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당뇨 증상과 합병증, 관리 방법 3가지

당뇨병이 있는 강아지는 일반적으로 사람의 제1형 당뇨병과 유사하게 인슐린 부족으로 고통받습니다. 강아지 당뇨병은 전 세계적으로 0.3%~1.3%에 이르는 유병률을 보이는 매우 흔한 내분비 질환입니다. 강아지 당뇨 증상과 관리 방법에 대해 알아보세요.

강아지 당뇨병이란

강아지 당뇨 증상

강아지 당뇨병(Dog Diabetes)은 췌장의 비정상적인 기능으로 인해 혈당 조절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발생하는 대사 장애입니다. 반려견의 당뇨병은 주로 인슐린 부족 또는 인슐린에 대한 신체 반응 불능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인슐린 치료는 치료의 중요한 부분입니다.

제1형 당뇨병

제1형 당뇨병은 인슐린 의존성 당뇨병이라고 불립니다. 자가면역 질환으로 췌장에서 인슐린을 생성하는 베타 세포를 잘못 공격하여 파괴되었을 때 발생합니다. 따라서 인슐린 생산이 거의 또는 전혀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이 유형은 개에게 가장 흔하며, ‘인슐린 의존성’이란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제1형 당뇨병인 개는 혈당 수치를 조절하기 위해 인슐린 주사가 필요합니다.

제2형 당뇨병

제2형 당뇨병은 비인슐린 의존성 당뇨병이라고 불립니다. 인슐린 생산 세포가 일부 존재하지만 인슐린 생산량이 충분하지 않거나 인슐린 분비 반응이 지연될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또한, 개의 신체 조직이 인슐린에 대한 저항성을 나타낼 수 있는데, 이를 인슐린 저항성이라고 합니다.

제2형 당뇨병은 나이가 많고 비만인 개에게 더 잘 발생합니다. 사람은 경구 약물을 통해 관리하지만, 2형 당뇨병인 개는 일반적으로 경구 약물에 잘 반응하지 않기 때문에 인슐린 요법이 필요합니다.

강아지 당뇨 원인

당뇨병은 일반적으로 4세에서 14세 사이의 중년이 된 개에게 발생합니다. 중성화 수술을 하지 않은 암컷 개는 수컷 개에 비해 당뇨병에 걸릴 확률이 두 배나 높다는 사실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러한 위험 증가는 과도한 여성 호르몬 프로게스테론으로 인한 인슐린 저항성 증가에 기인합니다.

당뇨병은 모든 품종의 개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지만 특정 품종의 발병률이 더 높습니다. 푸들, 슈나우저, 비숑프리제, 포메라니안, 코커 스파니엘, 닥스훈트, 도베르만 핀셔, 래브라도 리트리버 같은 품종에 영향을 미칩니다. 특히 사묘예드, 티베탄 테리어, 케언 테리어는 당뇨병 고위험군으로 간주됩니다.

또한 쿠싱병, 췌장염, 비만과 같은 질환도 반려견의 당뇨병 발병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강아지 당뇨 합병증

백내장

백내장은 강아지 당뇨병의 흔한 합병증입니다. 백내장은 눈의 수정체가 혼탁해져 시력 장애 또는 실명을 초래하는 질환입니다. 백내장은 빠르게 진행될 수 있으며 염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수의사 안과 전문의와 상담하여 반려견의 눈 건강을 진단 받고 시력 개선을 위해 백내장 수술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 백내장에 관련된 자세한 정보는 아래를 참고하세요.

췌장염

강아지 췌장염은 췌장의 염증으로 인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강아지 췌장염 증상을 확인하세요.

쿠싱증후군

코티솔 스트레스 호르몬이 과다하게 분비되는 질환인 강아지 쿠싱 증후군에 대한 자세한 원인과 증상에 대해 확인하세요.

강아지 당뇨 증상

  • 과도한 갈증
  • 과도한 배뇨
  • 식욕 증가
  • 체중 감소
  • 반복되는 요로 감염
  • 근육 손실
  • 말초 신경 병증

치료하지 않으면 개는 식욕 부진, 무기력, 구토를 경험할 수 있으며, 방치하면 심각한 건강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 당뇨 진단

반려견의 당뇨병 진단은 강아지 당뇨 증상을 인식하고 지속적인 공복 고혈당과 소변 내 포도당을 통해 상태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스트레스는 때때로 일시적인 고혈당을 유발하여 진단을 복잡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수의사는 지난 2~3주 동안의 평균 혈당 수치를 반영하는 혈청 프락토사민(fructosamine) 수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후락토사민 수치가 높으면 당뇨병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 당뇨 초기 치료

강아지 당뇨 초기 치료 시 신체 검사, 혈구 수, 화학 검사, 소변 검사를 실시합니다. 소변 검사 결과가 정상으로 나오더라도 당뇨병이 있는 강아지는 소변이 묽고 면역력이 약해져 요로 감염이 진행될 수 있습니다. 또한, 당뇨 합병증이 인슐린 저항성을 유발하여 당뇨병 관리를 더욱 어렵게 만들 수 있으므로 이를 해결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강아지 당뇨 인슐린 치료

반려견이 당뇨병 진단을 받으면 인슐린 치료가 시작됩니다. 중병에 걸린 개는 입원이 필요할 수 있지만, 대부분의 반려견은 수의사의 안내에 따라 집에서 치료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마다 인슐린에 대한 반응도 다를 수 있어 어떤 개는 한 종류의 인슐린에 더 잘 반응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식사 시간에 맞춰 하루에 두 번 인슐린 주사를 맞기 시작하지만, 투여량과 투여 시기 또한 강아지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혈당 수치 모니터링

반려견이 고혈당(고혈당증) 증상을 보이지 않더라도 인슐린 투여량이 적절한지 확인하기 위해 주기적으로 혈액 검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한 반려견의 정상 혈당 수치는 80-120 mg/dl입니다. 대부분의 반려견은 250까지 올라가는 혈당 수치도 최소한의 문제 없이 견딜 수 있습니다. 식사 후에는 일시적으로 혈당 수치가 올라갈 수 있지만, 소변에서 포도당이 검출될 수 있으므로 200을 넘지 않아야 합니다.

저혈당 증상 확인

강아지 저혈당은 심각할 수 있습니다. 반려견이 무기력해 보이거나, 비정상적으로 졸리거나, 활동량이 줄어든다면 저혈당 때문일 수 있습니다. 꿀을 잇몸에 바르거나 시럽이나 꿀이 들어간 음식을 제공하면 혈당을 올리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필요한 경우 수의사에게 도움을 요청하세요.

강아지 당뇨 백내장

강아지 당뇨 관리 방법

반려견이 당뇨병 진단을 받으면 매우 놀랄 수 있는데요. 반려견이 당뇨가 있어도 적절한 관리와 모니터링을 통해 행복하고 만족스러운 삶을 누릴 수 있습니다.

조기 발견하기

반려견을 세심하게 관찰하고 건강 검진을 주기적으로 받는 것은 당뇨를 조기 발견할 수 있게 합니다.

  • 병력 : 10세 이상, 과체중이거나 췌장염, 쿠싱병, 갑상선 기능 저하증 또는 장기간 글루코코르티코이드 치료를 받은 병력이 있는 개는 위험성이 더 높습니다.
  • 품종 : 사모예드 같은 당뇨병 고위험군과 보더 테리어, 웨스트 하이랜드 화이트 테리어, 코커 스패니얼과 같은 일부 품종은 생존 기간이 짧을 수 있어 조기 발견이 중요합니다.
  • 성별 : 암컷 강아지는 당뇨병 위험이 더 높지만 중성화 수술을 하면 당뇨병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식단 관리

반려견이 먹는 음식의 내용과 양을 매일 동일하게 유지해야 합니다. 이러한 일관성은 인슐린 요구량의 급격한 변화를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양질의 단백질 공급원을 제공하고 탄수화물이 적은 반려견 사료를 선택하세요. 이러한 식단은 혈당 수치를 안정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인슐린을 투여하는 강아지는 포도당 흡수를 늦추고 식후 혈당이 오르는 것을 줄이기 위해 불용성 섬유질이 풍부한 식단을 하루 두 번 먹여야 합니다.

또한, 반려견이 비만을 예방하기 위해 필요 칼로리를 초과하지 않도록 저칼로리 사료로 바꾸고, 일일 칼로리를 두 끼로 나누어 섭취하도록 합니다.

규칙적인 운동

규칙적인 운동은 인슐린 요구량을 줄이고 혈당 조절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므로 당뇨병 반려견에게 유익합니다. 매일 산책을 하거나 즐거운 놀이 시간은 인슐린 요법을 보완할 수 있습니다.

단, 갑작스러운 신체 활동량 증가는 혈당 수치를 현저히 낮출 수 있기 때문에 반려견의 운동 루틴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장거리 하이킹이나 어질리티, 민첩성 운동 같이 반려견의 활동 수준을 크게 변경하기 전에 수의사와 상담하세요.

건강한 체중을 유지하는 반려견의 경우, 평소 운동량을 비교적 일정하게 유지해야 합니다.


당뇨병을 앓고 있는 강아지들도 부지런히 관찰하고 관리하면 완전하고 활동적인 삶을 누릴 수 있습니다. 강아지 당뇨 증상을 확인하고 투약량, 식단, 활동량을 매일 기록하여 문제를 조기에 발견하세요.

다른 사람이 관심있게 본 글

참고문헌

  • Fracassi F, Pietra M, Boari A, et al. Breed distribution of canine diabetes mellitus in Italy. Vet Res Commun 2004;28(Suppl 1):339-342.
  • Guptill L, Glickman L, Glickman N. Time trends and risk factors for diabetes mellitus in dogs: analysis of veterinary medical data base records (1970-1999). Vet J 2003;165(3):240-247.
  • Davison LJ, Herrtage ME, Catchpole B. Study of 253 dogs in the United Kingdom with diabetes mellitus. Vet Rec 2005;156(15):467-471.

ⓒ 펫놀자(PetNolz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