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주인을 좋아할 때 하는 행동 10가지

# 강아지 주인 신뢰할 때

‘어떻게 저렇게 좋아할까?’
가끔 강아지가 보여주는 주인에 대한 맹목적 사랑이 신기할 때가 있습니다. 강아지는 ‘사랑해’라고 말할 수 없지만, 많은 방법으로 주인에 대한 사랑과 신뢰를 표현합니다.

강아지가 보내는 몇 가지 신호들로 당신을 좋아하는지 판단해 보세요.

강아지 주인을 사랑할 때 하는 표현

강아지 주인을 좋아할 때 하는 행동
강아지 주인을 좋아할 때 하는 행동

눈 맞춤

강아지가 당신의 눈을 맞추며 오래 응시하는 것은 사랑과 신뢰의 표현입니다. 눈 맞춤은 유대감을 형성하기 위한 행동인데요. 당신과 아이 컨택(eye contact)을 하면 엄마 강아지와 유대감을 느끼며 분비했던 호르몬인 ‘옥시토신 (oxytocin)’이 분비됩니다.

강아지를 껴안고 있거나 놀 때 자연스러운 눈 맞춤을 유지하세요. 만약, 억지로 눈 맞춤을 한다면 강아지는 고개를 돌리고 딴청을 피울 테니까요.

기대기

“우리 강아지는 항상 엉덩이를 나한테 붙이고 있어요.”
강아지는 소파에 앉아있으면 항상 내 곁으로 와 몸을 기대고 있습니다. 강아지도 사람처럼 당신을 사랑한다는 표현으로 스킨쉽 (skinship)을 합니다. 이런 스킨십은 주인과 강아지 모두에게 행복 호르몬인 옥시토신 방출을 유도합니다.

강아지 기대는 이유

이름에 반응하기

“엄마 어디 갔어?” 하면 두리번거리면서 엄마를 찾습니다. “저기 엄마다, 엄마!” 외치면 강아지는 엄마를 향해 돌진합니다. 이처럼 강아지들은 자신의 이름에 반응하듯이, 주인의 이름에도 반응합니다.

당신과 보내는 시간이 많아질수록 당신을 지칭하는 말을 배우게 됩니다. 특히 가족 구성원 중 가장 좋아하는 사람의 이름은 강아지를 흥분하게 만들죠.

침실에서 자기

많은 견주들이 강아지에게 침대를 허용하지 않지만, 강아지는 당신 옆에서 자기를 원할 수 있습니다. 잠시라도 떨어져 있고 싶지 않은 강아지들의 마음은 무리와 떨어져 있고 싶지 않은 무리생활 습성 때문이겠죠.

강아지 주인 신뢰

반겨주기

당신이 외출했다 돌아오면 강아지는 행복한 얼굴로 뛰어오르고, 주위를 뱅뱅 돕니다. 당신의 손과 얼굴을 핥고 너무 흥분하면 오줌을 싸기도 합니다. “돌아와서 정말 기뻐!”라고 온몸으로 표현하는 것이죠.

당신의 물건 물어오기

강아지는 주인의 냄새를 좋아합니다. 당신이 벗어 놓은 옷에 몸을 비비기도 하며, 당신의 양말을 물어오기도 합니다. 때로는 신발을 킁킁거리며 씹기도 하죠. 하지만 물건을 씹는 것은 문제 행동이 될 수 있으므로, 장난감이나 개껌을 씹는 것으로 유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장난감 공유하기

“내가 좋아하는 당근 인형, 아빠 줄게”
강아지들은 자신이 특별히 좋아하는 장난감을 당신에게 가져올 수 있습니다. 이것은 놀아달라는 의미일 수도 있지만, 소중한 것을 당신에게 선물한다는 의미일 수 있습니다. (일부 강아지들은 수선이 필요한 장난감을 물고 와 당신에게 고쳐 달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 주인 사랑

미소짓기

견주들은 반려견의 웃는 모습을 알고 있습니다. 입꼬리를 올리며 살짝 미소 짓기도 하며, 혀를 내밀고 입을 크게 벌리고 웃기도 합니다. “나 당신과 있어 너무 행복해!”라고 큰 미소로 보여주고 있는 것이죠.

보호하기

강아지는 당신을 지켜주고 보호하고 싶어 합니다. 항상 당신의 위치를 확인하고 발 주위에 웅크리고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강아지들은 주인의 감정을 잘 읽을 수 있습니다. 당신이 슬프거나 어려움을 느낀다고 생각되면, 머리를 기대거나 무릎 위로 올라갈 수 있습니다.

보더콜리 같은 양치기견들은 무리 짓는 행동을 통제하기 때문에 당신이 그룹에서 멀찍이 떨어지면 그룹 안으로 몰아넣을 수 있습니다.

걱정하기

죽은 척하며 누웠더니 안절부절하며 주인을 핥는 강아지 동영상을 본 적이 있는데요. 반려견들은 주인이 의식이 없다고 느끼면 걱정하며 겁을 먹을 수 있습니다. 당신의 의식을 깨우기 위해 당신의 머리와 얼굴을 핥을 수 있습니다.

마무리

강아지들이 당신이 좋아할 때 하는 행동 10가지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우리 강아지 나를 정말 사랑하고 있구나! 하고 웃음 짓고 있는 분들이 있겠죠. 강아지에게 받은 무한한 사랑, 관심과 보살핌으로 돌려주시기 바랍니다.

다른 사람이 관심있게 본 글

ⓒ 펫놀자(PetNolz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