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음수량 계산 방법, 고려사항 3가지 확인하기

반려견이 건강한 신체를 유지하려면 충분한 물 섭취는 필수입니다. 우리는 때때로 강아지가 물을 마시지 않아 걱정합니다. 또는 너무 많은 물을 마시는 반려견을 보며 질병의 징후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강아지 음수량 계산 방법과 물의 양을 정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에 대해 알아봅니다.

강아지 음수량 확인하는 방법

강아지 음수량 계산

강아지 하루 적정 음수량을 계산하기 전, 현재 반려견의 음수량이 정상적인지 확인하기 위해 보호자의 관찰이 필요합니다.

매일 같은 시간에 반려견의 물그릇에 물을 채웁니다. 물을 채울 때 동일한 양을 채우고 강아지가 물을 얼마나 마셨는지 주의 깊게 관찰합니다.

강아지 음수량 계산 시 고려사항

사료

습식 사료를 먹는 강아지는 사료에 이미 65~80%의 물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많은 물을 마실 필요가 없습니다. 반대로 건사료를 먹는 강아지라면 음수량을 늘려야 합니다. 사료 성분 중 나트륨 함량을 확인하고 강아지가 갈증을 느끼지 않는지 관찰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특정 처방식은 반려견의 갈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날씨와 운동

더운 여름에는 인간과 마찬가지로 반려견의 물 섭취량이 늘어날 수 있습니다. 격렬한 활동을 하거나 산책 후에도 물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는 헐떡이면서 침으로 인해 수분이 손실되기 때문입니다. 여름에 산책을 하거나 뛰어노는 강아지를 위해 강아지 물통을 반드시 챙겨야 합니다.

나이

반려견이 나이를 먹을수록 음수량을 세심하게 체크해야 합니다. 노령견은 질병이 있을 확률이 높으며, 약물을 섭취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건강한 성견보다 더 많은 물을 필요로 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 하루 적정 음수량 계산법

강아지 하루 적정 음수량

강아지 몸의 70%는 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강아지가 마셔야 하는 물의 양은 강아지의 크기, 나이, 활동 수준, 식단 및 환경과 같은 요인에 따라 다릅니다. 물을 너무 많이면 전해질 불균형이 발생할 수 있으며, 물을 너무 적게 마시면 탈수, 장기 부전, 사망에 이를 수 있습니다.

강아지 하루 적정 음수량은 체중 1kg 당 50~60ml의 물을 마셔야 한다는 것입니다.

  • 강아지 하루 적정 음수량 : 체중 1kg 당 50~60ml

따라서 평균 55ml의 물을 마셔야 한다고 가정하면, 반려견 크기에 따른 각 체중별 하루 적정 음수량은 다음과 같습니다.

  • 2kg의 초소형견 하루 적정 음수량 : 110ml
  • 5kg의 소형견 하루 적정 음수량 : 275ml
  • 15kg의 중형견 하루 적정 음수량 : 825ml
  • 30kg의 대형견 하루 적정 음수량 : 1,650ml

강아지 탈수 확인하는 방법

중요한 신체 기능을 유지하기 위해 물은 반드시 필요합니다. 강아지 음수량이 적절하지 않으면, 질병에 노출되고 탈수 상태에 이를 수 있습니다. 장기적인 수분 부족은 신장 및 간, 기타 장기의 폐쇄로 이어져 사망의 위험에 노출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탈수 위험이 있는 강아지는 다음과 같은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 코와 입이 건조
  • 움푹 들어간 안구
  • 창백한 잇몸색과 끈적거리는 침

강아지의 탈수 여부를 확인하려면 피부 상태를 관찰해야 합니다.

  1. 견갑골(어깨뼈) 사이의 피부를 살짝 꼬집어 봅니다.
  2. 부드럽게 끌어올린 후, 다시 풀어줍니다.
  3. 피부가 제자리로 돌아가는지 확인합니다.

피부가 빠르게 제자리로 돌아가지 않고 천천히 돌아가면 탈수 상태일 수 있습니다. 강아지의 배변 패드를 확인하세요. 반려견이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고 있다면, 소변 색이 옅고 심한 지린내가 나지 않아야 합니다.


반려견이 물을 너무 많이 마시거나 소변을 많이 보는 것은 기저 질환의 징후일 수 있습니다. 박테리아가 성장할 수 없도록 반려견의 물그릇은 항상 깨끗하게 유지해야 합니다. 강아지 음수량 계산으로 적절한 수분을 공급하여 반려견의 건강을 지켜야 합니다.

다른 사람이 관심있게 본 글

ⓒ 펫놀자(PetNolz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