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우울증 신호 10가지와 치료방법

평소 활기차던 반려견이 위축되고 무기력한 모습을 보이나요? 강아지는 자신의 감정을 말로 표현할 수 없지만, 실제 전문가들에 따르면 개도 우울증을 경험할 수 있다고 합니다. 사람과 비슷한 강아지 우울증 증상과 치료에 대해 알아보세요.

강아지도 우울증에 걸리나요?

강아지 우울증

사람과 마찬가지로 반려견도 기분이 가라앉거나 우울한 시기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개도 사람처럼 우울증을 겪는지 명확하게 판단하기는 어렵지만, 일부 개는 우울증과 유사한 증상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영국에서 진행된 한 연구에 따르면 영국 반려견의 약 3/4이 정신 건강이 좋지 않은 징후를 보이며, 약 880만 마리가 정기적으로 불안이나 우울증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하는데요. 충격적인 결과가 아닐 수 없습니다.

사람과 달리 반려견은 감정을 표현하는 방식이 달라 우울증의 징후를 파악하기가 어렵습니다. 가장 중요한 우울증 신호는 반려견의 평소 태도가 크게 바뀌는 것입니다.

강아지 우울증 증상

강아지 우울증 증상은 금단, 무활동, 식습관 및 수면 습관의 변화, 한때 즐거웠던 활동에 대한 무관심 등 인간의 우울증 증상과 유사합니다. 다음과 같은 강아지 우울증 행동이 관찰될 수 있습니다.

  • 낮은 활동 수준
  • 좋아하던 활동에 대한 흥미 상실
  • 식습관 변화
  • 잠을 많이 잠
  • 사람이나 강아지 친구에 대한 관심 부족
  • 보이지 않는 곳에 숨기
  • 울부짖거나 징징거리는 등의 불안, 공격성 징후
  • 과도한 발 핥기
  • 과도한 짖음 또는 과잉행동
  • 납작해지는 귀
강아지 귀 뒤로 젖히는 이유 11가지

강아지 우울증 테스트

반려견이 좋아하던 놀이를 하지 않는 등 행동에 변화가 있는지 관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보호자와 함께 술래잡기를 하는 것과 즐겨하던 공놀이에 흥미를 잃었다면 우울증일 수 있습니다.

강아지 우울증 증상은 기저 질환이나 만성 통증의 증상과 겹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수의사들은 우울증과 비슷한 증상이 있어도 다른 병일 수 있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을 위해 전체 검진의 필요성을 강조합니다.

강아지 질병 순위 7가지, 예방법은?

강아지 우울증 원인

반려견 우울증의 가장 흔한 원인은 함께 살고 있던 반려동물이나 주인을 잃는 것입니다. 또한 강아지는 주변 사람들의 감정을 잘 반영하기 때문에 주의깊게 관찰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강아지 우울증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1. 슬픔 : 가족 구성원 또는 다른 반려동물을 잃은 슬픔
  2. 환경 변화 : 이사, 새로운 가족 구성원, 새로운 반려동물의 입양
  3. 만성 통증 : 불편함을 유발하는 근본적인 건강 문제
  4. 트라우마 : 부상, 학대 또는 장기간의 스트레스.
  5. 자극 부족 : 사회적 고립, 신체적 또는 정신적 활동 부족(특히 에너지가 많은 품종의 경우)
  6. 보호자의 기분 공감 : 보호자가 우울증이 있을 경우(주인의 감정을 반영)
강아지 나를 핥는 이유 7가지와 대처법

전문가들은 개는 인간과 유사한 신경 화학 물질을 공유하여 아드레날린과 코르티솔과 같은 스트레스 호르몬에 노출되어 인간의 우울증과 유사한 경험을 하기 쉽다고 강조합니다.

반려견의 우울증 치료 방법

개는 놀라울 정도로 회복력이 뛰어납니다. 강아지 우울증 해소를 위해 반려견과 더 많은 시간을 보내고, 즐거운 활동에 참여하며, 더 많은 관심을 제공해야 합니다. 이로 인해 환경적, 사회적 변화로 인한 강아지 우울증은 치료될 수 있습니다.

강아지 우울증 해결을 위해 다음과 같은 몇 가지 방법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수의사와 상담하기

강아지 우울증이 의심되면 우선 기저 질환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갑작스러운 행동 변화는 신체적 질병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관심갖기

반려견에게 더 많은 관심을 쏟으세요. 놀이에 참여하고 칭찬으로 격려하면 우울증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강아지와 놀아주는 법 10가지 놀이

규칙적인 산책

규칙적인 산책과 야외 활동은 반려견의 기분을 크게 향상할 수 있습니다. 신체 활동은 도파민과 세로토닌의 분비를 자극하여 긍정적인 사고방식을 갖도록 도와줍니다.

강아지 산책 안 시키면 어떻게 되나요? 5가지 문제점 알아보기

사회화 돕기

개는 사회적 동물이므로 다른 반려견과 소통할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해 주세요. 애견 까페나 반려견 놀이터, 훈련 수업을 통해 다른 강아지와 소통할 수 있습니다. 산책을 하며 다른 강아지와 소통을 하면 기분이 좋아질 수 있습니다.

강아지 사회화 시기, 나이별 훈련 방법은?

규칙적인 일상

강아지는 규칙적인 생활을 좋아합니다. 반려견의 일상에 루틴을 정하면 안정감을 주고 편안함을 느끼게 해줄 수 있습니다.

약물 치료

위에 소개한 강아지 우울증 치료법이 불충분하다면 약물 치료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수의사들은 장기간 약물 사용을 피하기 위해 우선 시 되는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합니다. 반려견의 행동 변화가 관찰된다면 조기에 개입하여 약물 복용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반려견의 행동을 세심하게 관찰하세요. 보호자의 관심과 배려, 이해를 통해 반려견이 우울한 시기를 잘 극복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다른 사람이 관심있게 본 글

ⓒ 펫놀자(PetNolz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