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혈뇨 피오줌 원인 9가지 증상 확인법

반려견의 소변에서 노란색 대신 붉은색 피가 관찰되면 요로에 염증이 생겼음을 의미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강아지 혈뇨 원인에 대해 알아보세요.

강아지 혈뇨 원인과 증상

강아지 혈뇨

요로 결석(방광 결석)

강아지 혈뇨의 가장 흔한 원인으로, 결석이 요도를 막거나 방광벽을 손상시켜 염증을 유발할 때 발생합니다. 농양, 암 또는 비대증과 같은 전립선 문제는 소변에 피가 섞여 나오거나 긴장 및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방광 결석은 요로 감염을 반복적으로 일으킬 수 있으며 감염의 원인될 수 있습니다. 슈나우저와 달마시안 같은 품종은 특정 결석에 걸리기 쉽습니다.

  • 증상 : 혈뇨, 배뇨 곤란, 결석이 요도를 막는 경우 폐색 가능성

어떤 결석은 엑스레이로 볼 수 있고 어떤 결석은 초음파가 필요합니다. 방광결석 치료방법은 요로 막힘, 응급 상황 발생 가능성을 고려하여 처방 식이요법부터 수술적 제거까지 다양합니다.

강아지 결석 종류별 증상 4가지, 예방에 중요한 이것은?

요로 감염(UTI)

방광(방광염), 요도(요도염) 또는 신장(신장염)을 포함한 강아지 요로 감염은 염증과 혈뇨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 방광염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아래를 참고하세요.

강아지 방광염 증상과 치료, 예방법 3가지

강아지 피오줌 증상을 보이는 다른 비뇨기 관련 징후로는 소변을 보려고 힘을 주거나 소변량이 비정상적으로 많아지거나 갈증, 통증, 구토, 식욕 감소, 무기력증 등이 있습니다.

  • 증상 : 혈뇨, 배뇨 시 불편함, 배뇨 빈도 증가, 급박뇨 등

반려견이 소변을 보지 않으려는 자세를 취하는 경우 즉시 수의사의 진료를 받도록 하세요.

강아지 물 급여, 물 안 먹는 이유와 해결책 6가지

요로 종양

비교적 드물지만 방광암이나 요도암과 같은 요로 종양으로 인해 소변에 피가 섞여 나올 수 있습니다.

  • 증상 : 혈뇨, 배뇨 빈도 증가 및 통증 등

전립선 질환

중성화되지 않은 수컷 반려견의 전립선염이나 전립선 비대증은 강아지 혈뇨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 증상 : 혈뇨, 배뇨 곤란, 골반 부위의 불편함 등

혈액 응고 장애

혈액 응고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장애는 혈뇨를 포함한 출혈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증상 : 혈뇨, 신체 다른 부위의 출혈, 멍, 경미한 상처로 인한 장기간의 출혈 등

혈액, 간, 신장에 영향을 미치는 혈관육종, 간암, 신세포암을 포함한 다양한 유형의 암은 강아지 피오줌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증상 : 혈뇨, 무기력, 체중 감소, 암의 종류와 위치에 따라 특정 증상

약물 부작용

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NSAID)와 같은 특정 약물의 부작용은 요로에 자극을 유발하여 강아지 오줌에 피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 혈뇨 및 다른 부작용 동반

외상

부상이나 사고로 인한 요로의 물리적 외상은 혈뇨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 외상 후 혈뇨가 즉시 시작되고 배뇨 시 통증이 발생

스트레스

심한 스트레스는 강아지 혈뇨를 포함한 건강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혈뇨는 스트레스 관련 건강 문제의 이차적 증상일 수 있습니다. 강아지 스트레스를 풀어주는 놀이 방법에 대해 알아보세요.

강아지와 놀아주는 법 10가지 놀이

강아지 혈뇨를 발견하면

반려견의 소변피는 밝은 빨간색에서 적갈색까지 다양합니다. 처음에는 놀랄 수 있지만, 반려견이 소변을 볼 수 없거나 심한 통증을 호소하지 않는 한 일반적으로 응급 상황은 아니지만 즉시 수의사의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수의사는 검사를 권유하거나 분석을 위해 소변 샘플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만약 강아지 혈변, 배변에서 피를 발견했나요? 다음을 참고하세요.

강아지 혈변 원인 14가지, 이 증상 있으면 위험

강아지 혈뇨 치료 방법

반려견의 소변에 피가 섞여 나오는 경우 치료는 근본적인 원인에 따라 다릅니다. 요로감염과 같은 질환은 일반적으로 항생제로 치료하며, 편안함과 자극을 줄이기 위해 항염증제를 처방할 수도 있습니다.

강아지 혈뇨 예방법

반려견의 전반적인 건강을 유지하는 것이 소변에 피가 섞이는 것을 예방하는 핵심입니다. 반려견이 신선한 물을 마실 수 있도록 하고, 규칙적인 배뇨를 권장하며, 매년 또는 2년에 한 번씩 수의사에게 검진을 받도록 하세요.

강아지 음수량 계산 방법, 고려사항 3가지 확인하기

혈액 검사 및 소변 검사를 포함한 선별 검사는 문제를 조기에 발견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요로 문제가 있는 반려견의 경우, 크랜베리 추출물이나 기타 유익한 성분이 함유된 요로 건강을 위한 강아지 영양제를 수의사로부터 추천받을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이 관심있게 본 글

ⓒ 펫놀자(PetNolz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