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피부병 종류 13가지 원인과 증상, 치료 방법

강아지 피부병은 반려견 뿐만 아니라 반려인에게도 고통스러운 일입니다. 강아지 발사탕을 하거나 피부를 긁는 행동, 붉어진 피부는 어떤 피부병의 증상일까요? 강아지 피부병 종류별 증상과 치료 방법에 대해 알아보세요.

강아지 피부병이란

강아지 피부병

강아지 피부병은 매우 흔하게 볼 수 있습니다. 강아지 피부염은 가려움증 탈모로 이어지기도 하는데요.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피부병 부위가 점점 넓어지고 질환이 악화되어 반려견이 고통스러울 수 있습니다.

반려견이 자주 겪을 수 있는 피부병 문제의 원인과 증상, 치료방법을 알아보세요.

강아지 피부병 종류

1. 습진성 핥기 피부염

습진성 핥기 피부염(Acral Lick Dermatitis)은 흔히 우리가 ‘강아지 발사탕’으로 부르기도 합니다. 강아지가 피부의 특정 부위, 주로 발이나 팔다리를 강박적으로 핥거나 씹을 때 발생하는 피부염입니다.

강아지는 가려움증이나 불편함이 있으면 발을 이용하여 심하게 긁거나 입으로 특정 부위를 깨물깨물 하기도 합니다. 이 피부염의 원인은 스트레스, 불안, 지루증, 알레르기일 수 있습니다.

증상

피부 발적, 피부 건조, 피부 벗겨짐, 피부 궤양, 냄새

치료 방법

피부염이 생기면 수의사의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원인을 파악하고 피부염으로 인한 가려움증을 완화하기 위해 항소양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피부 감염이 있는 경우 항생제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 발사탕이나 깨무는 행동을 방지하기 위해 강아지 넥카라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2. 곰팡이 감염

강아지 곰팡이 피부염(Yeast Infections)은 말라세지아 피부염으로 알려져 있기도 합니다. 반려견의 곰팡이 감염은 말라세지아 효모가 피부에 과도하게 증식하여 발생합니다. 알레르기나 박테리아 감염과 같은 다른 피부 문제로 인해 이차적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증상

과도한 가려움증, 핥고 무는 행동, 발적, 탈모 유발, 종종 귀 감염과 함께 발생

치료방법

효모 감염 치료에는 일반적으로 연고에 잘 반응하며, 경우에 따라 수의사가 처방한 경구용 약물이나 약용 샴푸를 이용한 목욕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3. 귀염증

강아지 귀염증으로는 강아지 중이염, 내이염, 외이염이 포함됩니다. 강아지 귀염증의 원인은 알레르기, 곰팡이, 세균, 진드기로 발생합니다.

강아지 귓병은 동물병원을 찾는 질병 3위를 차지할 정도로 강아지에게 매우 흔한 질병입니다. 자세한 증상과 치료방법은 다음을 확인하세요.

강아지 귓병 증상과 치료비, 예방법

4. 음식 알레르기

반려견에게 맞지 않는 음식을 먹었을 때 피부병이 생길 수 있습니다. 피부병의 원인을 찾지 못했을 때, 사료를 바꾸는 것을 권장하는데요.

증상

가려움증, 발적, 각질, 탈모, 구토, 설사, 만성 귀 감염 유발

치료방법

  • 음식, 사료 테스트는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특정 알레르기 유발 음식을 식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수의사는 8~12주 동안 피부 질환과 관련된 처방식 사료를 권장할 수 있습니다.
  • 항소양제는 증상을 완화하고 이차적인 피부 문제를 치료해야 합니다.

5. 급성 습진성 피부염

급성 습진성 피부염(Acute Moist Dermatitis)은 일반적으로 개가 가려운 부위를 핥거나 씹을 때 갑자기 발생하며, 피부가 붉은 것으로 변합니다. 수분과 박테리아가 털에 갇혀 종종 포도상구균과 같은 박테리아 감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급성 습진성 피부염의 가장 빈번한 원인은 벼룩 같은 외부 기생충일 수 있습니다.

증상

탈모, 털이 축축함, 가려움, 딱지, 피부 궤양

치료방법

피부염 부위의 털을 면도하고 감염된 피부를 깨끗이 씻어 건조하고 치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려움증과 염증을 줄이는 연고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수의사는 항생제, 항소양제, 스테로이드, 항히스타민제를 처방할 수 있습니다. 치료 중에는 더 이상 핥거나 씹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6. 외부 기생충

반려견은 외부 기생충으로 인해 다양한 피부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 외부 기생충 : 벼룩, 진드기, 모낭충, 이 등

벼룩에 심하게 감염된 강아지의 경우 심각한 피부 질환과 빈혈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면역 체계가 약한 강아지는 외부 기생충으로 탈모와 가려움증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반려견이 외부 기생충에 감염되지 않게 주기적으로 내외부 기생충 약을 먹여야 합니다.

강아지 구충제 선택법, 브랜드별 구충범위 알아보기

7. 강아지 아토피 피부염

강아지 아토피 피부염(Canine Atopic Dermatitis)도 매우 흔한 알레르기성 피부 질환입니다. 강아지 아토피는 유전성이 있으며, 꽃가루나 먼지 같은 환경 알레르겐에 대한 반응으로 나타납니다. 강아지는 종종 피부를 긁고, 씹고, 핥고, 문지르며 탈모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증상

가려움, 피부 발적, 피부 벗겨짐, 피부 두꺼워짐, 피부 감염

치료방법

수의사는 외부 기생충과 피부 감염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려움증 완화를 위한 항소양제, 항히스타민제 또는 스테로이드로가 처방될 수 있습니다.

  • 특정 알레르겐을 확인하기 위해 피부 알레르기 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 알레르기 혈청 주사를 포함한 알레르기 항원 특이 면역 요법이 권장될 수 있습니다.

침구를 세탁하고 공기 청정기를 설치하여 환경 알레르겐을 줄이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유전성이 있기 때문에 평생 치료가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8. 모낭염

강아지 모낭염(Folliculitis)은 모낭에 염증이 생겨 피부에 돌기가 생기는 질환입니다. 박테리아, 특히 포도상구균이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지만 곰팡이 감염, 외상 또는 옴 같은 기생충으로 인한 것일 수도 있습니다.

증상

피부의 염증, 덩어리, 혹, 딱지 – 단모견 / 칙칙한 털, 비늘 같은 피부 – 장모견

치료 방법

강아지 모낭염 치료는 근본적인 원인에 따라 다르며 항생제, 항진균제, 항소양제 등이 사용될 수 있습니다.

9. 지루성 피부염

만성피부질환인 강아지 지루성 피부염(Seborrhea)은 피지선의 과도한 활동으로 인해 발생하는 피부 상태입니다. 강아지 지루성 피부염은 건조한 각질을 유발하는 원발성 지루와 기름진 피부가 특징인 이차성 지루가 있습니다. 많은 강아지가 두 가지 유형이 복합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증상

각질, 비듬, 기름기, 염증, 악취, 거친 피모, 많은 귓밥, 소양감, 피부홍반

강아지 냄새, 비린내 악취를 유발하는 5가지 이유

지루는 일반적으로 피지선이 많은 부위에 영향을 미치며, 등이나 겨드랑이와 같이 피부가 접히는 부위에서 흔히 볼 수 있습니다.

치료 방법

일반적으로 증상을 관리하기 위해 약용 샴푸를 사용합니다. 원발성 지루는 유전적이며 특정 견종에 영향을 미치는 유전성 질환입니다. 치료법은 없지만 약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이차성 지루는 더 흔하며 효모 감염과 같은 다른 기저 피부 질환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치료에는 근본 원인을 파악하고 해결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10. 자가면역질환

자가면역질환은 면역 체계가 신체의 세포를 잘못 공격할 때 발생합니다. 자가면역질환에는 루푸스, 관절염, 당뇨병 등이 있습니다. 자가면역질환의 증상은 다양하며, 질병에 따라 다릅니다. 일반적인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강아지 당뇨 증상과 합병증, 관리 방법 3가지

증상

피부 발진, 가려움, 피부 궤양, 근육통, 관절통, 피로, 체중감소, 발열 등

치료방법

  • 원반형 홍반성 루푸스, 전신성 홍반성 루푸스, 천포창과 같은 질환은 수의 피부과 전문의의 치료가 필요합니다.
  • 스테로이드와 아자티오프린과 같은 면역 체계를 억제하는 약물이 자주 사용됩니다.

11. 농피증

강아지 농피증(Pyoderma)은 피부에 발생하는 염증성 감염입니다. 표재성 농피증은 피부 상층에 영향을 미치며, 심재성 농피증은 더 깊고 더 심하게 진행됩니다. 얼굴, 목, 다리, 사타구니에 흔하게 발생합니다.

증상

분비물, 딱지, 통증

치료방법

치료에는 항생제가 중요하며 장기적인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12. 백선(링웜)

링웜(백선)은 개와 사람에게 영향을 미치는 곰팡이성 피부염입니다. 둥글고 붉은 발진으로 나타나며, 탈모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 링웜은 몸 어디에나 발생할 수 있지만 머리, 발, 귀, 앞다리에 자주 발견됩니다.

강아지 링웜은 곰팡이 감염으로 강아지들 사이에서 매우 전염성이 높기 때문에 빠른 치료가 필요합니다.

증상

염증, 건조한 피부, 피부 발진, 피부 가려움, 탈모, 딱지

강아지 탈모 원인과 치료, 알로페시아 A to Z

치료방법

진단에는 피부 검사와 곰팡이 배양이 포함됩니다. 중증도에 따라 다르며, 경미한 경우 국소 치료제가 필요할 수 있고 심한 경우 항진균제 경구용 약물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13. 피부 종양

피부 종양(Skin Tumors)은 강아지 피부에 발생하는 종양입니다. 피부 종양은 비암성 또는 암성 일 수 있으며, 종양의 위치와 크기에 따라 증상이 다릅니다.

피부 종양은 일반적으로 양성이지만 문제가 되는 경우 제거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조직세포종은 암은 아니지만 문제를 일으킬 정도로 크게 자랄 수 있습니다. 흑색종과 편평세포암은 피부암의 일종입니다. 비만 세포 종양은 피부에 나타나는 암성 성장입니다.

치료방법

일부 종양은 치료가 필요하지 않을 수 있지만, 다른 종양은 외과적 제거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암성 성장에는 화학 요법 및/또는 방사선 요법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 피부염 예방법

반려견에게 피부 문제가 보이면, 방치하거나 집에서 식초를 바르는 등 민간요법을 시도하면 안 됩니다. 피부 문제를 발견하면 즉시 수의사의 진료를 받으세요.

반려견의 기생충 제거를 위해 일 년 내내 구충제를 먹여야 합니다. 피부 문제를 조기에 발견할 수 있도록 정기적인 수의사 검진(보통 1년에 1~2회)을 받으세요. 반려견 기본 케어를 위해 동물병원에 방문하여, 기본 진료도 받는 것을 추천합니다.

반려견의 위생을 청결하게 유지하고 양질의 식단을 제공하세요.


강아지 피부병이 발견되면, 즉시 수의사의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반려견의 피부를 건강하고 생기있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이 관심있게 본 글

ⓒ 펫놀자(PetNolz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