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잠자는 자세 10가지로 알 수 있는 의미

다양한 자세로 잠자는 강아지들, 불편한 자세로 자는 것을 보면 무슨 의미인지 궁금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 잠자는 자세가 알려주는 의미에 대해 알아보세요.

강아지 잠자는 자세별 의미

사람처럼 강아지들도 다양한 자세로 잠을 잡니다. 옆으로 눕거나, 등을 바닥에 대고 앞다리를 뻗은 자세 등, 강아지 자는 자세와 습관을 통해 반려견에 대해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습니다.

강아지의 자는 자세는 그들이 어떤 기분인지를 알려주는 작은 단서들과 같습니다. 여기 10가지 일반적인 강아지 자세의 의미를 알아보세요.

1. 측면 자세

강아지 잠자는 자세

가장 평범한 강아지 잠자는 자세입니다. 강아지도 옆으로 누워서 자는 것을 좋아하는데요. 다리를 뻗은 채로 측면에 누워있는 것은 강아지들 사이에서 가장 일반적인 자세 중 하나입니다. 특히 슬개골 관절이 불편한 강아지들이 이 자세로 잘 수 있습니다.

반려견이 옆으로 누워 잔다면 그것은 주변 환경과 온도를 편안하게 느낀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또한, 깊이 잠들었다는 의미이기도 한데요. 강아지들이 측면 자세로 잘 때, 달리기를 하듯 두 발을 움직이는 모습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매우 귀엽죠!

2. 사자 자세

강아지 자는 모습

스핑크스라고 불리기도 하는 사자 자세는 강아지가 머리를 앞다리 위에 얹은 상태로 자는 것입니다. 강아지는 또한 앞다리를 접어 넣고 등다리를 한쪽에 놓고 이 자세로 잠들기도 합니다.

사자 자세는 휴식을 취하며 자고 있지만, 깊은 잠에 빠지지 않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강아지들은 언제든 빨리 일어날 필요성을 느낄 때 이 자세로 잘 수 있습니다.

3. 슈퍼맨 자세

슈퍼맨 자세는 강아지가 바닥에 펼쳐져 눕는 자세를 말합니다. 배를 바닥에 대고, 뒷다리를 뒤로 뻗고, 앞다리를 앞으로 뻗은 자세입니다. 몸을 일자로 쭉~ 뻗은 모습인데요. 이 잠자는 포즈도 강아지들 사이에서 흔한 자세 중 하나입니다.

강아지가 수퍼맨 자세로 배를 바닥에 대고 누워있으면, 그들은 피곤하지만 기회가 있으면 바로 놀 준비가 되어있음을 의미합니다. 이는 에너지가 넘치는 강아지들이 낮에 잠잘 때 흔히 보이는 자세입니다.

4. 도넛 자세

강아지가 웅크리고 자는 이유가 궁금한가요? 강아지가 웅크리고 자는 자세를 도넛 자세라고 하는데요. 이 자세는 몸을 공 모양으로 말아서 모든 다리를 몸에 가깝게 모은 자세를 말합니다. 때로는 그들의 코가 새우처럼 다리에 닿고, 꼬리를 몸에 둘러쌓기도 합니다.

강아지 웅크리고 자는 자세

도넛 자세는 강아지의 모든 주요 장기를 꼭 안아 숨겨놓습니다. 강아지가 이 자세로 자면, 그것은 자신을 보호하고 있거나, 그들이 주변 환경에 적응하고 있는 것을 의미합니다. 특히 유기견이나 입양한 지 얼마 안 된 강아지들에게 흔한 자세입니다.

또한, 이 자세는 강아지가 추울 때도 선호하는 자세입니다. 강아지들은 몸을 공 모양으로 말아서 체온을 유지하려고 할 수 있습니다. 사람도 추우면 웅크리는 것과 똑같죠.

강아지 정상체온 범위와 체온 측정 방법

5. 배 보이는 자세

배보이고 자는 강아지를 본 적 있나요? 가장 귀여운 강아지 수면 자세 중 하나입니다. 이 자세는 강아지가 등을 바닥에 대고 누워 배를 드러내고 앞다리를 공중에 들어올리는 것을 의미합니다.

강아지 배 보이는 자세

사람이 보기에 이 자세는 불편해 보일 수 있지만, 강아지는 매우 편안하며 진정한 휴식을 즐기고 있다는 신호입니다. 이 강아지 잠자는 자세는 시원함을 느끼고 싶다는 의미일 수 있는데요. 강아지는 발을 통해 땀을 흘리기 때문에 모든 발을 공중에 들어 올려 시원함을 유지하려는 것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자세는 매우 취약한 자세입니다. 따라서, 강아지가 이 자세로 잠이 들어있다면 그들은 잠자고 있는 환경과 당신을 완전히 신뢰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여기가 정말로 안전하다고 느낄 때 이 자세를 취할 수 있습니다.

단, 노견들은 이 자세를 잘하지 않는데요. 이것은 관절염과 관련된 불편함에서 오는 것일 뿐, 보호자를 신뢰하지 않는다는 뜻은 아님을 알아두세요!

6. 등을 맞대는 자세

반려견과 침대에서 같이 자는 분들은 아실만한 자세인데요. 등을 맞대는 자세는 자신의 등을 보호자와 최대한 가깝게 만드는 자세로 애정과 안정의 표시입니다.

강아지가 이 자세로 자면, 그들은 보호자를 사랑하며, 신뢰한다는 표현일 수 있습니다. 강아지들은 가장 안전하게 느끼는 가족 중 한 사람과 등을 대고 잠을 자기도 합니다. 또한, 다른 강아지나 고양이와 등을 맞대고 잘 수 있습니다.

강아지 주인을 좋아할 때 하는 행동 10가지

7. 동굴 파는 자세

반려견이 이불, 베개, 옷, 또는 담요 아래에서 잠을 자는 모습을 보았을 것입니다. 이불을 파고 들어가는 자세로 잘 수 있는데요.

강아지가 동굴 파는 자세로 자면, 그들은 편안함과 안정을 찾고 싶다는 의미입니다. 동굴 파는 강아지들은 자신을 진정시키려고 도움이 되는 옷을 찾을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강아지 옷은 강아지의 불안 장애를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강아지 옷 입혀야 하나? 옷 입히기 장점과 단점

이 자세는 사람들이 소음과 빛을 최소화하기 위해 수면 안대를 사용하는 것처럼, 강아지도 잠들기 전에 잠에 방해되는 요인을 차단하려는 행동일 수 있습니다.

8. 턱을 올려 놓고 자는 자세

일부 강아지는 강아지 방석이나 쿠션에 턱을 올려놓고 기대어 잠들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이 자세는 문제가 되지 않지만, 때때로 이 강아지 잠자는 자세는 올바르게 숨을 쉬기 어려움을 의미할 수 있습니다. 이는 만성 심장 질환과 같은 건강 문제와 관련된 것입니다.

강아지가 이 자세로 자면 호흡이 가빠지는지, 활동이 줄지 않았는지 체크해야 합니다. 이러한 증상 중 하나라도 발견되면 즉시 수의사의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9. 껴안는 자세

껴안는 자세는 강아지가 보호자 옆이나 다른 강아지 위에 누워서 꼭 붙어 잠자는 경우를 말합니다.

이 자세는 친밀감을 나타내며 반려견이 보호자나 다른 강아지에게 가까이 있고 싶다는 뜻입니다. 이 포즈는 강아지의 어린 시절, 부모나 형제들과 함께 자던 시절의 습관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반려견이 껴안는 자세를 한다면 편안함을 느끼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10. 차가운 곳에서 자는 자세

현관 앞이나 주방 바닥에 누워 펼쳐져 있는 것처럼 자려고 할 때가 있습니다. 큰 대(大)자로 뻗어있는 모습일 수 있는데요. 특히 여름에 이런 자세를 많이 보입니다. 이 자세는 강아지가 배를 차가운 곳에 닿도록 노력하는 모습입니다.

특히 털이 많은 강아지들은 위생 미용으로 배 부분에 털이 없을 수 있어요. 더위를 느낄 때, 가장 차가움을 많이 느낄 수 있도록 강아지들은 배를 차가운 곳에 대고 잘 수 있습니다.

이런 자세로 자고 있다면, 차가운 물을 마시게 하고 에어컨이나 선풍기를 켜주세요. 강아지 쿨매트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강아지 잠자는 자세로 알 수 있는 다양한 의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강아지의 신체 언어를 알아두는 것은 반려견과 행복한 시간을 보내는 데 중요하다는 것 잊지마세요!

다른 사람이 관심있게 본 글

ⓒ 펫놀자(PetNolz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