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재채기 이유 7가지, 증상별 위험신호는?

강아지가 재채기를 하는 것은 흔한 일입니다. 재채기는 호흡계에 있는 자극물을 배출하는 방법인데요. 강아지는 다른 이유로 재채기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재채기를 계속 한다면 건강 문제의 위험 신호가 될 수 있습니다. 강아지 재채기하는 이유 몇 가지를 살펴봅니다.

강아지 재채기를 하는 이유

강아지 재채기 이유

정상적인 의사 소통

강아지 재채기의 흔한 원인 중 하나는 의사 소통입니다. 강아지 재채기를 가장 많이 보는 순간이 산책을 나가거나 외출하고 돌아온 가족을 맞이할 때입니다. 강아지는 재채기로 반려인이나 친구 강아지들과 소통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너무 행복하거나 흥분했을 때 재채기를 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 친구들과 놀이를 하며 재채기를 한다면, 행복하다는 표시이거나 복종한다는 의미를 담기도 합니다.

자극물 및 알레르기

강아지가 재채기를 하는 이유는 환경적인 요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강아지는 주변에 존재하는 다양한 자극물로 재채기를 할 수 있습니다. 먼지, 꽃가루, 곰팡이, 강한 냄새, 연기, 디퓨저, 청소 제품이 해당합니다.

꽃가루가 많은 환경이라면 계절성 알레르기가 원인이 될 수 있으며, 음식 알레르기가 있을 때에도 재채기를 할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나 자극물로 인한 강아지 재채기 증상은 눈물, 가려움증, 기침, 콧물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는 가려움증으로 긁거나 핥는 행동을 할 수 있습니다.

호흡기 감염

반려인이 흔하게 떠올리는 강아지 재채기의 원인은 감기일 것입니다. 바이러스나 세균에 감염되면 반려견이 재채기를 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의 일반적인 호흡기 감염은 개 인플루엔자, 켄넬코프, 개 디스템퍼(강아지 홍역)가 포함됩니다.

호흡기 감염으로 인한 강아지 재채기 증상은 일반적으로 기침, 콧물(화농성이거나 맑음), 발열, 무기력, 식욕 감소와 같은 증상을 동반합니다.

역 재채기(리버스 스니징)

강아지에게 관찰되는 특이한 호흡 협상인 역 재채기는 리버스 스니징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강아지가 거위 소리를 내거나 빠르고 반복적으로 호흡을 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강아지 역 재채기는 흥분을 하거나 목줄을 과하게 당겼을 때, 호흡기 자극제나 후비루에 의해 유발될 수 있습니다.

이물질 및 비강 자극

강아지 코 안에 이물질이 끼면 재채기를 할 수 있습니다. 산책을 할 때, 킁킁대며 실수로 코에 무언가가 들어가거나 평소 냄새를 맡을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재채기를 유발하는 이물질은 잔디, 강아지풀, 곤충, 파편이 포함됩니다.

물리적 요인으로 인한 재채기의 경우 코를 긁거나 콧물에 피가 섞여 나오는 혈성 콧물 또는 점액성 콧물, 호흡곤란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진드기

강아지가 산책을 하며 풀밭에서 냄새를 맡거나 흙을 팔 때 진드기에 물릴 수 있습니다. 진드기가 비강 자극을 유발하여 염증이 발생하여 재채기를 할 수 있습니다. 진드기로 인한 강아지 재채기 증상은 피가 섞인 콧물이나 끈적한 분비물을 나오게 할 수 있습니다.

진드기나 벼룩 같은 외부 기생충 감염 예방을 위해 반려견에게 주기적으로 구충제를 먹여야 합니다.

비강 종양

콧물과 코피가 반복된다면 강아지 비강 종양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비강 종양으로 인한 개 재채기는 시간이 지나며 자주, 많이 재채기를 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숨을 가쁘게 쉬거나 코를 훌쩍이는 소리를 낼 수 있습니다.

재채기를 잘하는 강아지 품종

얼굴이 납작한 단두종 강아지는 해부학적 요인으로 인해 재채기를 자주 할 수 있습니다. 퍼그, 잉글리시 불독, 보스턴 테리어가 해당됩니다.

강아지 재채기 위험신호

강아지가 재채기를 하는 가장 흔한 이유는 정상적인 의사소통 방식이거나 코 안의 이물질이 들어갔을 때입니다. 하지만 재채기와 기침을 동시에 하거나, 피가 섞여 있는 콧물, 쌕쌕 거리는 소리를 내며 재채기를 한다면 건강에 문제가 있다는 징후일 수 있습니다.

반려견이 재채기를 하며 다음과 같은 증상을 동반한다면 위험 신호로 즉시 수의사의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 통제되지 않는 과도하며 지속적인 재채기
  • 코피
  • 코에서 진한 분비물
  • 음식 거부
  • 고열
  • 파란 잇몸
  • 호흡 곤란

강아지 재채기는 자극물 및 알레르기, 호흡기 감염, 비강 자극, 이물질, 역 재채기 등 다양한 원인으로 유발됩니다. 재채기와 함께 수반되는 증상을 주의 깊게 관찰하고 반려견의 재채기가 오래 지속되거나 과도해지면 수의사를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다른 사람이 관심있게 본 글

ⓒ 펫놀자(PetNolz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