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구충제 선택법, 브랜드별 구충범위 알아보기

#강아지 구충제 종류 #강아지 구충제 선택법

봄이 되면 엄마가 항상 챙겨주셨던 구충제. 사람은 일 년에 두 번 구충제를 먹어주는 것이 좋은데요.
회충, 편충 같은 몸속 기생충을 없애기 위해 먹는 구충제를 강아지도 먹어야 할까요? 구충제를 안 먹는 사람은 있어도 강아지는 구충제를 꼭 복용해야 합니다.

강아지 구충제 왜 먹어야 하며, 구충제 종류와 복용 주기, 구충 범위까지 모두 알아보겠습니다.

강아지 구충제 왜 먹어야 하나?

강아지 구충제 선택법
강아지 구충제 선택법

강아지들이 가장 좋아하는 것 중 하나! 바로 산책입니다.

강아지들은 산책으로 다른 강아지의 냄새를 맡으며 안부를 묻고, 풀숲을 뛰어다니며 운동도 합니다. 하지만 풀 냄새를 맡다가 진드기에 콱 물린다면? 여름철 모기에 물려서 심장사상충에 걸린다면? 생각만 해도 끔찍하죠.

반려견이 내부기생충 중 하나인 심장사상충에 걸렸다면 사망에 이를 수도 있기 때문에 기생충 감염 예방은 굉장히 중요합니다. 또한 살인진드기로 불리는 ‘작은소참진드기’는 사람에게 옮겨 해가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내부 기생충과 외부 기생충 모두 예방하기 위해 반드시 구충제를 복용해야 합니다.

강아지 기생충 종류

내부 기생충

내부 기생충 회충
내부 기생충 회충

내부 기생충은 몸 안에 기생하며 영양분을 뺏고 혈액순환 장애를 일으킵니다. 내부 기생충은 회충, 구충, 편충, 조충, 심장사상충 등이 있는데요. 오염된 흙이나 음식물, 다른 강아지의 대변 등을 먹어서 감염됩니다.

또는 기생충에 감염된 모견의 태반이나 모유를 통한 감염이 있을 수 있습니다. 특히 모기를 통해 감염되는 심장사상충에 의해 매년 사망하는 반려견이 발생하니 반드시 조심해야 합니다.

내부 기생충 감염 증상

내부 기생충에 감염되었다면 기본적으로 설사나 무기력증, 체중감소의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회충에 감염되었다면 복부가 팽창하고 점액질의 대변을 볼 수 있습니다. 영양분을 회충이 뺏어가기 때문에 기운이 없고 빈혈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편충에 감염되었다면 복통으로 피가 섞인 설사를 할 수 있으며, 어린 강아지가 구충에 감염된다면 쇼크 증상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 합니다.

벼룩을 먹은 강아지가 감염되는 조충은 설사, 식욕부진의 증상을 보이는데요. 특히 우리가 ‘똥꼬스키’로 부르죠. 항문을 땅에 대면서 스키 타듯이 질질 끄는 증상을 보인다면 조충 감염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항문 주변을 확인하면 죽어있는 조충이 발견되기도 합니다.

외부 기생충

외부 기생충 진드기
외부 기생충 진드기

외부 기생충은 이, 벼룩, 진드기(개선충 등)처럼 피부 속이나 눈, 귀 등 몸밖에 기생하며 강아지의 피를 빨아먹습니다. 외부 기생충에 감염되면 눈병이 생기거나 피부를 긁고 털이 빠지는 피부병에 걸릴 수 있습니다.

외부 기생충의 경우 목욕이나 꼼꼼한 빗질을 통해 예방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 구충제 종류 및 복용 주기, 구충 범위

구충제 종류는 크게 먹는 것과 바르는 것 2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각각 장단점이 다르기 때문에 선호하는 구충제 종류가 다를 수 있습니다.

사람 구충제 성분인 알벤다졸, 플루벤다졸도 제품별로 구충의 범위가 다릅니다. 마찬가지로 강아지 구충제도 제품별로 먹이는 시기 및 복용 주기, 구충 범위가 다릅니다. 따라서 강아지의 상태나 환경에 맞춰 수의사와 상담 후, 구충제 종류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먹는 구충제 구충범위

넥스가드 스펙트라
출처 : 넥스가드 스펙트라

가장 선호도가 높은 구충제는 먹는 구충제입니다. 하지만 구토나 소화불량 같은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먹는 구충제를 선택한다면, 다량을 구입하기 전 우선 한 알만 먹여보고 부작용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 달에 한번 먹으면 내외부 기생충을 모두 케어할 수 있는 ‘넥스가드 스펙트라’ 제품이 선호도가 높은 편입니다.

구분넥스가드 스펙트라하트가드브라벡토
내부 기생충심장사상충
회충
십이지장충(구충)
편충
촌충
외부 기생충벼룩
모낭충
개선충
진드기
귀 진드기
참고사항월 1회 복용
8주령부터
임신 시 수의사 문의
월 1회 복용
6주령부터
임신 중 복용 가능
분기 1회(12주) 복용
8주령부터
임신 중 복용 가능

바르는 구충제 구충범위

프론트라인
출처 : 프론트라인

바르는 구충제는 반려견의 등처럼 입이 닿지 않는 곳에 바르면 피부층을 통해 몸 전체로 약효가 퍼지는 원리입니다.

약품이 사람에게 묻을 수 있어 어린아이가 있는 집이나 강아지를 여러 마리 키우는 다견 가정이라면, 아이나 다른 강아지가 핥을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한 구충제 종류입니다. 또한, 털이 빠지거나 피부 트러블이 생기는 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프론트라인’과 ‘애드보킷’이 선호도가 높으며, ‘프론트라인’의 경우 내부기생충 예방은 되지 않아 먹는 구충제인 ‘하트가드’와 같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구분프론트라인애드보킷레볼루션
내부 기생충심장사상충
회충
십이지장충(구충)고양이만
편충
촌충
외부 기생충벼룩
모낭충
개선충(옴)
진드기△(살인진드기X)
귀 진드기
참고사항월 1회 사용
8주령부터
임신 중 사용 가능
월 1회 사용
7주령부터
임신 시 수의사 문의
월 1회 사용
6주령부터
임신 중 사용 가능

이 밖에 목걸이형, 스프레이형, 붙이는 패치형 구충제가 있습니다. 하지만 진드기를 제거하는 외부 기생충약으로 내부 기생충을 예방할 수는 없습니다. 목걸이형 구충제 같은 외부 기생충약은 진드기가 득실대는 여름철이나 야외활동이 잦은 계절에 사용하는 형태입니다. 목걸이형 구충제를 선택할 때는 반드시 살충제 성분이 들어있지 않은 동물의약품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강아지 구충제 겨울에는 먹이지 말까?

강아지 구충제를 여름에만 사용하고 겨울에는 먹이지 않는 견주들이 있습니다. 심장사상충을 일으키는 매개체인 모기가 여름에만 활동하기 때문이겠죠. 하지만 강아지 구충제는 심장사상충뿐만 아니라 다양한 내외부 기생충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4계절 내내 기생충이 활동하는 만큼 구충제는 빼먹지 말고 복용해야 합니다.

강아지 구충제 가격 및 구입처

반려견 구충제는 동물병원 및 동물약국에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판매 경로에 따라 가격이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요즘 인터넷을 통한 직구도 많이 하고 있습니다. 직구로 구매하면 ‘하트가드 플러스’의 경우 개당 5,000~9,000원 정도로 판매되고 있으며, ‘애드보킷’은 12,000~16,000원 정도가 평균가로 알려져 있습니다.

우리 아이들의 건강을 위해 일 년 내내 빠지지 않고 먹여야 하는 구충제, 잊지 않도록 알람을 설정해놓고 챙겨줘야 합니다. 또한, 내부 기생충이나 외부 기생충 모두 청결이 예방의 기본이라는 것! 잊지 말아야 합니다.

다른 사람이 관심있게 본 글

ⓒ 펫놀자(PetNolz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