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지능 사람 나이로 몇 살? 아이큐 높은 5가지 이유

#똑똑한 강아지, 강아지 IQ, 강아지 지능 나이, 똑똑한 강아지 특징

마냥 아기 같은 우리 강아지, 개의 지능 지수를 사람으로 따지면 몇 살 정도일까요? 새로운 말을 알아듣고, 처음 보는 퍼즐 장난감도 흥미로워하는 강아지를 보면 과연 지능이 몇일까 궁금해집니다.

강아지 평균 IQ와 아이큐를 높일 수 있는 지능 개발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강아지 지능지수(IQ)는?

강아지 지능 사람 나이

아이큐가 가장 높은 동물인 침팬지는 IQ가 120정도로 알려져 있습니다.

강아지의 평균 IQ는 60 정도로 개의 품종에 따라 더 높을 수 있지만, 평균적으로 2~2.5살 아기와 비슷한 지능지수를 갖고 있습니다. 똑똑한 강아지는 3세 인간과 동등한 정신 연령을 갖고 있다고 하는데요.

평균에 속하는 강아지는 165개의 단어를 배울 수 있으며, 똑똑한 강아지로 알려진 최상위 품종의 개들은 최대 250단어까지 배울 수 있습니다.

또한 강아지는 4~5개까지 셀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산술을 이해하여 간식 하나와 하나가 합쳐지면 둘이 된다는 것을 알아차립니다.

흥미로운 실험 결과인데요. 다음은 심리학자 스탠리 코렌 (Stanley Coren)의 연구에 의해 밝혀진 강아지 지능에 관한 5가지 사실입니다.

강아지가 똑똑한 이유 5가지

똑똑한 강아지

수백개의 단어를 배울 수 있다

심리학자 John Pilley가 연구의 일환으로 훈련한 보더콜리 체이서 (Chaser)는 무려 1,022개의 장난감 이름을 외운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체이서는 95%의 확률로 장난감 이름을 알아맞혔습니다. 심지어 체이서는 훈련을 통해 ‘줍다, 밟다, 코를 대다’ 같은 동사를 깨우치기도 했습니다.

물론 특별한 경우일 수 있지만, 똑똑한 강아지 1위 품종인 보더콜리는 평균적으로 200개 이상의 단어를 인식합니다.

우리가 강아지들을 훈련하는 몇 가지 말들이 있죠. ‘엎드려’, ‘빵야’, ‘돌아’, ‘코!(를 대)’ 같은 명령어를 잘 알아듣는 이유가 있는 것이죠.

사람을 잘 이해한다

두 개의 컵을 바닥에 뒤집어 놓고 간식이 숨겨진 하나의 컵을 사람이 가리키는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강아지는 사람의 시선과 손짓을 해석하고 매우 높은 비율로 간식이 있는 컵을 찾아냈는데요.

냄새를 잘 맡기 때문이라 생각할 수 있지만, 모두 냄새가 나는 컵으로 테스트를 진행해도 동일한 결과였습니다. 이것은 침팬지와 한 살 아기보다 이해력이 높은 것을 나타냅니다.

두 가지 상자를 이용하여 진행된 테스트도 있습니다. 1번 상자를 열었을 때는 주인이 긍정적인 표현을 하고, 2번 상자를 열었을 때는 부정적인 표현을 했습니다. 약 81%의 강아지들이 상자 속 내용물의 여부와 상관없이 1번 상자를 선택했습니다.

주인과 정서적으로 교감한다

강아지를 잃어버렸을 때, 자주 가는 곳에 주인의 옷을 가져다 두라는 말이 있습니다. 이것이 실험으로도 증명된 것인데요. 강아지가 주인의 냄새가 밴 천에, 뇌의 영역에서 보상과 관련된 미상핵 (Caudate nucleus)의 활동이 급증한 것을 발견했습니다.

사람의 음성을 파악한다

인간은 좌뇌에서 언어를 처리하고 우뇌에서 감정을 처리합니다. 강아지도 익숙한 명령에는 오른쪽으로 몸을 돌리고, 처음 듣는 명령에는 왼쪽으로 몸을 돌린다고 하는데요.

한 연구에 따르면 강아지는 비언어적 소음을 들을 때보다 사람의 목소리를 들을 때, 뇌의 특정 영역이 활성화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이것은 인간의 두뇌와 개의 두뇌가 유사한 위치의 ‘음성 영역’이 있음을 나타냅니다.

질투도 한다

질투라는 감정은 사람을 비롯한 원숭이, 오랑우탄, 고릴라, 침팬지 같은 영장류만 느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혹시 강아지와 산책할 때 다른 강아지를 예뻐하면, 질투하듯 짖거나 몸을 부비는 행동을 하는 것을 본 적이 있나요? 정말 얘가 질투를 하나? 싶은데요.

한 연구에 따르면 강아지가 질투를 하는 것은 사실로 밝혀졌습니다. 주인이 개를 무시하고 책이나 강아지 인형에 관심을 보였을 때, 개들은 강아지 인형에 질투하는 반응을 보입니다. 영장류처럼 개도 질투라는 감정이 있는 것이죠.

강아지 지능 개발법

강아지 지능개발

특정 행동을 훈련하는 것은 강아지를 똑똑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강아지 노즈워크 퍼즐 장난감을 이용하여 간식을 주세요. 사고력과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주인과 교감하며 특정 명령어로 훈련시키는 것은 개의 두뇌 활동에 영향을 미칩니다. 적절하고 지속적인 훈련으로 강아지의 지능을 높여주세요. 또는 강아지의 장애물 넘기로 민첩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강아지 장애물 게임은 집중도를 높이고 성취감을 안겨주어 신체적, 정신적으로 도움이 됩니다.


평균 165~250개의 단어를 깨우치는 강아지의 지능은 2세 인간과 동등합니다. 그리고 지능개발 장난감이나 훈련을 통해 강아지의 지능개발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우리 강아지가 똑똑하지 않은 것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알아들을 수 있는 말이 별로 없어도 건강하게 자라준다면 더 좋은 일이겠죠!

다른 사람이 관심있게 본 글

ⓒ 펫놀자(PetNolz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