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양치질 쉽게 하는 방법 10단계 총정리

반려견이 양치하는 것을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면, 어떤 방법으로 양치질을 해야 할까요? 깨끗한 치아와 건강 관리를 위해 반드시 해야 되는 강아지 양치질 쉽게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세요.

강아지 양치질 중요한 이유

강아지 양치질 쉽게 하는 법

치아 건강 유지

강아지의 치아도 우리와 마찬가지로 식사 후 음식 부스러기나 세균이 쌓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노폐물들은 치아에 치석을 형성하고, 이로 인해 치주염이나 충치 등의 문제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 스케일링 비용도 만만치 않기 때문에 정기적인 양치로 강아지의 치아를 깨끗하게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입 냄새 제거

반려견에게 지독한 입 냄새가 나는 것은 보호자의 큰 고민거리입니다. 강아지의 구강 위생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으면 불쾌한 입 냄새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정기적인 양치로 구강 내 세균을 제거하세요.

강아지 입 냄새 원인 7가지와 제거법

식욕 증진

튼튼한 치아를 가진 강아지는 음식을 더 잘 씹어 잘 소화시킬 수 있습니다. 양치로 인해 치아가 건강하게 유지되면 강아지의 식욕도 좋아지고 소화력도 높아질 것입니다.

건강 개선

강아지의 구강 건강은 전체적인 건강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심장 질환, 신장 문제 및 호흡기 질환과 같은 다른 질병과 연관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기적인 양치는 반려견의 건강한 생활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강아지 양치질 쉽게 하는 방법

강아지 양치질

1단계. 어릴 때부터 시작하기

강아지 양치질의 성공 열쇠는 어릴 때부터 천천히 시작하는 것입니다. 강아지 첫 양치질을 시작하는 나이는 영구치가 나오는 생후 3~4개월 정도입니다. 반려견이 아직 어리다면 지금부터 시작할 수 있습니다! 반려견이 나이가 있어도 걱정하지 마세요. 성견도 언제든 시작할 수 있습니다.

2단계. 준비물

시작하기 전에 준비물을 챙기세요. 반려견 전용 칫솔과 반려견 전용 치약이 필요합니다. 강아지용 치약은 사람 치약처럼 맵지 않고, 거품이 적게 나기 때문에 강아지가 거부감을 덜 느낄 수 있습니다.

사람용 치약은 강아지에게 절대 사용하면 안 됩니다. 반려견의 입 속 산도는 사람과 다르므로 사람이 사용하는 치약을 삼키면 해로울 수 있습니다. 또한 일부 사람용 치약에는 반려견에게 안전하지 않은 불소 같은 성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만약 반려견 전용 칫솔을 거부한다면 핑거 브러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3단계. 익숙해지기

강아지에게 칫솔과 치약의 냄새를 맡고 탐색할 시간을 주세요. 반려견의 칫솔에 치약을 바르기 전에 먼저 냄새를 맡아보고 익숙해지도록 하세요. 이 과정을 며칠 동안 하루에 두세 번 반복합니다.

치약을 조금 맛보게 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강아지가 치약에 관심이 없다면, 닭고기맛 치약 등 강아지가 좋아할 만한 냄새가 나는 치약을 준비합니다.

4단계. 천천히 시작하세요.

보호자의 손가락으로 강아지의 입, 입술, 치아를 부드럽게 만지는 것으로 시작하세요. 처음에는 짧게 시작하고 점차 시간을 늘리세요. 이렇게 하면 강아지가 익숙해지는 데 도움이 됩니다.

5단계. 치약 맛보기

이제 치약을 소개할 차례입니다! 손가락에 치약을 살짝 묻혀서 반려견이 맛을 보게 해주세요. 반려견 치약은 다양한 맛으로 출시되어 있으니 반려견이 좋아하는 맛을 골라주세요. 그런 다음 반려견 전용 치약을 칫솔에 바르고 반려견이 핥아내도록 합니다. 이렇게 하면 치약의 맛과 질감에 익숙해지는 데 도움이 됩니다.

반려견이 칫솔과 치약에 익숙해지면 일주일에 걸쳐 칫솔을 입에 서서히 넣어 익숙해지게 합니다.

6단계. 양치 시작하기

반려견이 칫솔과 치약에 익숙해졌다면 이제 칫솔질을 할 차례입니다. 입술을 들어 올리고 부드럽게 원을 그리며 칫솔질을 시작하세요.

한 번에 모든 치아를 닦으려고 하지 말고 처음에는 앞니 몇 개만 닦는 것부터 시작하세요. 시작이 중요하고, 다음 단계로 나아가는 것을 목표로 하기 때문에 처음에는 치아 몇 개만 관리해도 좋습니다.

앞니부터 시작하여 치아 전체를 닦을 수 있을 때까지 치아를 닦으면서 서서히 어금니까지 쪽으로 이동합니다.

반려견의 치아에 있는 플라그와 치석을 효과적으로 제거하기 위해, 칫솔질은 원을 그리거나 위 아래로 움직여 줍니다. 특히, 치석이 가장 많이 쌓이는 송곳니나 치아의 바깥쪽 부분을 집중적으로 닦습니다.

처음에는 약간의 피가 날 수 있습니다. 너무 힘을 주어 양치하지 마세요. 잇몸에 직접 칫솔질을 하지 말고 잇몸 라인 가까이에서 칫솔질을 합니다.

7단계. 인내심 갖기

처음에 약간의 저항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것은 지극히 정상적인 현상입니다. 한 번에 성공하지 않아도 됩니다. 인내심을 갖고 천천히 진행하며 긍정적인 마음을 유지하세요.

8단계. 긍정적인 분위기 만들기

양치 시간을 긍정적이고 즐거운 시간으로 만들어 주세요. 특히 양치질을 싫어하는 강아지를 훈련시킬 때는 긍정적인 강화가 중요합니다.

양치질 전후에 반려견을 앉게 하고 간식으로 보상함으로써 반려견이 양치질을 재미있게 할 수 있도록 하세요. 양치질을 마친 후에는 산책이나 공놀이 등 반려견이 즐거워하는 활동을 함께하세요. 이렇게 하면 반려견은 양치질을 즐겁고 보람 있는 일과 연관시킬 수 있습니다.

강아지와 놀아주는 법 10가지 놀이

9단계. 규칙적인 양치질

여기서 중요한 것은 일관성입니다. 일주일에 여러 번, 가능하면 매일 반려견에게 양치질을 해 주세요. 양치질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횟수보다 규칙적인 일정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규칙적인 양치질은 지저분한 플라그와 치석이 쌓이는 것을 방지하여 치아 문제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매일 양치질을 해주는 것이 좋지만, 최소 일주일에 한 번이라도 양치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10단계. 수의사 검진

사람도 매일 칫솔질을 하지만, 정기적인 치아 검진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반려견도 집에서 칫솔질을 하더라도 정기적으로 수의사에게 치과 검진을 받아야 합니다. 수의사는 치아 상태를 자세히 살펴보고 필요한 치료나 세척을 추천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 양치질, 덴탈껌으로 대신할 수 있나요?

일부 개껌은 강아지 치아 건강에 도움이 되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강아지 덴탈껌, 강아지 치석제거껌, 강아지 양치껌으로 판매되기도 하는데요.

수의사들은 특별히 고안된 덴탈껌이 정기적인 양치질을 대체해서는 안 된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보호자의 그 어떤 노력에도 끝까지 양치를 거부하는 강아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때는 이런 덴탈껌이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이것이 양치질을 대신할 수는 없다는 것을 기억하세요!


강아지 양치질 쉽게 하는 방법은 약간의 인내심과 긍정적인 분위기, 강아지 치약과 칫솔만 있다면 OK입니다! 즐거운 양치 시간으로 반려견과 유대감도 형성할 수 있습니다. 구강 위생이 좋으면 반려견이 더 행복하고 건강해진다는 사실을 잊지 마세요.

다른 사람이 관심있게 본 글

ⓒ 펫놀자(PetNolz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