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목욕 주기 정하는 4가지 요소

#강아지 목욕시키기, 강아지 목욕 횟수, 강아지 평균 목욕 주기

강아지도 사람처럼 매일 씻어야 할까요? 일주일에 목욕 횟수는 어느 정도가 괜찮은 걸까요?
강아지 목욕 주기를 정하기 위해 여러 가지 고려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우리 댕댕이에게 맞는 목욕 주기 정하는 법 알아봅니다.

강아지 목욕 주기 고려 사항

강아지 목욕 주기
강아지 목욕 주기

“아이구 냄새~”
강아지 꼬순내가 진동하면 보호자들은 목욕할 때가 왔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사실 강아지 목욕은 강아지가 좋아서 하는 것보다 견주의 필요성 때문에 할 때가 많습니다.

강아지들은 특별한 이유가 없는 한 자주 목욕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피부병이 없고 털이 짧은 강아지는 2~3개월에 한 번 목욕을 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경우에 따라 주기를 짧게 잡아 목욕 횟수를 늘려야 할 때가 있습니다. 다음은 강아지의 목욕 주기를 결정하는 몇 가지 사항입니다.

털과 피부 유형

포메라니안, 말티즈, 요크셔테리어, 페키니즈 등 풀 코트로 관리하는 장모종(또는 이중모) 강아지라면 정기적인 목욕이 필요합니다. 곱슬곱슬한 털을 갖고 있는 푸들, 비숑 프리제나 아프간하운드처럼 긴 털을 가진 개도 마찬가지입니다.

위와 같은 강아지의 목욕 주기는 격주(이 주일에 한 번)부터 최대 4~6주에 한 번 정도로 목욕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실제로 목욕은 강아지 죽을 털을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되며, 평소 꾸준한 빗질도 권장됩니다.

차이니즈 크레스티드, 아메리칸 헤어리스 테리어 등 피부를 보호하는 털이 없는 헤어리스 (hairless) 품종들은 매주 목욕을 해야 합니다. 코커 스패니얼(코카 스파니엘), 바셋 하운드처럼 지성 피부를 가진 강아지도 피부에 기름이 끼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평균 주기보다 목욕을 자주 하는 것이 좋습니다.

강아지 목욕 두 번

산책 빈도

산책을 자주 하는 강아지는 밖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기 때문에 목욕을 자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마당이 있거나 시골에서 자유롭게 키우며 흙에서 노는 강아지라면 더욱 그렇겠죠. 야외 활동을 많이 하는 활동적인 강아지라면 목욕 횟수를 늘려주세요.

피부병, 알레르기

피부병이 있거나 알레르기가 있는 강아지는 정기적으로 목욕을 해줘야 합니다. 동물 병원에서 약용 샴푸를 구입할 수 있습니다. 가려움증이 있는 강아지는 콜로이드 오트밀 샴푸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강아지들의 목욕 빈도는 수의사와 상의하여 정해야 합니다.

견주의 상황

사람은 반려견과 함께 살면서 다양한 알레르기 반응을 느낄 수 있습니다. 비염이나 강아지 털 알레르기가 있거나, 냄새에 민감한 견주들도 있습니다. 강아지가 침대에서 함께 생활하는 경우도 있죠. 가족 모두의 건강과 편안함을 위해 강아지의 주기적인 목욕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 목욕 횟수 많으면?

강아지 목욕 횟수

이처럼 다양한 이유들로 강아지 목욕 주기를 정할 수 있습니다. 한 달에 한 번, 이주일에 한 번으로 말이죠.

정기적인 목욕은 강아지 피부와 털에 쌓인 먼지를 제거하고, 가려움증, 건조한 피부, 모공 막힘 같은 피부 문제를 예방할 수 있어 중요합니다.

필요에 따라 격주에 한 번 목욕을 시킬 수 있지만, 더 자주 목욕하는 것은 강아지의 모질과 피부에 좋지 않습니다. 과도한 목욕은 건강한 털과 피부를 유지하는 수분과 유분 균형이 깨져 건조하고 가려운 피부를 초래하기 때문입니다.

강아지의 피부는 사람의 피부보다 훨씬 민감합니다. 따라서 사람 샴푸를 강아지에게 사용하면 너무 자극적일 수 있어 사용하면 안 됩니다. 강아지 목욕 용품으로 강아지 전용 샴푸를 준비해 주세요. 한 달에 한 번 이상 강아지 목욕을 시킨다면 강아지 피부 수분과 보습을 유지하는 애견 샴푸와 컨디셔너를 사용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강아지는 2~3개월의 목욕 주기를 가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털이 긴 장모종, 이중모 품종은 평균적으로 이주일에 한 번, 털이 없는 품종은 잦은 목욕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과도한 목욕은 강아지의 피부에 좋지 않아 상황에 맞는 평균 목욕 주기를 정해야 합니다.

다른 사람이 관심있게 본 글

ⓒ 펫놀자(PetNolz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