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귀 뒤로 젖히는 이유 11가지

반려견의 감정과 의도를 이해할 때 우리는 눈, 입, 꼬리 움직임과 같은 단서에 의존합니다. 그렇다면 강아지 귀 모양에 따른 언어는 어떤 의미일까요? 강아지 귀 뒤로 젖히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세요.

강아지 귀 뒤로 젖히는 이유

강아지 귀 뒤로

개는 여러 가지 이유로 귀를 뒤로 젖히며, 이 제스처로 강아지 친구들이나 인간과 소통합니다.

일부 개는 품종 특성으로 인해 선천적으로 귀가 뒤로 젖혀져 있습니다. 품종마다 꼬리 모양과 크기가 다른 것처럼 귀의 위치도 다양합니다. 따라서 귀를 자연스럽게 뒤로 젖힌 개를 관찰한다고 해서 특정한 감정이나 의도를 나타내는 것은 아닙니다.

강아지 귀 모양을 정확히 해석하는 것은 어려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강아지의 숨겨진 신호를 위해 반려견의 감정을 더 이해할 수 있도록 신체 언어에 관심을 가져 보세요.

편안해

개는 편안하고 만족스러울 때 귀를 중립적인 위치에 둡니다. 산책이나 즐거운 놀이 활동을 한 후 특히 편안함을 느끼면 귀를 약간 뒤로 접기도 합니다.

슬퍼

강아지 귀 뒤로 젖히는 이유 중 하나는 슬픔의 표현일 수 있습니다. 종종 귀를 머리 옆구리에 바짝 붙이는 행동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이 행동은 좋아하는 사람이 떠났을 때 또는 개가 놀이에 참여하고 싶지만 목줄 때문에 그럴 수 없을 때 나타날 수 있습니다.

불안해

개는 긴장하거나 불안할 때 귀를 뒤로 젖힐 수 있습니다. 불안함의 이유로 귀를 젖힌다면, 혀를 핥거나 헐떡거리고 몸을 긴장시키는 등의 다른 징후를 동반하기도 합니다. 산책 중, 낯선 사람이 머리를 쓰다듬을 때 귀를 젖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특히 불암함으로 인한 귀 뒤로 젖힘은 자동차 타는 것을 싫어하거나 너무 많은 아이들에 둘러 쌓여있을 때 관찰되기도 합니다.

강아지 멀미 증상과 대처 및 예방법 9가지

잘 듣고 싶어

개는 특정 소리에 집중하려고 할 때 고개를 움직이지 않고도 청각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뒤에서 나는 소리를 더 잘 듣기 위해 한쪽 또는 양쪽 귀를 뒤로 젖힐 수 있습니다. 개는 귀의 움직임을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이 있기 때문에 소음이 들리는 방향으로 귀를 돌릴 수 있습니다.

반가워!

개는 주인을 보고 흥분하면 귀를 뒤로 접고 꼬리를 흔들면서 몸을 U자 모양으로 비틀어 친근하고 환영하는 제스처를 보냅니다.

강아지 주인을 좋아할 때 하는 행동 10가지

두려워

강아지 귀 뒤로 젖히는 행동은 일반적으로 반려견이 두려움을 느끼는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특히 낮은 자세, 꼬리 내리기, 헐떡거림, 하품, 입술 핥기, 눈 마주치기 회피, 숨거나 후퇴하려는 시도 등 이러한 감정을 나타내는 카밍시그널과 함께 나타날 때 더욱 그렇습니다.

강아지 행동 의미, 카밍시그널 종류 13가지

스트레스가 심해

강아지가 귀를 뒤로 접는 것은 개에게 스트레스의 신호일 수 있습니다. 귀를 뒤로 더 많이 접을수록 반려견의 불안 수준이 높을 수 있습니다.

다가오지마!

개는 물려고 할 때 종종 귀를 머리에 단단히 고정합니다. 이 행동은 싸움이 일어났을 때 귀를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위험을 느끼고 경고의 신호로 강아지 귀가 뒤로 젖혀졌다면, 으르렁거림, 짖음, 돌진, 이빨 드러내기, 긴장된 몸짓 등 다른 경고 신호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강아지 진정시키는 방법 7가지로 불안감 싹!

안심해

강아지 친구들끼리 인사하는 동안 한 마리는 자연스러운 귀 자세를 유지하는 반면 다른 한 마리는 안심하라는 표현으로 귀를 뒤로 젖힐 수 있습니다. 이는 개가 복종 의사를 전달하고 갈등을 피하려고 한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관심있어

사람에게 인사할 때와 마찬가지로, 개는 다른 개에게 구애하거나 소통할 때 복종 또는 수용의 표시로 귀를 뒤로 접을 수 있습니다. 특히 수컷 개는 암컷에게 구애할 때 귀를 뒤로 젖힐 수 있습니다. 이러한 몸짓은 개가 관심과 매력을 표현하는 여러 가지 방법 중 하나입니다.

아파

질병이나 부상으로 인해 통증을 느끼는 강아지는 귀를 뒤로 젖힐 수 있습니다. 통증은 신체 어디에서나 발생할 수 있지만, 때때로 개는 아픈 귀를 가장 편안한 위치에 두기도 합니다.

강아지 질병 순위 7가지, 예방법은?

강아지 귀 모양 신호

강아지 귀 모양이 한쪽 귀는 위로 향하고 한쪽 귀는 아래로 향한 것을 보면 너무 귀여운데요. 이러한 비대칭은 한쪽 귀의 연골이 더 튼튼하기 때문일 수도 있고, 치료가 필요한 부상이나 감염의 신호일 수도 있습니다.

반려견의 귀가 뒤로 접혀 있는 경우 일반적으로 일시적인 현상이며 특정한 감정적 메시지를 전달하지 않습니다. 정보보다는 귀여움을 표현하는 경향이 많습니다.

강아지 귀 위치의 중요성

강아지 귀 위치를 이해하는 것은 강아지의 감정에 대한 귀중한 통찰력을 제공하지만, 다른 시각적 신호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얼굴, 입, 눈, 꼬리 움직임, 전반적인 몸의 자세는 모두 개의 감정 상태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귀를 뒤로 젖힌 반려견에게 다가갈 때는 슬픔, 불안, 두려움, 심지어 사랑스러움과 같은 다양한 감정을 나타낼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반려견과 교감하기 전에 상황을 평가하고 귀가 뒤로 젖혀진 이유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른 사람이 관심있게 본 글

ⓒ 펫놀자(PetNolz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