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가 싫어하는 당신의 행동 23가지

사람의 의도와 다르게 강아지가 당신의 행동에 대해 불편함과 거부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강아지와 친해지고 싶다면, 이런 행동들 조심해야겠죠. 강아지가 싫어하는 행동에 대해 알아보세요.

강아지가 싫어하는 행동

강아지가 싫어하는 행동
강아지가 싫어하는 행동을 해서 못마땅한 개

1. 꽉 안아주기

너무 사랑스러운 반려견을 껴안는 것은 우리가 사랑을 표현하는 방법처럼 보일 수 있지만, 실제로는 반려견이 불안과 겁을 느낄 수 있습니다. 강아지는 사람처럼 자연스럽게 서로를 껴안지 않기 때문에 꽉 안아주는 것이 불편할 수 있습니다.

일부 강아지는 꽉 안아주는 것을 견딜 수 있지만, 반려견에게 편안함을 주고 싶다면, 강아지가 싫어하는 행동은 하지 않아야 합니다.

2. 눈을 응시하기

보호자는 반려견의 눈을 빤히 보며 사랑의 눈빛을 쏜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이런 행동은 유대감을 형성하는 것처럼 보일 수 있지만, 지속적인 눈맞춤은 반려견이 압박감과 불편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강아지는 장시간 눈을 빤하게 응시하는 보호자의 눈빛에 ‘내가 뭔가를 잘못했나’, ‘무슨 일이지’라고 생각하며 혼란스러워할 수 있습니다. 특히 사람의 얼굴이 반려견의 얼굴에 가까워지면 반려견이 굳어버리거나 위협적으로 느껴질 수 있습니다.

3. 서둘러 산책하기

본인의 산책만 중요해서 앞만 보고 빠르게 걷는 견주들을 간혹 봅니다. 강아지는 주로 후각을 통해 세상을 탐색하기 때문에 산책하는 동안 냄새를 맡을 수 있는 시간을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휴식 시간 없이 계속 빠르게 걷는 산책을 진행하면 반려견이 주변 환경을 충분히 경험하지 못하게 됩니다.

반려견이 산책을 하며 주변 냄새를 자연스럽게 맡을 수 있게 하면 친구들의 소식도 읽고 산책을 더 즐기게 될 수 있습니다.

4. 옷 입히기

사람은 반려견에게 귀여운 옷을 입혀주는 것이 즐겁습니다. 귀여움과 멋짐이 배가 되는 강아지 옷들이 많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많은 강아지들은 옷을 입는 느낌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옷의 질감과 냄새는 개에게 불편할 수 있습니다.

매우 추운 날씨가 아니라면 일반적으로 강아지는 애견 옷을 추가로 입을 필요가 없습니다. 반려견에게 옷을 입힐 때는 반려견의 편안함을 고려해야 합니다.

5. TV 앞에서 보내는 시간

반려견은 당신이 장시간 TV와 넷플릭스를 보느라 지나치게 많은 시간을 보내는 것을 지루해할 수 있습니다. 개는 신체적, 정신적 자극이 모두 필요합니다. 매일 산책하는 것은 필수이지만, 보호자와 상호작용이 가능한 놀이 시간과 장난감도 소중한 운동시간이 됩니다. 반려견의 행복을 유지하기 위해, 균형을 찾아보세요.

6. 일관성 없는 규칙

보호자에 따라 반려견에 대한 규칙이 다르면 반려견에게 혼란을 줄 수 있습니다. 강아지는 일관성과 체계가 있어야 잘 자랍니다.

가족 구성원마다 다른 신호를 보내면 반려견은 불안을 느낄 수 있습니다. 가정 내에서 일관된 규칙을 정하고 동일한 행동을 반려견에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7. 규칙이 전혀 없음

대부분의 반려견은 규칙이 있는 것을 좋아합니다. 개는 가족 중 자신의 서열이 어느 정도인지 파악될 때 더 안정감을 느낍니다. 명확한 경계와 규칙이 없으면 일부 강아지는 ‘내가 이 집의 왕이다!’라고 생각하며 공격성, 파괴적인 행동 또는 집안 더럽히기와 같은 문제 행동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8. 발 만지기

많은 강아지들은 발톱을 자르고 발을 만지는 것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발에는 많은 신경이 분포되어 있어 자극이 되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반려견의 안전을 위해 발톱을 자르지 않을 수 없습니다.

강아지가 편안함을 느끼는 상태에서 천천히 발을 만집니다. 거부하면 그만두세요. 강아지가 놀라지 않도록 천천히 부드럽게 만집니다.

9. 물건 공유하기

개들은 자신만을 위한 물건을 갖는 것을 정말 좋아합니다. 반려견이 좋아하는 장난감을 빌리거나 인형을 공유하는 것은 반려견에게 그리 행복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개들은 자신만의 특별한 소유물을 선호합니다.

10. 꼬리 흔들기 해석하기

강아지를 잘 모르는 사람들은 개가 꼬리를 흔들면 반갑다는 뜻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개는 꼬리를 사용하여 다양한 감정을 전달합니다. 예를 들어, 꼬리를 똑바로 세우고 뻣뻣하게 좌우로 흔드는 것은 흥분이 아니라 경계심을 나타냅니다. 강아지의 다양한 꼬리 신호를 알아보세요.

11. 뽀뽀하기

강아지는 사람의 뽀뽀를 그다지 좋아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많은 강아지들이 “뽀뽀~”하고 얼굴에 키스를 시도하면 얼굴을 돌리고는 합니다. 일부 개 물림 사고는 이런 식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이런 행동을 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12. 갑자기 깨우기

사람도 잘 자고 있는데 갑자기 깨우면 기분이 좋지 않습니다. 개도 마찬가지로 갑자기 깨워서 놀라게 하면 혼란스럽고 화가 날 수 있어 강아지가 싫어하는 행동입니다. 특히 강아지는 나이를 먹을수록 숙면을 취할 수 있으므로 깨워야 한다면 부드럽게 다가가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13. 장시간 혼자두기

개는 사회적 동물이기 때문에 장시간 혼자 두면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가능하면 항상 반려견을 데리고 다니거나 혼자 있는 시간이 길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어쩔 수 없이 반려견을 장시간 집에 두어야 한다면, 데이케어 호텔링이나 방문 돌봄 서비스를 이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도그메이트, 와요, 펫봄에서 반려동물 돌봄 서비스를 이용해 보세요.

14. 새로운 아기 가족 소개

반려견과 아이가 함께하는 동화 같은 상황을 꿈꿀 수 있습니다. 반려견이 새로운 가족인 아기를 따뜻하게 맞이하기를 원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개는 새로운 사람, 심지어 작은 사람이라도 잠재적으로 위협적인 존재로 인식할 수 있습니다.

반려견의 스트레스와 불안을 줄이려면 서서히 아기를 소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기를 소개하기 전에 반려견이 아기와 관련된 물건의 냄새를 맡을 수 있도록 하세요. 반려견이 편안해질 때까지 인내심을 갖고 무리하게 아기를 소개하지 않습니다. 반려견을 존중하며 차분하게 시간을 두고 소개하세요.

15. 감정 숨기기

개는 놀랍게도 사람의 감정을 잘 알아챌 수 있습니다. 보호자가 느끼는 감정과 다르게 행동하면 반려견이 혼란스러워할 수 있습니다. 감정을 숨기는 대신 반려견이 주인을 껴안고 위로할 수 있도록 하세요.

16. 놀이 시간 방해하기

강아지는 서로 물고, 으르렁거리고, 레슬링을 하면서 놀고 배웁니다. 싸우는 것처럼 보일 수 있지만 이것이 강아지의 사회성 발달 방법입니다. 개가 진정으로 무서워하거나 당황한 것처럼 보일 때만 개입하세요.

17. 너무 많은 장난감

강아지는 많은 장난감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시끄럽거나 움직이는 장난감이 너무 많으면 개를 지나치게 자극하여 원치 않는 행동을 유발하고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반려견이 가장 원하는 것은 보호자와의 좋은 시간이라는 것 잊지마세요.

18. 사회화를 강요하는 것

반려견은 새로운 사람이나 개를 만나는 것이 즐겁지 않을 수 있습니다. 애견 카페나 반려견 운동장에서 친구 강아지들에게 관심이 없어 보인다면 반려견의 경계를 존중하고 억지로 놀게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다른 강아지 친구들이 우리 반려견에게 억지로 다가올 수 있습니다. 이때는 반려견의 공간을 따로 마련하는 것이 좋습니다.

19. 머리 쓰다듬기

반려견은 보호자가 머리를 쓰다듬는 것을 그다지 좋아하지 않습니다. 보호자를 사랑하기 때문에 견딜 수 있지만, 이 행동은 무례하거나 위협적인 행동으로 보일 수 있습니다. 특히 사람이 개 위에 서 있는 경우 더욱 그렇습니다.

강아지는 여러분이 눈높이에 맞춰 몸을 숙이고 다가오는 것을 더 좋아합니다. 다른 개를 쓰다듬을 때는 손등을 살짝 보이며, 냄새를 맡게 하고 턱이나 가슴을 긁어주는 것이 더 좋은 반응을 얻을 수 있습니다.

20. 향기나는 제품 사용

사람은 좋은 향기가 나는 것을 선호하지만, 강아지는 후각이 예민하기 때문에 향이 나는 제품을 사용할 때 주의해야 합니다. 개는 약간 땀 냄새가 나더라도 사람의 자연스러운 냄새에 위안을 받습니다. 향수나 향이 나는 핸드크림을 사용할 때 주의하세요. 향이 독한 강아지 에센스도 후각에 부담을 주지 않는지 먼저 테스트 해야 합니다.

21. 말다툼하기

강아지는 말다툼하는 것을 목격하면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장난으로 언성이 높아져도 강아지는 불안해할 수 있기 때문에 강아지 앞에서 싸우거나 말다툼을 하는 행동, 큰 소리를 내지 마세요.

22. 쫒아다니기

강아지는 어린이들이 자신을 쫒아다니는 것을 좋아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강아지가 귀엽다고 하는 행동일 수 있지만 장시간 쫒아다니면 스트레스를 받아 잠재적으로 문제 행동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23. 짖는 소리 따라하기

반려견의 짖는 소리를 따라하는 것은 재미있는 놀이처럼 보일 수 있지만, 너무 큰 소리로 짖으면 반려견에게 다소 무서울 수 있습니다. 개는 사람의 말을 잘 알아듣지 못하기 때문에 더 크게 소리친다고 해서 더 잘 알아듣지는 못합니다. 오히려 짖기 시합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반려견이 짖는 소리를 통해 무엇을 말하려고 하는지 이해하려고 노력하세요.

강아지 주인을 좋아할 때 하는 행동 10가지

강아지가 싫어하는 행동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사랑의 표현으로 하는 행동도 반려견이 불편해 한다면 하지 않아야 합니다.

다른 사람이 관심있게 본 글

ⓒ 펫놀자(PetNolz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