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백내장 초기 증상과 확인법, 예방팁 3가지

강아지 눈동자가 안개가 낀 것처럼 뿌옇게 보인다면 백내장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는 말을 할 수 없기 때문에 시야가 흐릿해져도 불편함을 호소할 수 없는데요. 따라서 평소 반려견의 눈 검사를 통해 이상이 없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강아지 백내장 초기 증상 및 단계별 증상과 수술 비용, 예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강아지 백내장이란

강아지 백내장 초기 증상

강아지 백내장은 눈의 수정체가 흐려지거나 불투명해져 심해지면 시력을 잃는 상태를 말합니다. 빛을 모아주는 역할을 하는 수정체는 백내장에 걸리면 빛이 통과되지 못해 시야가 뿌옇게 변하게 됩니다.

백내장은 한쪽 눈 또는 양쪽 눈 모두에 발생할 수 있으며, 갑자기 발생하거나 시간이 지나며 점차적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원인

모든 강아지들은 백내장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장 흔한 강아지 백내장의 원인으로 ‘유전’이 꼽힙니다. 특히 다음과 같은 특정 품종은 백내장에 잘 걸릴 수 있습니다.

강아지 백내장 위험 품종

  • 비숑 프리제, 푸들, 보스턴 테리어, 코카스패니얼, 골든 리트리버, 래브라드 리트리버, 미니어쳐 슈나우져, 시베리안 허스키, 실키 테리어 등

강아지 당뇨병도 백내장의 주요 원인 중 하나입니다. 당뇨가 있는 강아지는 1년 이내 백내장이 발생합니다. 당뇨병성 백내장은 빠르게 진행되어 눈 깜짝할 새 시력을 잃을 수 있습니다.

인구 고령화로 인간에게 가장 흔한 수술이 되어버린 것이 ‘백내장 수술’입니다. 강아지의 눈도 사람과 다르지 않기 때문에 나이가 들면서 노화로 인해 백내장에 걸릴 수 있습니다.

이밖에도 갑상선기능저하증, 고혈압, 안구 감염, 눈의 외상, 특정 약물이나 독소에 노출되었을 때 백내장이 진행될 수 있습니다.

강아지 백내장 증상

보호자가 확인할 수 있는 강아지 백내장 증상은 뿌옇게 불투명해진 눈동자입니다. 백내장이 한쪽 눈에만 생겼거나 수정체의 30% 미만을 차지한다면 시력 손실은 일어나지 않습니다. 수정체의 약 60%가 뿌옇게 변하면 시력이 손실되기 시작합니다.

백내장은 하룻밤 사이에도 발생할 수 있으며, 매우 느리게 진행되기도 합니다.

초기

강아지 백내장 초기 증상은 보호자가 육안으로 판별하기 쉽지 않습니다. 수정체가 15% 미만으로 불투명해져 시각적 결함을 유발하지 않습니다.

미성숙

강아지 백내장 미성숙 단계는 수정체 15% 이상이 불투명해지며 시력 결손이 시작되는 단계입니다.

성숙

수정체의 대부분이 뿌옇게 변하며 불투명해진 상태를 강아지 백내장 성숙 단계라 합니다. 수정체에 빛이 투과되지 않는 상태로 시력이 소실됩니다. 따라서 강아지는 벽이나 가구에 부딪히거나 식기나 물 그릇을 찾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단, 강아지는 후각이 매우 뛰어나며 적응력도 좋기 때문에 서서히 백내장이 진행된다면 시력을 잃었어도 보호자가 알아차리지 못할 수 있습니다.

과성숙

백내장 과성숙 단계는 불투명해진 수정체가 수축되어 주름이 생기며 눈 안에 염증이 발생할 수 있는 단계입니다.

강아지 백내장 확인 법은 강아지가 사물에 부딪히거나 동공 중앙에 흰색 점이 생기기 시작한다면 즉시 수의사의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백내장으로 인해 눈을 가늘게 뜨거나 긁을 수 있습니다. 당뇨병성 백내장은 갈증, 식욕 변화, 체중 감소, 배뇨 증가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진단

강아지 백내장 초기 증상은 보호자가 알아차리기 어렵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수의사에게 진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장비를 통해 수정체에 빛이 잘 투과되는지 검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수의사는 진단을 통해 포도막염이나 녹내장 같은 다른 눈 문제를 선별하거나 혈액 검사를 통해 당뇨병 같은 시력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질환도 함께 진단할 수 있습니다.

백내장이 아닌 핵경화증

반려견의 눈동자가 투명하지 않으면, 보호자는 백내장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노화로 인한 수정체의 변화로 생기는 ‘핵경화증’을 ‘백내장’으로 착각할 수 있습니다. 핵경화증은 백내장과 다르게 시력 소실이 일어나지 않습니다.

강아지 핵경화증과 백내장 차이점이 궁금할 수 있는데요. 핵경화증은 백내장보다 푸르거나 회색빛으로 뿌옇게 변하기 때문에 혼탁의 정도가 다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보호자가 육안으로 구분하기 힘들기 때문에 수의사의 진료로 정확한 진단을 받아야 합니다.

치료와 수술

강아지 백내장을 치료하는 유일한 방법은 수술입니다. 안타깝게도 강아지 백내장을 안약이나 알약으로 치료할 수 없습니다.

강아지 백내장 수술은 각막을 절개하고 수정체에 발생된 백내장을 제거한 후, 인공 렌즈를 삽입하는 것입니다. 수술로 백내장이 바로 제거되기 때문에 수술 직후 시력은 바로 회복됩니다. 하지만 수술 이후에도 백내장으로 인한 눈에 염증 치료를 위해 몇 주의 치료 기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수술 비용

강아지 백내장 수술 비용은 부르는 게 값이라고 할 정도로 천차만별입니다. 대개 한쪽 눈 당 150만원~250만원 선에서 검진과 치료 비용으로 더 높아질 수 있습니다.

강아지 백내장 수술은 비용이 높은 편이기 때문에 보호자가 선뜻 진행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진행 중인 백내장을 방치하면 통증과 합병증 발생 확률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증상이 악화되기 전에 꾸준한 검진과 치료를 해줘야 합니다.

반려견의 백내장이 의심된다면 적절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 수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강아지 백내장 예방법

강아지 백내장 수술 비용

강아지 백내장을 예방하기 위해서 정기적인 눈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강아지 백내장 초기 단계에는 보호자가 백내장인지 알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주기적으로 동물 병원에 내원하여 수의사에게 반려견의 눈에 이상이 없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강아지 당뇨는 백내장을 유발하는 원인으로 당뇨병 예방을 위해 적절한 영양 섭취와 운동으로 건강한 체중을 유지해줘야 합니다.

눈에 부상을 입거나 외상이 생기면 백내장이 될 수 있기 때문에 눈을 보호해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유해한 자외선에 장시간 노출되지 않도록 그늘진 곳으로 산책을 하거나 강아지 썬캡이나 강아지 고글을 착용하여 백내장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산책 중 나뭇가지나 풀에 눈이 긁히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강아지 백내장 원인 중 가장 흔한 ‘유전적 요인’은 예방법이 특별히 없습니다. 따라서 부모견이 백내장을 앓았던 경험이 있다면 미리 검진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유전적 백내장은 어린 강아지에게도 발생할 수 있으므로 미리 관리해야 합니다.


강아지 백내장 초기 증상은 반려자가 구분하기 어렵습니다. 백내장을 방치하면 실명까지 이를 수 있기 때문에 정기적인 눈 검사를 통해 반려견의 눈 건강을 지켜주세요. 오메가-3 강아지 영양제와 고품질 식단은 눈 건강을 지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이 관심있게 본 글

이 포스팅은 파트너스 활동 및 제휴 마케팅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 펫놀자(PetNolz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