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잘 때 불 꺼야 되나요? 사실 확인

강아지는 어두운 곳에서도 볼 수 있는 특별한 능력이 있는 놀라운 동물입니다. 하지만, 완전한 어둠 속에서는 앞을 볼 수 없다는 것을 아시나요? 밤에 아무도 없을 때, 강아지 잘 때 불 꺼야 되는지 의문이 생길 수 있습니다.

강아지 어두워도 볼 수 있을까?

강아지 잘 때 불

개는 인간과 다른 시각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시야 측면에서 개는 인간보다 유리합니다. 사람의 시야각이 180도인 것에 비해 개의 시야각은 약 240도에 이릅니다. 또한, 개는 더 큰 동공과 저조도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기능하는 빛에 민감한 세포가 풍부하기 때문에 사람에 비해 야간 시력이 더 뛰어납니다.

또한, 개는 망막 뒤에 들어오는 빛을 반사하여 거울처럼 작용하는 반사판(tapetum lucidum)이 있습니다. 밤에 강아지 사진을 찍으면 이 반사층 때문에 눈이 빛나게 됩니다. 이 반사판을 통해 강아지는 가능한 모든 빛을 활용하고 어두운 환경에서도 더 잘 볼 수 있습니다.

강아지는 색각이 있긴 하지만 사람만큼 모든 색을 볼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개는 이색형 색각으로 모든 색을 구별하는 데 어려움을 겪습니다.

강아지 색맹? 색깔 구분 어디까지 할까?

이처럼 강아지는 밝은 빛이 없어도 주변 환경을 탐색하는 데 필요한 감각과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강아지를 위해 불을 켜둬야 하나요?

반려견을 집에 혼자 두고 외출할 때, 불을 켜둬야 할까요, 꺼야 할까요? 많은 반려인들이 궁금한 부분입니다.

강아지는 사람과 마찬가지로 밤에 대부분의 수면을 취하고 낮에 가장 활발하게 활동합니다. 개는 낮과 밤이 바뀌면서 빛이 어둠으로 변하는 것을 알기 때문에 계속 밝은 빛이 이어진다면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반려견이 집에 혼자 있을 때 불을 꺼놔도 괜찮습니다.

하지만, 긴 시간 집에 아무도 없을 경우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일시적인 어둠은 반려견에게 공포가 되지 않지만, 긴 시간 완전하게 컴컴한 어둠은 반려견에게 불안감을 주고 공포와 불안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밤에 부득이하게 집을 비워야 한다면 은은한 조명을 켜두는 것이 좋습니다.

반려견을 위해 희미한 조명을 켜두는 것은 해가 되지 않으며, 오히려 반려견이 더 안정감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개는 어둠 속에서도 어느 정도는 볼 수 있지만, 최적의 시야를 위해서는 어느 정도의 빛이 필요합니다.

강아지 잘 때 불 꺼야 되나요?

강아지는 인간과 비슷한 생체 리듬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밖이 어두워지면 잠드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대부분의 강아지는 보호자와 비슷한 수면 스케줄을 따르며 밤에 자는 것을 선호합니다.

사람도 밝은 곳보다 어두운 곳에서 수면의 질이 높아지듯이, 반려견도 어두운 곳에서 잠을 잘 잘 수 있습니다. 특히, 강아지는 반려인이 근처에 있을 때 어둠 속에서 더 편안함을 느끼며, 완전히 어두운 집에 혼자 남겨졌을 때만 두려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강아지 주인을 좋아할 때 하는 행동 10가지

따라서, 집에 반려인이 함께 있다면 잘 때 불을 꺼도 상관없습니다. 하지만 예외도 있는 법인데요. 반려견이 어둠을 무서워하는지 알아보는 것이 우선입니다.

강아지 어둠을 무서워하나요?

대부분의 강아지는 빛이 없는 상황에서도 편안하게 잠을 잘 수 있습니다. 잠깐 어두운 것은 문제가 되지 않는데요. 하지만, 일부 개는 앞이 잘 보이지 않을 때 겁을 먹을 수 있습니다. 반려견이 어둠을 무서워한다면 다음과 같은 징후를 보일 수 있습니다.

  • 어두울 때 계속 짖거나 칭얼대고 낑낑거림
  • 밤에 옷장 같은 특이한 장소를 은신처로 삼음
  • 땅을 파거나 가구나 베개를 긁는 등 파괴적인 행동을 하는 경우
  • 불안한 행동으로 인해 발이 아프거나 다친 경우
  • 과민성 증가
강아지 짖음 교육 – 상황별 훈련 방법 4가지

밤에 조명이 필요한 강아지

시력이 약한 강아지

반려견이 백내장이나 기타 안과 질환으로 인해 시력이 저하된 경우, 조명을 켜두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조명을 켜두면 반려견이 주변을 탐색하는 데 도움이 되고 시야 부족으로 인한 사고나 부상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강아지 백내장 초기 증상과 확인법, 예방팁 3가지

분리불안이 있는 강아지

반려견이 분리불안이나 어둠에 대한 두려움이 있을 경우 조명을 켜두면 안정감을 줄 수 있습니다.
일부 반려견은 어둠이 불안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조명을 켜두면 두려움을 완화하고 파괴적인 행동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어두운 곳에 반려견을 혼자 두면 분리불안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불안을 유발할 수 있는 근본적인 행동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강아지 분리불안 훈련 5단계로 증상 해결하는 법

충격적인 경험이 있는 강아지

천둥번개가 치는 깜깜한 밤에 혼자 있어 본 경험 때문에 밤에 대한 불안이 있거나, 낯선 곳에 버려진 경험이 있는 등 충격적인 경험이 있는 강아지는 어둠에 대한 두려움이 높을 수 있습니다.

어두운 것을 싫어한다면, 조명을 켜두면 반려견에게 안정감을 줄 수 있습니다.

반려견을 위한 조명 스타일

  1. 야간 조명: 반려견은 적은 양의 빛만 있으면 볼 수 있기 때문에 작은 야간조명 하나면 전기를 많이 소비하지 않고도 충분합니다.
  2. 센서 조명: 센서 라이트는 반려견에게 밤에 빛을 제공하는 데 탁월한 선택입니다. 어둠을 감지하여 자동으로 켜지거나 동작 감지를 통해 반려동물이 방에 들어올 때 작동할 수 있습니다.
  3. 조명 타이머: 조명 타이머를 사용하면 주변 조명이나 움직임에 관계없이 조명이 켜지고 꺼지는 특정 시간을 예약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면 하루 종일 일관된 조명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는 놀라운 야간 시력 능력을 갖고 있기 때문에 밝은 빛이 없어도 활동할 수 있습니다. 밤에 반려견을 위해 조명을 켜두면 반려견이 편안함과 안정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이 관심있게 본 글

ⓒ 펫놀자(PetNolz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