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입 냄새 원인 7가지와 제거법

강아지 입냄새 비린내 # 강아지 치주염 # 강아지 입냄새 없애는 법

‘아우~ 입 냄새’ 강아지가 뽀뽀하려고 내게 달려들 때 풍기는 입 쪽 불쾌한 냄새. 양치도 매일 해주는 데 사라지지 않는 강아지 입 냄새는 그 원인을 찾아야 구취를 없앨 수 있는데요. 특히 건강 문제의 징후일 수 있기 때문에 가볍게 지나쳐서는 안됩니다.

가장 흔한 치과 질환부터 그 외 몇 가지 강아지 입 냄새 이유에 대해 알아봅니다.

강아지 입 냄새 원인

강아지 입 냄새 없애는 법
강아지 입 냄새 원인

강아지 구취는 몇 가지 이유로 인해 발생합니다. 특히 3살이 된 강아지의 약 80% 가 치과 질환 징후를 보입니다. 식이 알레르기도 구취 유발의 원인이 되며, 당뇨병과 신장 질환 등 기저 질환이 있을 때 입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구강위생

사람도 치아를 닦지 않으면 구취가 나고 치석이 쌓이듯이 강아지 입 냄새의 가장 흔한 원인은 양치입니다. 매일 양치질을 하지 않으면 플러그와 치석이 쌓여 구취를 발생시키는 박테리아가 생깁니다.

치주질환

구강위생이 좋지 않으면 충치, 구내염, 잇몸 염증 및 붓기, 치주염, 구강 종양, 치아 손실로 이어집니다. 잇몸에서 출혈이 일어나고 이가 갈색이나 검은색으로 변색되고 이가 흔들릴 수 있습니다. 구강에 종양이 생겼다면 입속에 멍울과 혹이 있을 수 있습니다.

강아지의 입술을 올려 잇몸 상태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붉게 염증이 있으며, 치아에 치석이 쌓여있다면 이것은 강한 구취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플라그, 치석, 치주 질환이 의심된다면 수의사의 진료를 받고 스케일링을 해야 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특히 소형견은 나이가 먹을수록 치주염과 치석이 축적되어 치과 질환 위험이 높아집니다. 퍼그, 프렌치 불독처럼 단두종은 입의 모양과 치아 밀집도 때문에 치주 질환 위험이 높으므로 특별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신장병

신부전증 등 신장 질환은 개의 입 냄새를 유발합니다. 강아지 입에서 지린내처럼 소변 냄새가 난다면 신장질환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다뇨, 무기력, 식욕부진, 구토와 설사, 탈수 증상이 있다면 소변을 만드는 신장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하는 신부전증일 수 있습니다.

신장 기능이 떨어지면 신장에서 처리해야 하는 노폐물이 혈류에 축적되어 강아지의 입 냄새를 암모니아 냄새로 바꾸기도 합니다.

당뇨병

당뇨병성 케톤산증은 강아지의 입 냄새를 달콤하게 바꿉니다. 강아지 입에서 과일 냄새나 달콤한 냄새가 난다면 수의사의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당뇨가 생기면 면역 체계의 이상으로 입안의 박테리아가 성장할 수 있습니다.

만성 위염

위 점막에 염증을 일으키는 위염은 자주 구토를 하거나 입 마름, 식욕 부진의 증상을 나타냅니다. 구토는 밥을 먹지 않은 상태에도 일어나며, 피를 토하거나 검은 변을 보기도 합니다.

만성 위염은 원인은 위가 만성적으로 자극을 받아 일어나는 것으로 음식물 알레르기가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습관, 식분증

강아지들의 좋지 못한 습관은 입 냄새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쓰레기통을 뒤지거나 산책을 할 때 땅에 떨어진 썩은 음식물에 관심을 보이는 행동들입니다. 또는 대변을 먹는 ‘식분증 (Coprophagia)’의 비위생적 행동은 구취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간 질환

구토와 식욕 부진, 호흡이 불규칙하며 잇몸이 노랗게 변했다면 간에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강아지 입 냄새 제거하기

양치질

가장 기본은 양치질입니다. 매일 강아지 전용 치약으로 꼼꼼하게 양치하여 플러그를 줄이고 구강 위생을 개선해야 합니다. 처음 양치를 하는 강아지를 훈련하는 것은 쉽지 않겠지만, 강아지가 흥미를 느끼는 맛의 치약을 사용하여 간식을 먹는 것처럼 양치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사람이 사용하는 치약은 자이리톨처럼 강아지에게 유독한 성분이 들어있을 수 있으니 반드시 강아지 전용 치약을 구입하여 양치 해줍니다.

균형잡힌 식단

양질의 균형 잡힌 식단은 당뇨병 같은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기타 질환이 있다면 수의사와 상의 후 사료를 바꾸거나 치료를 받아야 할 수 있습니다.

구취 제거 제품 사용

강아지 입 냄새 제거

반려견과 터그 놀이를 할 때 사용하는 로프는 로프 사이사이 이빨이 끼며 치석을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칫솔처럼 오돌토돌한 모양으로 만들어진 장난감을 씹으며 치석제거 효과를 누리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강아지 나이에 맞는 적합한 크기의 씹는 장난감을 구입해야 합니다.

강아지 입 냄새 제거 껌으로 불리는 강아지 덴탈 껌, 덴탈 파우더와 불리 스틱 등을 사용하여 입 냄새를 억제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결론

치주 질환이 생기지 않도록 기본적으로 강아지 양치질은 매우 중요합니다. 구취제거를 위해 장난감과 다양한 용품들을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당뇨, 위염, 신장 질환 등 건강 상의 문제로 구취가 발생할 수 있으니 입 냄새의 원인이 무엇인지 먼저 파악해야 한다는 것을 잊지 마세요.

다른 사람이 관심있게 본 글

ⓒ 펫놀자(PetNolz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