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질투 3가지 유형 대처 방법 총정리

“어? 지금 질투하는 건가?” 반려견의 행동이 질투의 신호인지 궁금한 적이 있으신가요? 질투라는 감정은 사람만 느끼는 것이 아닙니다. 보호자의 사랑이 다른 곳을 향한다고 생각할 때, 반려견은 질투심을 느낍니다. 강아지 질투 유형별 대처 방법에 대해 알아보세요.

강아지도 질투를 느끼나요?

강아지 질투

네! 질투는 인간에게만 국한되지 않습니다. 강아지는 보호자가 가족, 개 또는 아기 등 다른 사람에게 관심이나 애정을 쏟고 있다고 인식할 때 질투심을 느낄 수 있습니다. 강아지가 질투를 느끼는 것은 실제 연구 결과로 밝혀진 사실이라고 하니 놀라운 일입니다.

강아지 질투할 때 행동

강아지는 질투심을 느낄 때 다음과 같은 행동을 할 수 있습니다.

  • 공격성: 다른 동물이나 관심을 받고 있는 사람을 물 수 있습니다.
  • 배변 이상 : 자신의 감정을 전달하기 위해 정해진 배변 장소가 아닌 곳에서 부적절한 배변 행동을 보일 수 있습니다.
  • 집착 : 애정을 갈구하며, 보호자를 가까이에 있으려 하고 관심을 구할 수 있습니다.
  • 관심 끌기 : 장난감을 갖고 오거나, 자신이 할 줄 아는 개인기를 보여주며 보호자의 관심을 끌려고 할 수 있습니다.
  • 낑낑대기 : 낑낑거리는 소리를 내거나 앉아서 관심을 끌 수 있습니다.
  • 밀어붙이는 행동 : 다른 사람의 자유로운 움직임을 방해하거나 주의를 끌기 위해 밀어붙이는 행동을 할 수 있습니다.
  • 으르렁거리거나, 싸우는 행동 : 이러한 행동은 관심을 놓고 경쟁하는 반려견을 여러 마리 키우는 다견 가정에서 쉽게 볼 수 있습니다.
  • 낯선 사람을 겁주려는 행동 : 주인이나 방문객이 인사할 때 공격적으로 짖거나 으르렁거릴 수 있습니다.
  • 외면하기 : 일부 반려견은 질투심으로 당신을 외면하거나, 당신을 볼 수 없는 곳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 질투 원인

반려견이 질투하는 듯한 행동을 보이는 것은 지루함이나 주인의 관심을 받고자 하는 욕구에서 비롯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불안감과 관심에 대한 욕구도 질투의 원인이 됩니다.

음식이나 장난감 부족, 산책 부족, 사회적 갈등, 좁은 생활 공간, 스트레스, 운동 부족, 유전적 성향과 같은 요인도 질투 행동을 유발하는 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특히, 강아지 스트레스를 관리해야 합니다. 다음은 강아지가 질투심을 느낄 수 있는 스트레스 요인입니다.

  • 새로운 주 보호자: 반려견을 돌보는 주 양육자가 변경된 경우 질투심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집에 새로운 반려동물이 들어온 경우: 집에 새로운 동물이 들어오면 관심과 자원을 두고 경쟁이 생길 수 있습니다.
  • 집에 새로운 사람이 사는 경우: 개는 새로운 가족 구성원이 집에 들어오면 질투심을 느낄 수 있습니다. 특히 아기나 어린 자녀의 등장은 가족 내 관계를 변화시키고 개에게 질투심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새로운 일정: 일과나 스케줄의 변화는 반려견의 안정감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 새로운 집과 이웃: 새로운 환경으로 이사하는 것은 개에게 스트레스가 될 수 있습니다.

반려견의 귀여운 질투는 문제가 되지 않지만, 공격적으로 주의를 끌거나 소유욕을 보이려고 한다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보호자는 반려견의 질투에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강아지 질투 유형별 해결 방법

낯선 사람에 대한 질투 대처

반려견과 있을 때, 친구나 여자친구, 남자친구, 가족, 지인이 함께하면 질투심을 느낄 수 있습니다.

1. 먼저 애정 표현하기

다른 사람에게 주의를 기울이기 전에 반려견에게 먼저 애정을 표현하세요. 쓰다듬으며 사랑을 표현하면 반려견의 질투를 예방하고 소속감과 사랑을 받고 있다고 느낄 것입니다.

2. 함께하기

새로운 사람과 함께 산책, 식사, 놀이 시간 등 즐거운 시간을 보내세요. 이렇게 하면 새로운 사람과 긍정적인 경험을 연결하고 복종 기술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3. 보상하지 않기

반려견이 처음 애정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계속 질투하는 행동을 보인다면, 반려견의 행동을 무시합니다. 질투하는 반려견을 달래는 행동을 하면 잘못된 행동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어떤 행동을 무시할지 결정하고 필요한 경우 방 밖으로 나가는 것을 고려하세요. 보호자는 반려견에게 가장 큰 보상이기 때문입니다.

강아지 주인을 좋아할 때 하는 행동 10가지

4. 칭찬하기

반려견이 침착하게 옆에 앉거나 조용히 있는 행동을 보일 때만 쳐다보며, 간식으로 보상할 수 있습니다.

주의사항

개는 공격 전에 짖거나 으르렁거리는 경고 신호를 통해 상황의 불편함을 알리는 경우가 많다는 점을 기억하세요.

반려견이 불편함을 표현한다고 해서 화를 내거나 벌을 주면 반려견이 경고 없이 공격적으로 행동할 수 있습니다. 이는 보호자 또는 보호자와 관련된 모든 사람에게 위험할 수 있습니다. 대신 조용히 반려견을 그 상황에서 벗어나게 하고 진정할 시간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강아지 진정시키는 방법 7가지로 불안감 싹!

다른 동물에 대한 질투 대처

반려견이 있는 집에 새로운 강아지를 입양하거나 고양이를 데려올 수 있습니다. 반려견은 ‘내 것’을 빼앗길 수 있다는 감정에 휩싸여 새로운 반려동물에 질투심을 느낄 수 있습니다.

고양이와 함께 키우기 좋은 강아지 품종 TOP 10

1. 1:1 시간 갖기

처음에는 새로운 반려동물에게 더 많은 관심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이때, 원래 있던 반려견과 함께 놀이와 훈련 시간을 갖도록 하세요. 너는 여전히 나에게 소중하고, 나는 너의 진정한 가족이라고 느끼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강아지와 놀아주는 법 10가지 놀이

2. 무리 의식 갖게하기

둘이 함께 있거나 차분하게 있을 때 간식으로 보상을 주세요. 질투를 느끼는 동물이 강아지라면, 두 강아지를 함께 산책시키는 것도 무리 의식을 갖게 하고 차분한 행동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두 반려견이 함께 뒤엉켜 놀 수 있게 해줍니다. 이렇게 하면 가족 의식을 확립하고 다른 반려동물이 침입자라는 인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당신이 알아야 할 강아지 산책 9가지 팁!

3. 일관성 유지

개는 일상의 변화를 스트레스로 받아들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다른 반려동물이 오기 전, 매일 했던 루틴을 그대로 유지하는 일관성을 갖도록 노력하세요.

다견 가정 팁

  1. 상황을 기록 : 질투나 공격성을 유발하는 상황을 주의 깊게 관찰합니다.
  2. 관심은 똑같이 : 한 반려견에게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지 마세요.
  3. 안전한 공간을 제공 : 각자의 방이 있어야 안정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4. 식사 시간은 따로 : 서로 볼 수 없는 곳에서 식사를 하게 합니다. 식사 중 갈등을 예방하고 똑같은 양의 식사를 할 수 있게 합니다.
  5. 인사도 똑같이 : 외출 후, 한 반려견에게 먼저 인사하지 않습니다.
  6. 물건도 똑같이 : 애견 침대, 애견 장난감 등 모든 물건은 한 마리당 최소 1개 이상이 준비되어야 합니다.
  7. 긍정 강화 : 차분한 모습을 보이면 칭찬하고 보상하세요.

아기에 대한 질투 대처

질투심이 많은 반려견이 있는 가정에 아기를 데려올 때는 모두의 안전을 위해 사전 예방 조치를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 적응 시간 갖기

반려견이 새로운 아기에 적응할 수 있도록 아기와 관련된 물건이나 옷 냄새를 맡게 하고 침착함을 유지할 수 있도록 간식을 제공하세요. 아기를 돌보는 일이 반려견의 일상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예상하고 아기가 태어나기 한두 달 전부터 서서히 연습해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반려견이 모든 변화를 아기의 존재와 연관시키지 않게 됩니다.

2. 인형으로 연습하기

아기를 닮은 인형을 사용하여 젖을 먹이거나 흔드는 등의 행동을 반려견에게 보여줍니다. 아기를 소개하기 전, 지속적으로 연습하여 반려견이 이러한 행동에 익숙해지도록 하세요.

입으로 인형을 무는 대신 인형의 발만 핥도록 가르치면서 부드럽게 대하는 방법을 훈련할 수도 있습니다.

3. 긍정 경험으로 연결하기

아기에게 젖을 먹이거나 수유할 때 반려견에게 사료나 간식을 제공하여 아기의 존재와 긍정적인 경험을 연결하세요.

유모차에는 아기를 태우고, 반려견과 함께 산책을 하며 아기와 즐거운 활동을 연관시키는 것도 좋습니다. 이때는 한 명이 유모차와 반려견 모두를 케어할 수 없으므로, 두 명이 함께해야 합니다.

주의사항

개를 아기나 어린 아이 주변에 방치하지 말고, 목줄을 사용하거나 켄넬, 애견 울타리를 사용하여 반려견을 통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강아지 질투에 대처하는 것은 인내심과 이해, 지속적인 훈련이 필요합니다. 앞서 소개한 강아지 질투 대처 방법을 통해 질투 심한 강아지의 질투심을 완화하고 가족 구성원 모두 행복한 환경을 조성해 보세요. 필요한 경우 전문 반려견 훈련사와 상담해야 합니다.

다른 사람이 관심있게 본 글

참고문헌

  • Harris CR, Prouvost C (2014) Jealousy in Dogs. PLOS ONE 9(7): e94597.

ⓒ 펫놀자(PetNolz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