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지렁이 냄새 좋아하는 이유 3가지

비가 온 후, 산책을 하러 나온 우리 털복숭이를 마중 나와 있는 지렁이를 쉽게 볼 수 있습니다. 말라 비틀어진 지렁이 근처에서 몸을 비비며 일명 ‘지렁이 댄스’를 추기도 하는데요. 대체 왜 이러는걸까요? 강아지 지렁이 냄새 좋아하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세요.

강아지 지렁이 냄새 좋아하는 이유

강아지 지렁이 냄새 좋아하는 이유

보통 우리가 아는 지렁이 냄새는 비 오는 날 길가에서 맡을 수 있는 그런 축축한 냄새입니다. 하지만 실제로 지렁이에게서는 아무런 냄새가 나지 않아요. 오히려 너무 깨끗해서 코를 갖다 대도 아무 냄새가 안 난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강아지가 지렁이 냄새를 좋아하게 된 걸까요?

지렁이는 흙 속에서 살고 있기 때문에 약간의 흙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의외로 강아지는 지렁이 냄새를 좋아합니다. 왜 그럴까요?

자연의 향기

개가 지렁이 냄새를 좋아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먼저, 개는 자연에서 냄새를 감지하고 탐험하는 것을 좋아하는 동물입니다. 지렁이는 흙에 많이 살아있고, 특히 비가 오거나 흙이 촉촉한 상태에서 지렁이 냄새는 강하게 나타납니다. 이 냄새는 강아지에게 자연의 향기를 전하며, 그들이 땅 속에 묻혀 있는 무언가를 발견하고 싶어 하는 본능을 자극합니다.

단백질 냄새

지렁이는 개가 좋아하는 단백질과 영양소의 출처일 수 있습니다. 지렁이는 동물성 단백질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어 개들이 사냥감을 찾는 본능에 부합합니다. 따라서 지렁이 냄새는 개에게 땅 속에 잠재된 먹을 거리를 알려주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소통의 역할

지렁이 냄새는 개에게 땅에서 나는 다양한 향기 중 하나로, 그들이 주위 환경을 탐험하고 소통하는 데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합니다. 강아지들은 향기를 통해 주변의 정보를 수집하고, 다른 강아지들과 소통하는 데 활용하기 때문에 지렁이 냄새는 그들에게 흥미로운 자극을 제공합니다.

이런 이유로 강아지는 지렁이 근처에서 몸을 비비는 지렁이 댄스를 출 수 있습니다.

강아지 지렁이 먹어도 되나요

아니요, 강아지가 지렁이를 먹는 것은 안전하지 않습니다. 산책 중에 말라 죽어있는 지렁이를 먹으려고 하는 강아지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반드시 제지해야 하는데요.

지렁이는 강아지 복부와 신장을 감염시켜 설사나 구토와 같은 소화기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기생충을 옮길 수 있습니다. 심한 경우, 거대신충(Dioctopyma renale)에 감염될 수 있습니다. 지렁이가 거대신충의 중간 숙주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반려견이 기생충에 감염되지 않도록 하려면 지렁이를 먹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래에서 강아지에게 해로운 몸속 기생충을 제거하는 강아지 구충제 선택법에 대해 알아보세요.

강아지 구충제 선택법, 브랜드별 구충범위 알아보기

기생충 감염 강아지 증상

반려견이 보호자도 모르는 사이 지렁이를 먹었을 수도 있습니다. 기생충에 감염된 경우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증상이 발생하는지 살펴보세요.

  • 무기력증
  • 설사
  • 구토
  • 갑작스러운 체중 감소
  • 식욕 감소
  • 털이나 대변에서 기생충이 보이는 경우

반려견이 이러한 증상을 보인다면, 특히 지렁이를 만났을 가능성이 있었다면 즉시 수의사의 도움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강아지 몸무게 정상 체중 계산하는 법

강아지 지렁이 먹었다면?

반려견이 지렁이를 먹은 것으로 의심되는 경우, 대변에서 회충 감염 징후가 있는지 관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변에서 스파게티 모양의 벌레가 보이면 회충에 감염되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 경우 수의사와 상담하고 반려견의 구충 치료를 시작하세요. 적절한 관리와 치료를 받으면 사랑하는 반려견은 빠르게 회복될 것입니다.

강아지는 왜 벌레를 먹을까?

호기심

개는 천성적으로 호기심이 많은 동물이기 때문에 땅속에서 꿈틀거리는 벌레의 움직임에 흥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개는 눈에 보이는 모든 것을 탐험하고 맛보고 싶어합니다.

이미증(피카)

일부 개는 흙이나 벌레와 같은 음식이 아닌 것을 먹고 싶은 충동을 느끼는 피카(이식증)라는 질환을 앓고 있습니다. 이 증상은 성견에게 더 흔하며 수의사의 도움을 받아 해결해야 합니다.

관심 끌기

강아지는 영리하기 때문에 주인의 관심을 끄는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무시당하거나 방치당한다고 느끼면 주인의 관심을 끌기 위해 일부러 벌레를 먹을 수 있습니다.

맛이 좋아서

사람마다 선호하는 음식이 다르듯이 일부 개는 단순히 지렁이의 맛을 좋아할 수 있습니다.

청소 본능

강아지가 지렁이를 먹는 것은 자연적인 청소 본능일 수 있습니다. 개는 타고난 사냥 본능을 가지고 있으며, 지렁이와 같은 것을 파는 것은 이러한 본능적인 행동을 충족시킵니다.


반려견이 지렁이에게 접근하거나 지렁이에 관심을 보이는 것을 발견하면 다른 흥미로운 활동으로 반려견의 주의를 다른 곳으로 돌리세요.

특히, 산책할 때 항상 주의 깊게 관찰해야 합니다.

당신이 알아야 할 강아지 산책 9가지 팁!

지렁이는 단백질 함량이 매우 높기 때문에 사실 영양가가 높은 단백질 공급원입니다. 하지만, 지렁이는 강아지에게 기생충을 옮길 수 있으며, 건강 문제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산책 시 주의해야 합니다.

다른 사람이 관심있게 본 글

ⓒ 펫놀자(PetNolz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