똥 먹는 강아지 고치는 법 5단계, 강아지 식분증 이유

강아지가 똥을 먹어 걱정인가요? 똥 먹은 입으로 내게 뽀뽀를 하는 것은 너무 난감한 일입니다. 강아지 식분증은 우리에게는 경악할 일이지만, 사실 강아지에게 매우 흔한 행동입니다. 똥 먹는 강아지 고치는 법과 강아지 식분증 이유와 원인에 대해 알아보세요.

강아지 식분증이란

똥 먹는 강아지

강아지 식분증(Coprophagia)이란 말 그대로 강아지가 대변을 먹는 증상입니다. 식분증은 3가지 정도로 나뉩니다.

  • 자가 식분증(Autocoprophagia) : 자신의 대변을 먹는 증상
  • 종내 식분증(Intraspecific coprophagia) : 다른 개의 대변을 먹는 증상
  • 종간 식분증(Interspecific coprophagia) : 다른 동물의 대변을 먹는 증상

개통령 강형욱 반려견 행동 전문가는 강아지 식분증에 대해 ‘사람이 코딱지를 먹는 것과 비슷한 것’이라고 했습니다! 따라서, 대변을 먹는 행동은 건강에는 큰 문제가 없을 수 있지만, 반드시 교정해야 되는 행동이긴 합니다.

강아지가 똥을 먹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세요.

똥 먹는 강아지 이유

강아지는 왜 똥을 먹을까요? 개는 종에 관계없이 자기 자신이나 다른 동물의 배설물을 먹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강아지가 똥을 먹는 데에는 몇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건강 문제

강아지 식분증은 다음과 같은 반려견의 건강 문제 신호일 수 있습니다.

  • 내부 기생충 감염
  • 비타민, 미네랄 결핍
  • 쿠싱 증후군
  • 당뇨병
강아지 구충제 선택법, 브랜드별 구충범위 알아보기
강아지 쿠싱증후군 증상과 원인, 치료법
강아지 당뇨 증상과 합병증, 관리 방법 3가지

따라서, 강아지가 대변을 먹는 행동을 한다면 수의사의 진료를 먼저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수의사의 진료 후, 아무 문제가 없다면, 다음과 같은 행동학적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엄마 흉내

강아지가 젖을 떼기 전, 어미 개는 집을 깨끗하게 유지하고 질병, 기생충 및 포식자로부터 강아지를 보호하기 위해 대변을 먹습니다. 집에 쌓인 강아지 대변 냄새는 포식자의 관심을 끌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어린 강아지는 어미의 행동을 모방하여 배우기 때문에 자기 또는 새끼 강아지의 대변을 먹으려고 할 수도 있습니다.

소화 문제

일부 강아지들은 소화가 잘 되지 않아서 이 습관을 갖게 된다는 이론도 있습니다. 음식이 제대로 소화되지 않으면 대변에서 강아지 사료와 비슷한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강아지는 사료 맛이 나기 때문에 그것을 먹게 될 수 있습니다.

소화가 잘 안 되는 원인으로는 사료 배합, 기생충, 소화관 이상 등이 있습니다. 강아지의 체중이 정상적으로 늘지 않거나 구토 또는 설사 같은 위장 문제를 겪고 있다면 수의사와 상담해야 합니다.

강아지 몸무게 정상 체중 계산하는 법

지루해서

산책이나 사회화 활동이 부족한 강아지는 지루함을 견디기 위해 다양한 나쁜 습관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신발이나 가구를 물어뜯는 것이 더 흔한 행동이지만, 일부 강아지는 똥을 먹기도 합니다.

강아지 사회화 시기, 나이별 훈련 방법은?

이러한 행동을 예방하려면 강아지와 산책을 하고 자주 놀이 시간을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강아지 산책 안 시키면 어떻게 되나요? 5가지 문제점 알아보기

영양 결핍

드물기는 하지만, 반려견이 충분한 영양을 섭취하지 못해도 강아지 식분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성장 중인 강아지는 성인 개보다 더 많은 칼로리를 필요로 합니다.

강아지 필요 칼로리, 기초대사량 계산하는 법

저품질로 만든 사료는 강아지가 자신의 배설물을 간식으로 먹게 할 수 있습니다. 음식이 완전히 소화되지 않으면 강아지는 배설물을 보충제로 여길 수 있습니다.

관심 끌려고

강아지는 당신의 관심을 끌려고 똥을 먹을 수 있습니다! 강아지가 똥을 먹는 것을 보면 화를 내고 소리를 지르는 것이 자연스러운 반응일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강아지는 보호자의 반응이 중요할 뿐, 그것이 부정적인 것인지 긍정적인 것인지 구분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보호자의 이런 행동은 강아지 식분증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일부 강아지는 똥을 먹을 때 보호자의 관심을 받는다는 것을 빨리 배우고 반응을 얻기 위해 계속 똥을 싸게 됩니다.

이를 방지하려면 강아지가 이러한 행동을 할 때 주의를 주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신 배변 패드에 똥을 싸면 행동을 칭찬하는 데 집중하세요. 강아지가 실내에서 사고를 냈을 때는 주의를 주지 않고 치워주세요. 이렇게 하면 강아지는 똥을 먹을 때가 아니라 배변 패드에 똥을 쌌을 때 관심을 받는다는 것을 배우게 됩니다.

혼나지 않으려고

일부 강아지는 배변을 하지 말아야 할 곳에 배변했다는 사실을 숨기기 위해 똥을 먹을 수 있습니다. 강아지 배변 훈련 중 집안에 실수를 해도 벌을 주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벌을 주는 대신 좋은 행동을 칭찬하는 데 노력을 기울이세요. 똥 먹는 강아지가 배변 패드에 똥을 싸면 칭찬해 주세요

스트레스

새 집으로 이사하는 등 환경이 바뀌거나 똥을 먹었을 때 처벌을 받는 것과 같은 불안 및 스트레스 요인도 강아지 식분증 행동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똥 먹는 강아지 고치는 법

잘못된 행동임을 알리기

강아지가 똥을 먹는 행동을 하면 강아지와 눈을 마주치거나 화를 내거나, 직접 말을 걸지 마세요. 대신 동전이 담긴 캔을 흔들거나 큰 소리로 손뼉을 쳐서 행동을 중단하세요.

강아지를 때리는 것은 상황을 악화시키고 공포심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절대 하면 안 됩니다. 강아지가 똥을 가만히 놔두면 간식, 쓰다듬기, 칭찬 또는 놀이로 보상하세요.

고품질 사료 먹이기

성장하는 강아지를 위해 특별히 고안된 고품질 사료를 먹이는 것은 필수입니다. 강아지의 대변이 완전히 소화되지 않는다면 수의사가 권장하는 소화가 잘되고 영양이 균형 잡힌 사료로 바꾸어 보세요.

구토나 설사와 같은 소화기 질환의 징후가 보이거나 대변에서 소화되지 않은 음식이 보인다면 소화에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소화 문제를 피하기 위해 새로운 사료로 서서히 전환하세요.

강아지 설사할 때 치료법 4가지, 설탕물 과연 좋을까?

활동 수준 높이기

규칙적인 산책과 운동, 놀이 시간은 강아지의 행복을 유지합니다. 지루함은 똥을 먹는 행동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강아지가 산책 및 놀이 시간과 장난감을 통해 충분한 신체 운동과 정신적 자극을 받을 수 있도록 하세요.

강아지와 놀아주는 법 10가지 놀이

정신적, 육체적 자극을 줄 수 있는 기회를 지속적으로 제공하면 이러한 행동을 할 가능성이 줄어듭니다.

장시간 강아지를 혼자 두어야 하는 경우, 연령에 적합하고 파손되지 않는 씹는 장난감이나 퍼즐 장난감을 제공하여 강아지가 재미있게 놀고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해주세요.

강아지 지능개발 장난감 TOP 10

빠르게 청소하기

강아지가 대변을 본 후에는 대변에서 주의를 다른 곳으로 돌리도록 주의를 환기하세요. 강아지를 부른 후, 대변에 관심을 보이지 않고 내게 온다면 훈련용 간식으로 보상하세요.

강아지가 똥을 먹지 않게 하려면 배변 후 즉시 청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강아지가 똥에 접근할 수 없다면 똥을 먹고 싶은 유혹을 느끼지 않을 것입니다.

목줄 채우기

계속 대변 주위에 머무는 강아지의 경우, 목줄을 사용하면 배변 후 주의를 돌리는 데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또한 다른 개나 동물의 대변에 접근하지 못하도록 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목줄을 부드럽게 잡아당기는 것도 강아지가 대변에서 주의를 돌리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목줄을 착용한 상태에서도 반려견이 명령에 적절하게 반응하면 훈련용 간식과 칭찬을 사용해야 한다는 사실을 잊지 마세요.

강아지 식분증에 파인애플이 도움이 될까? 진실에 대해 알아보세요.

강아지 파인애플 먹으면 식분증에 도움? 소문의 진실

강아지가 똥 먹는 이유와 식분증 해결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강아지가 똥을 먹으면 걱정스럽고 불쾌할 수 있지만, 이러한 행동은 비교적 흔한 일이며 해결될 수 있다는 점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른 사람이 관심있게 본 글

ⓒ 펫놀자(PetNolz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