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가 주인을 싫어할 때 하는 행동 9가지

내 삶에 반려견을 맞이하는 일은 굉장히 즐거운 경험입니다. 하지만 새 식구가 된 강아지가 나에게 관심이 없는 것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반려견과 유대감 강화를 위해 강아지가 주인을 싫어할 때 하는 행동에 대해 알아봅니다.

강아지가 주인을 싫어할 때 하는 행동

강아지들은 행동을 통해 자신의 마음을 표현합니다. 당신에게 보이는 행동으로 속마음을 훔쳐볼 수 있습니다.

강아지가 주인을 싫어할 때 하는 행동

1. 피하기

강아지가 나를 불편해 하는지 알 수 있는 가장 쉬운 방법은 내 눈을 피하는 지 확인하는 것 입니다.

그렇다고 너무 코 앞에서 반려견을 쳐다보지 마세요. 유대감이 쌓이지 않은 강아지와의 눈맞춤은 당신을 위협적인 존재로 느끼게 하기 때문입니다.

당신의 쓰다듬기도 피할 수 있습니다. 손길을 거부하고 강아지가 뒤로 물러선다면, ‘우린 그만큼 가깝지 않아’라는 신호일 수 있습니다.

당신과 멀어지기 위해 노력하는 강아지의 모습이 마음 아플 수 있는데요. 주인을 불편해하는 강아지는 당신과 한 공간에 있는 것을 피할 수 있습니다.

2. 투명 인간 취급

나를 불편해 하는 강아지는 바로 앞에서 관심을 끌어도 당신을 투명 인간 취급할 수 있습니다. 눈 앞에서 장난감을 흔들거려도 당신을 투명 인간 취급할 수 있는데요.

당신에게 반응이 없거나 무관심하다면, 당신과 유대감이 없다고 느끼거나 위협적인 존재로 인식한다는 것을 암시할 수 있습니다.

당신이 이름을 불러도 투명 인간 취급한다면, 복종 훈련을 하며 보상을 통해 유대감을 형성해야 합니다.

3. 애정 표현 거부

강아지들은 일반적으로 다정합니다. 하지만 당신의 관심에 무관심해 보이거나 신체적 접촉을 피하는 것은 유대감을 더 쌓아야 한다는 신호입니다.

강아지를 쓰다듬거나 포옹을 할 때 저항하는 것은 다양한 이유가 있을 수 있습니다. 과거 충격적인 사건을 경험했거나 불안, 스트레스를 받는다는 증거일 수 있습니다.

4. 공격적 행동

공격적 행동에는 짖기나 물기, 물어뜯기, 으르렁 거리기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이런 공격적인 행동은 위협을 느끼거나 겁을 먹었다는 신호입니다. 이것은 여러 번의 연구에서도 입증된 것입니다.

겁이 많은 강아지일수록 공격적으로 행동할 가능성이 매우 높은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하지만, 정말 공격적인 강아지도 있을 수 있습니다. 당신에게 으르렁거리는 것은 곧 물 것이라는 경고일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5. 과도한 짖기

강아지의 짖음은 흔한 일이지만 과도하게 짖는다면, 강아지가 불안하거나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는 증거일 수 있습니다.

높은 음의 짖음은 흥분을 나타낼 수 있지만, 낮게 으르렁거리거나 공격적이게 짖는다면 당신을 굉장히 불편해하고 있다는 것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6. 지켜보기, 숨기

당신을 피하거나 숨으면 혼자 있고 싶다는 신호일 수 있습니다. 당신의 동선을 추적하고 지켜보는 행동은 주인에게서 벗어나고 싶은 행동의 시작일 수 있습니다.

‘고래 눈’을 하고 당신을 보는 강아지는 불편함을 온 몸으로 표현하는 것을 암시합니다.

7. 파괴적인 행동

파괴적인 행동은 미묘한 것으로 여러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들은 대부분 주인이 싫다고 물건을 파괴하고 씹지 않습니다.

하지만, 집을 난장판으로 만드는 강아지들은 주인에 의해 발생한 불안감을 표현하는 것일 수 있습니다. 이것은 주인에 대한 적대감 때문이 아니라 스스로를 진정시키는 방법으로 물건을 파괴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것은 지루함, 불충분한 산책과 운동, 분리불안, 의학적 문제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8. 음식 거부

강아지에게 음식은 매우 중요합니다. 하지만 당신이 주는 간식이나 사료 등 음식을 거부한다면, 당신을 좋아하지 않는다는 신호일 수 있습니다.

당신이 없을 때 편안함을 느끼기 때문에 당신이 음식을 주고 자리에서 떠나야만 그것을 먹을 것입니다.

9. 명령 거부

주인에게 부정적인 감정이 있다면, 강아지는 복종을 거부하고 고집을 피울 수 있습니다. 내 명령을 무시하는 반려견을 보며 좌절감을 느낄 수 있는데요. 명령을 거부하고 복종하지 않는 것은 큰 문제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해결되어야 합니다.

강아지가 당신의 명령에 복종하고 따르는 것을 원한다면, 꾸준한 훈련으로 신뢰와 유대감을 키워야 합니다.

강아지가 나를 싫어하는 이유

반려견이 당신을 싫어하는 것에 대해 성급한 결론을 내리지 마세요. 위에서 안내한 강아지가 주인을 싫어할 때 하는 행동이 꼭 당신을 싫어한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것은 다음과 같은 근본적인 다른 요인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강아지가 주인을 좋아하지 않을 때

사회화 부족

많은 사람들과 다양한 경험에 노출되지 않은 강아지는 기본적으로 경계심이나 불안감이 높을 수 있습니다. 다양한 사람과 동물 친구를 만나고, 새로운 환경에 노출될 수 있도록 항상 산책 운동을 시켜 주세요.

트라우마

만약 반려견이 과거에 부정적인 경험을 했다면, 그것이 당신을 대하는 태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학대, 사고, 가혹한 과거의 트라우마 사건은 강아지의 마음에 깊은 상처를 남겨 지속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당신을 피하는 것은 과거 사건과 인간을 연관시켜 나타나는 행동일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신뢰를 쌓는 데 시간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건강 문제

아프거나 몸이 불편한 강아지는 당신을 피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는 불편함을 감추는 데 달인입니다. 만약 갑자기 당신을 피하기 시작했다면, 수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현명할 수 있습니다.

훈련 방법

평소 강아지와 놀아주는 방법이 잘못 된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가혹한 훈련은 반려견과 주인 사이에 두려움과 불신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가 나를 좋아하게 하는 법

주인을 싫어하는 강아지와 확실한 관계를 맺는 것은 시간과 이해심을 필요로 합니다. 강아지와 관계 개선을 위해 꾸준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 당신을 긍정적인 경험과 연관시킬 수 있도록 해주세요. 간식, 칭찬, 장난감으로 보상할 수 있습니다.
  • 새로운 사람, 장소, 경험을 함께 하며 자신감을 높여주면, 나와의 시간을 편안하게 생각할 것 입니다.
  • 강아지가 유대감을 형성하는 데 필요한 시간과 공간은 필수입니다.

만약, 꾸준한 노력과 시간이 지났음에도 강아지가 주인을 싫어할 때 하는 행동이 지속된다면 반려견 지도사나 전문 훈련사의 도움을 구하는 것을 고려하세요.


강아지의 행동을 해석하는 것은 애정 관계를 형성하는 데 필수적인 부분입니다. 관계 개선을 위해 반려견 행동 뒤에 있는 잠재적인 이유를 고려하고, 충분한 시간과 노력을 들여야 합니다.

다른 사람이 관심있게 본 글

참고문헌

  • University of Helsinki. “Dogs’ aggressive behavior towards humans is often caused by fear.” ScienceDaily. ScienceDaily, 3 May 2021.

ⓒ 펫놀자(PetNolz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