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배 까는 이유 6가지, 배 문지르기 괜찮을까?

반려견이 종종 배 까는 행동을 하는 것이 어떤 신호일까 궁금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가 배를 뒤집는 이유는 감정과 의도를 전달하는 의사소통 방법인데요. 태도에 따라 여러 의미를 갖는 강아지 배 까는 이유에 대해 알아봅니다.

강아지 배 까는 이유

강아지 배 까는 이유

당신을 신뢰해요

깨어 있는 반려견이 배를 뒤집는 것은 보호자를 완전히 신뢰하고 편안함을 느끼고 있다는 신호일 때가 많습니다. 등을 바닥에 대고 무방비 상태의 자세를 취할 수 있을 만큼 당신을 믿고 신뢰한다는 의미입니다. 또한, 당신과 함께 있는 이 시간이 안전하고 편안하며, 만족감을 느낀다는 표현 방법입니다.

복종해요

서열이 낮은 개는 서열이 높은 개 또는 사람에 대한 복종과 존경을 표시하기 위해 배를 뒤집을 수 있습니다. 긴장하거나 불안감을 느끼는 강아지는 바닥에 등을 대고 배를 까는 행동을 하며 복종을 알릴 수 있습니다. 이 자세는 ‘나는 위협이 되지 않으며, 긴장을 풀려고 노력하고 있다’는 신호를 보내는 것입니다.

더워요

강아지는 더울 때 열을 식히기 위해 배를 까는 행동을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강아지는 배에 털이 적게 나며, 위생 미용으로 배 부분에 털이 거의 없을 때가 많습니다. 더위를 느낄 때 배 부위를 노출하면서 열을 효과적으로 식히며 체온을 자연스럽게 조절합니다.

안정적이에요

익숙하고 안전한 환경이라고 느끼면, 성견은 등을 대고 누워서 편안한 자세를 취할 수 있습니다. 특히 소파나 침대에서 잘 때 배를 보이는 행동을 많이 하죠. 이것은 반려견이 주변 환경이 충분히 안전하다고 느껴 안정감을 느낀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가려워요

강아지는 손이 닿지 않는 부위가 가려울 때 몸을 뒤집어 배를 드러내기도 합니다. 이런 행동으로 보호자에게 가려운 곳을 긁어 달라고 도움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이 요청 역시 신뢰와 믿음을 나타내는 행동입니다.

강아지 긁는 행동 이유와 해결법 5가지

만져주세요

아마도 반려견들은 이 이유 때문에 가장 배를 많이 보일 수 있을 텐데요. 보호자가 배를 만져주는 것을 좋아하는 반려견은 배를 뒤집는 행동을 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의 배는 매우 예민한 부위이며, 손이 닿지 않기 때문에 취약한 부위이기도 합니다. 반려견이 배를 드러내고 주인이 만지거나 문지르는 것을 허용하는 것은 주인을 신뢰하고 편안함을 느낀다는 중요한 신호입니다.

그렇다면, 이 6가지 신호 중, 배를 만져야 할 때는 언제일까요?

강아지 배 문질러 달라는 신호

  • 반려견이 보호자 가까이 엉덩이나 등을 대고 누워 있을 때
  • 손으로 보호자의 팔을 자신의 몸으로 가져오려고 할 때
  • 혀를 내밀고 입을 벌리고 있는 경우
  • 긴장하지 않고 전반적으로 편안한 몸 자세
  • 흰자가 보일 정도로 눈을 크게 뜨고 있을 때
  • 가만히 있거나 흔들리는 편안한 꼬리
강아지 꼬리 신호 5가지 의미

반려견이 배를 문질러 달라고 요구하는지 위의 신호로 알아보세요.

반려견이 배를 문지르는 것을 허용하는 것은 신뢰와 편안함의 표시인 경우가 많습니다. 반려견이 안전하다고 느끼며, 보호자를 사랑하고 안정감을 느낀다는 증거입니다.

반려견은 보호자가 배를 문지르면 즐거움과 편안함, 마음이 진정되는 것을 느낍니다. 배를 문질러주는 느낌은 모낭을 자극하고 행복 호르몬인 엔도르핀과 옥시토신을 분비합니다. 이는 사람이 신체 접촉을 통해 느끼는 좋은 감정과 유사합니다.

강아지 배를 문지르면 발로 차요

간혹 반려견의 배를 문지를 때, 내 손을 다리로 걷어차는 행동을 할 수 있는데요. 이것은 반려견의 신체 특정 부위가 자극을 받을 때 발생하는 비자발적 반응입니다.

소파반사(scratch reflex)라고 하는 이 반응은 벼룩이나 진드기와 같은 잠재적인 자극원에 대한 무의적인 행동일 수 있습니다. 사람도 무릎을 가볍게 치면 발이 자동으로 튕겨나가는 것처럼 말이죠. 이처럼 배를 문지르면 반려견은 무의식적으로 뒷다리를 차게 될 수 있습니다.

강아지는 일반적으로 긁는 감각을 즐기며, 이 행동으로 가려움증이나 불편함을 완화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반려견의 배를 문지를 때, 발로 차는 행동을 한다고 해도 ‘배 만지기를 싫어하는 것은 아닐까’ 걱정하지 마세요.

강아지 배 문지르기 방법을 통해, 반려견이 배 만지기를 좋아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 배 문지르기 방법

1단계. 반려견의 카밍시그널에 주의를 기울이세요. 배를 만져주길 원하는 반려견은 당신에게 다가와 등이나 엉덩이를 붙이고 누울 거예요. 반려견을 억지로 눕히면 안 됩니다. 반려견이 편안한 상태이며, 배를 문지르는 것을 좋아하는지 확인합니다.

강아지 행동 의미, 카밍시그널 종류 13가지

2단계. 반려견에게 부드럽게 다가가 가슴이나 등을 먼저 쓰다듬습니다.

3단계. 반려견이 편안함을 느끼고 좋아하면 서서히 배를 만져줍니다. 반려견의 배를 부드럽고 천천히 쓰다듬으며 반려견이 좋아하는지 관찰하세요. 행복감에 빠진 반려견은 혀를 내밀고 헤헤~ 거리며 웃고 있을 거예요.

4단계. 배 문지르기를 멈췄을 때 반려견이 어떻게 반응하는지 주의 깊게 관찰하세요. 반려견이 일어서서 걸어가면 충분하다는 신호입니다.

반려견이 계속 행복해 하거나 계속 바닥에 등을 대고 있으면 계속 문질러도 됩니다. 배 만지는 것을 좋아하는 강아지는 더 해 달라고 손으로 보호자의 팔을 톡톡 칠 수 있어요.

5단계. 반려견이 멈추고 싶거나 휴식이 필요하다는 신호에 주의를 기울이세요. 모든 강아지들이 배를 만지는 것을 좋아하지는 않다는 것을 알아둬야 합니다.

강아지 배에서 꾸르륵 소리나는 이유 8가지 (복명음)

반려견이 배를 까는 이유는 신뢰와 안정감을 느낀다는 신호이며, 보호자에 대한 애정 표현일 경우가 많습니다. 반려견을 존중하고 긍정적인 접촉을 통해 소통함으로써 주인과 강아지 사이의 유대감과 사랑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이 관심있게 본 글

ⓒ 펫놀자(PetNolz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