬 불균형 등 질병으로 인한 지속적인 긁음 행동을 치료하기 위해 수의사의 진단을 받는 것을 추천합니다. 내분비 질환은 반려견의 혈액검사로 진단할 수 있으며, 피부 감염과 호르몬 문제를 확인하면 항생제나 항진균제를 처방할 수 있습니다.

결론

알레르기, 심리적 요인, 기생충, 피부 건조, 통증과 호르몬 질환 등 강아지 긁는 행동을 유발하는 몇 가지 요인을 알아봤습니다. 모든 강아지는 한쪽 다리를 올려 얼굴을 긁거나 손을 긁는 행동을 합니다. 하지만 너무 많이 긁는 행동은 문제가 있다는 신호입니다. 개의 긁는 이유를 정확히 알아내지 못했다면 수의사의 진단 후, 건강 검진을 받아야 합니다.

다른 사람이 관심있게 본 글

ⓒ 펫놀자(PetNolz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