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진정시키는 방법 7가지로 불안감 싹!

강아지가 자주 흥분하거나 불안감이 높다면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는 징후입니다. 강아지의 스트레스는 그대로 반려자의 스트레스가 되기도 하는데요. 강아지 진정제 같은 의학적 치료가 아닌 자연적으로 강아지 진정시키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강아지가 불안한 이유

강아지는 여러 가지 이유로 불안감을 느끼고 흥분하며, 긴장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의 불안은 성격과 환경, 경험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불안감을 느끼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강아지 진정시키는 방법

분리불안

분리불안이 있는 강아지는 혼자 남겨지는 것을 두려워합니다. 보호자가 없는 상황에서 긴장과 불안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사회화 부족

강아지가 적절하게 사회화 되지 않았다면 사람이나 다른 강아지를 보고 긴장하거나 짖는 등의 문제 행동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두려움

강아지는 시끄러운 소리나 익숙하지 않은 환경을 위협적인 것으로 인식하여 두려움을 느끼며, 이로 인해 불안과 긴장을 할 수 있습니다.

건강 문제

신경 장애나 몸에 생긴 병으로 인한 통증으로 예민해져 불안과 긴장을 느낄 수 있습니다.

품종

치와와 같은 견종은 신경질적일 수 있으며, 불안에 더 취약할 수 있습니다.

나이

노견은 감각과 인지 능력이 쇠퇴함에 따라 나이가 들어가면서 더욱 긴장할 수 있습니다.

트라우마 & 학대

과거 좋지 못한 경험을 한 강아지는 비슷한 상황에 놓이면 불안해 하며 긴장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 진정시키는 방법 7가지

강아지 불안

운동

강아지 진정시키는 방법 중 가장 좋은 방법은 산책을 하거나 운동을 시키는 것입니다. 터그 놀이, 공놀이, 노즈워크 같은 놀이를 함께 즐기세요. 강아지는 산책과 운동을 통해 에너지를 소비하며 지치게 될 것입니다.

피곤한 개는 가장 행복한 개입니다.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건강을 지키고 불안도 날려버려야 합니다.

마사지

강아지 마사지는 긴장을 푸는 데 도움이 됩니다. 머리와 목을 쓰다듬고 겨드랑이 사이를 주무르며, 등과 다리를 따라 쭉쭉이를 해주세요. 부드럽고 천천히, 적당한 압력으로 마사지를 해주면 강아지는 금세 미소 짓고 있을 것입니다.

편안한 음악

연구에 따르면 강아지를 위한 음악은 개의 불안감을 낮추는 데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¹
특히 클래식 음악이 강아지의 스트레스를 줄입니다.

휴식을 위한 15시간의 강아지 진정시키는 음악을 틀어주세요.

dog calming2

일반적으로 강아지는 레게와 소프트 락을 좋아하지만, 특정 강아지는 음악 취향이 확고할 수 있습니다. 음악을 틀어 놓고 강아지의 행동을 관찰하며 음악을 좋아하는지 확인하세요.

강아지를 진정시키는 음악을 틀어 놓으면 강아지가 차분해지는 데 도움이 됩니다. 강아지를 진정시키는 음악을 낮은 볼륨으로 잔잔하게 틀어 놓으세요. 강아지는 곧 평온함을 느낄 것입니다.

아로마 테라피

캐모마일, 라벤더 등의 일부 에센셜 오일은 진정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라벤더 오일은 반려견의 멀미로 인한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데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²

하지만 반려동물에게 직접 에센셜 오일을 바르면 절대 안됩니다. 특히 고양이에게 유독하고 위험합니다. 반려동물이 접근할 수 없는 곳에 에센셜 오일을 보관하세요.

강아지가 자연스럽게 향기를 맡을 수 있도록 디퓨저를 사용하거나 강아지 방석과 강아지 침대에 몇 방울 떨어트린 후, 시간을 두고 향기를 맡게 할 수 있습니다.

진정 보조제

강아지를 진정시키는 스프레이, 디퓨저 등의 제품들이 출시되어 있습니다. 이런 제품에는 모견이 생성하는 페로몬과 비슷한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강아지가 엄마 품에 있는 것처럼 느껴져 강아지를 진정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훈련 & 놀이

반려견에게 ‘앉아’ 또는 ‘기다려’ 같은 명령을 가르치세요. 보호자가 하는 복종 훈련은 스트레스가 많은 강아지를 진정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강아지 훈련은 불안감을 낮추고 긴장을 완화함은 물론 자신감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휴식

반려견이 지나치게 흥분하거나 불안해 하면 조용한 장소로 데려가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환경과 상황을 자연스럽게 바꾸는 것으로 긴장을 풀 수 있게 해줍니다. 은은한 조명, 푹신한 방석, 소음을 제거하고 강아지가 좋아하는 음악으로 공간을 꾸미세요.


강아지 진정시키는 방법이 모든 강아지에게 효과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인내심을 갖고 일관성을 유지하여 반려견을 진정시키려 노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려견의 불안이 높아 걱정된다면 수의사 또는 전문 강아지 훈련사에게 조언을 구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른 사람이 관심있게 본 글

참고문헌

이 포스팅은 파트너스 활동 및 제휴 마케팅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 펫놀자(PetNolz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