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얼굴 비비는 이유 17가지

강아지는 가끔 여기저기 얼굴을 비비는 독특한 행동을 합니다. 이 행동을 가끔 하는 것은 정상적인 행동이지만, 지속적으로 얼굴을 비빈다면 수의사의 진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 얼굴 비비는 이유 몇 가지에 대해 알아보세요.

식사 후 강아지 얼굴 비비는 이유

강아지 얼굴 비비는 이유

만족식

반려견이 식사 후 주둥이를 바닥에 문지르는 것은 즐거움의 표시이거나 자극물이나 음식 알레르기로 인한 불편함을 해소하려는 시도일 수 있습니다.

사람과 마찬가지로 강아지도 행복과 만족을 표현하는 자신만의 방식이 있습니다. 일부 강아지는 식사를 마친 후 바닥에 얼굴을 문지르며 기쁨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 심리학자인 스탠리 코렌은 그의 저서 ‘개와 대화하는 법’에서 이 행동을 ‘만족식(Contentment Ceremony)’이라고 칭했습니다. 만족 의식을 치르는 반려견을 보면 언제 행복한지 더 잘 이해할 수 있겠죠.

입 닦기

음식을 먹은 후, 얼굴 문지르는 행동을 한다면 반려견은 깔끔한 성격일 수 있어요. 입을 닦고, 이빨에 낀 음식물을 제거하기 위해 또는 단순히 그 감각을 즐기기 위해 이렇게 합니다. 강아지는 사람에 비해 얼굴과 치아를 닦을 수 있는 방법이 적기 때문에, 주둥이를 문지르는 데 사용할 수 있는 모든 물체를 사용합니다.

불편함

반려견이 음식을 먹은 후, 얼굴을 문질렀을 때 상처, 부기, 눈물의 징후가 없다면 즐거움을 위해 문지르는 것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나 반려견이 지속적으로 얼굴을 문지르거나 다른 불편한 징후를 보인다면 치아 질환, 알레르기, 피부 문제 또는 기타 자극의 징후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수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목욕 후 바닥에 얼굴 비비는 이유

반려견을 목욕시킨 후, 날뛰면서 얼굴을 바닥에 비비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쟤가 왜 저러나..’ 싶은데요. 이러한 행동은 여러 가지 이유가 있을 수 있습니다.

안도감

일부 강아지에게 목욕은 스트레스를 주는 경험일 수 있습니다. 목욕 전에 쌓인 흥분과 긴장된 에너지는 목욕이 끝나면 뿜어져 나옵니다. 반려견의 얼굴을 바닥에 비비면서 억눌린 에너지를 발산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냄새 제거

반려인들은 방금 씻고 나온 반려견에게서 좋은 냄새가 난다고 느낍니다. 하지만, 후각이 예민한 반려견은 새로운 냄새를 좋아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개들은 이 낯선 냄새를 없애기 위해 여기저기 몸을 문지르며 냄새를 제거하려고 할 것입니다. 개는 본능적으로 똥, 풀, 흙냄새 같은 자연의 냄새를 맡으려는 습성이 있습니다.

똥 먹는 강아지 고치는 법 5단계, 강아지 식분증 이유

물기 제거

개가 목욕 후 얼굴을 바닥에 문지르는 분명한 이유 중 하나는 물기를 제거하기 위해서입니다. 보호자가 수건으로 물기를 먼저 제거하려고 해도 강아지는 물기를 제거하는 데 선호하는 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가구나 침구류에 몸을 비비기도 합니다.

그 외 강아지 얼굴 비비는 이유

알레르기

사람과 마찬가지로 개도 가려움증과 불편함을 유발하는 알레르기가 생길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로 인한 피부 염증은 얼굴과 눈의 가려움증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개는 음식, 간식, 집먼지 진드기, 풀 또는 꽃가루와 같은 알레르기 유발 물질로 인한 자극을 완화하기 위해 얼굴을 비빕니다.

강아지 알러지 유발 음식 11가지 중 1위는?

세수하기

때때로 반려견은 털에 묻은 음식물, 먼지 또는 물을 제거하기 위해 얼굴을 비비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정상적인 행동이므로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필요한 경우 깨끗한 천으로 반려견의 얼굴을 부드럽게 닦아주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통증

강아지 얼굴 비비는 이유는 입, 코 또는 귀 통증의 불편함을 완화하기 위한 행동일 수 있습니다. 이가 나쁘거나 감염과 같은 치아 문제는 통증을 유발할 수 있으며, 귀 감염은 귀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반려견이 얼굴을 문지르는 원인으로 통증이 의심된다면 수의사에게 진찰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강아지 귓병 증상과 치료비, 예방법

외부 기생충

벼룩, 진드기(모낭충, 옴 등), 진드기와 같은 외부 기생충은 개의 피부를 물거나 파고들어 얼굴을 포함한 몸 전체에 가려움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성가신 기생충으로부터 반려동물을 보호하려면 예방약을 정기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강아지 구충제 선택법, 브랜드별 구충범위 알아보기

목줄 자극

반려견이 새 목줄을 착용했거나 목줄이 너무 꽉 조이면 목 주위가 불편해져 자극을 완화하기 위해 얼굴을 바닥에 비비거나 얼굴을 문지를 수 있습니다. 반려견의 목줄이 불편함을 유발하지 않는지 확인하세요.

목줄을 채운 후, 손가락 두 개가 들어갈 정도의 여유가 있는지 확인합니다. 리드줄을 채운 후, 잡아당겨보고 목줄이 너무 헐거워 목이 빠지는지 확인하세요.

강아지 목줄 벌금 길이, 횟수별 과태료는?

영역 표시

강아지는 다른 개가 감지할 수 있는 눈에 보이지 않는 페로몬으로 자신의 영역을 표시하기 위해 소변, 배변, 물체에 몸을 문지르는 등 다양한 방법을 사용합니다. 이러한 행동은 개에게는 정상이지만 사람에게는 이상하게 보일 수 있습니다.

눈 자극

반려견의 눈에 이물질이 들어가거나 안구 건조증 또는 환경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눈이 가렵거나 아플 수 있습니다. 눈에 자극을 받은 개는 얼굴을 비비거나 발로 눈을 비빌 수 있습니다. 눈 문제가 의심되는 경우 즉시 수의사의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가장 흔한 강아지 눈병, 강아지 결막염 증상 6가지

기분이 좋아서

반려견에게 새로운 방석이나 이불을 선물하면 얼굴을 비비는 행동을 합니다. 강아지는 단순히 다양한 질감과 천에 얼굴을 문지르는 느낌을 좋아합니다. 이러한 행동은 반려견이 즐거움과 편안함을 찾기 위한 방법일 수 있습니다.

좋은 냄새 묻히려고

개는 후각이 뛰어나기 때문에 향기가 좋다고 생각되는 물건에 얼굴을 비비기도 합니다. 사람 입장에서는 그것이 향기로운 물건이라고 생각할 수 있는데요.

강아지들은 죽은 동물의 시체 냄새와 같이 불쾌한 냄새에 대해 흥미롭고 즐거운 냄새로 여길 수 있습니다. 지렁이를 보면 바닥에 등을 비비는 지렁이 댄스를 추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세요.

강아지 지렁이 냄새 좋아하는 이유 3가지

낮은 칼슘 수치

칼슘 수치가 낮으면 얼굴이 가려워 비비는 행동을 보일 수 있습니다. 저칼슘혈증으로 알려진 이 질환은 다양한 의학적 원인이 있을 수 있으며 경련, 발작, 안절부절못함, 공격성, 과도한 물마시기 또는 소변과 같은 추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반려견의 칼슘 수치가 낮다고 의심되면 수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뇌종양

드물지만, 뇌종양은 개가 느끼는 압박감과 불편함 때문에 머리를 문지르게 할 수 있습니다. 발작, 행동 변화, 시력 또는 청력 문제와 같은 다른 증상도 뇌종양과 함께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반려견에게서 이러한 징후를 발견하면 즉시 수의사의 진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려인이 강아지 얼굴 비비는 이유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끔씩 얼굴을 문지르는 것은 반려견에게 무해하고 자연스러운 행동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행동이 과도해지거나 다른 우려스러운 증상이 동반된다면, 반려동물의 건강을 위해 수의사의 조언을 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른 사람이 관심있게 본 글

ⓒ 펫놀자(PetNolz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