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결석 종류별 증상 4가지, 예방에 중요한 이것은?

반려견에게 소변은 노폐물을 배출하고 친구들과 소통을 하는 수단으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만약 반려견이 소변을 볼 때 통증을 느낀다면 어떻게 될까요? 강아지 혈뇨 증상을 유발할 수 있는 강아지 결석 종류별 증상에 대해 알아보세요.

강아지 결석이란?

요로결석은 비뇨기계에 결석이 형성되는 것을 말합니다. 결석이란 사전적 의미로 ‘몸 안의 장기 속에 생기는 단단한 물질’입니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몸속에 생기는 ‘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요로’는 소변을 몸 밖으로 내보내는 길을 뜻합니다. 요로는 신장, 요관, 방광, 요도의 네 가지 주요 기관으로 구성됩니다. 신장에서 반려견의 몸속 노폐물을 걸러내고 요관을 통해 방광으로 이동하여 요도를 통해 배출될 때까지 소변이 저장됩니다.

하지만 소변의 미네랄이 축적되어 요로 내에 돌처럼 굳어지면 결석이 됩니다. 결석이 생기면 소변이 잘 나오지 않거나 혈뇨를 볼 수 있고, 심각한 경우 신부전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결석은 위치에 따라 신결석(신장 결석), 요관 결석, 방광 결석, 요도 결석등 다양한 명칭이 붙습니다.

강아지 결석 종류

강아지 요로 결석에는 크게 스트루바이트와 칼슘 옥살레이트의 두 가지 유형으로 나뉩니다.

강아지 결석 종류

스트루바이트 결석

스트루바이트 방광 결석은 요로 감염(UTI)에 걸리기 쉬운 암컷 개에게 더 흔합니다. 특정 박테리아는 소변의 pH 수치를 높여 스트루바이트 결정과 결석 형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 요로 결석의 26% 정도를 차지합니다.

칼슘 옥살레이트 결석

식단에서 특정 미네랄을 처리하는 데 어려움이 있거나 칼슘 수치를 높이는 근본적인 문제가 있는 개는 칼슘 옥살산염 결석이 생길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이러한 유형의 강아지 요로 결석은 중년 이상의 중성화 수컷 개에서 가장 흔하게 발생합니다. 강아지 요로 결석의 73%를 차지합니다.

비숑 프리제, 시츄, 라사압소, 미니어처 푸들, 요크셔테리어, 미니어처 슈나우저, 포메라니안은 다른 품종보다 옥살레이트 결석이 발생할 위험이 높습니다.

시스틴 결석

시스틴 결석은 시스틴뇨증이라는 유전 질환으로 인해 형성되는 드문 결석입니다. 수컷과 암컷 개 모두 신장이 아미노산 시스틴을 제대로 흡수하지 못하면 시스틴 결정이 생길 위험이 있습니다. 온전한 수컷 개에서는 호르몬에 의한 시스틴 결석이 발생할 수 있지만 연구자들은 이것이 왜 발생하는지 아직 연구 중입니다.

요산 결석

간을 우회하는 혈관 이상인 ‘문맥대정맥 션트(portosystemic shunt)’가 있는 개는 요산염 결석이 발생할 위험이 더 높습니다. 또한 어리거나 중년의 개, 달마시안, 잉글리시 북독, 러시안테리어 같은 품종은 유전적 요인으로 결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 결석 증상

강아지 요로 결석 증상은 결석의 크기, 위치, 폐쇄 정도와 같은 요인에 다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 소변 이상: 소변에 피가 섞여 나오거나(혈뇨) 배뇨 횟수 증가 또는 감소가 관찰될 수 있습니다.
  • 요로폐색: 요로가 완전히 막히면 배뇨가 어렵거나 배뇨가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
  • 통증 및 불편함: 배뇨 시 통증, 하복부 통증 또는 허리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방광 부위의 딱딱한 덩어리: 소형견의 경우, 큰 방광 결석은 방광 부위를 만졌을 때 딱딱한 덩어리로 느껴질 수 있습니다.

반려견이 소량의 소변을 자주 보거나 소변에 피가 섞여 나온다면 요로 결석이 있다는 신호일 수 있습니다. 특히, 반려견이 소변을 보려고 힘을 주어도 소변이 나오지 않으면 긴급 상황으로 가능한 한 빨리 수의사에게 진찰을 받아야 합니다.

신장 결석

강아지 신장 결석은 눈에 띄는 증상을 일으키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조기에 발견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러나 결석이 커지면 신부전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혈뇨 및 신장 기능 장애 징후와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요관 결석

강아지 요관 결석은 급성 신부전 및 소변 흐름이 차단되어 신장에 물이 차는 수신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방광 결석

방광 결석은 소변에 피가 섞여 나오거나 배뇨 곤란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요도 결석은 요도를 막아 반려견이 제대로 소변을 보기 어렵게 만들 수 있습니다.

강아지 요로 결석 원인

요로결석의 형성은 다양한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습니다.

  • 소변 성분: 소변 pH 수치의 불균형과 칼슘, 옥살산 염, 인산염 또는 시스틴과 같은 특정 물질의 고농도가 결석 형성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 품종 성향: 특정 견종은 유전적 요인으로 인해 특정 유형의 결석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 박테리아 감염: 스트루바이트 결석은 종종 우레아제 효소를 생성하는 박테리아에 의한 요로 감염과 관련이 있습니다.

강아지 요로 결석 예방

요로 결석 형성을 예방하려면 반려견이 정기적으로 충분한 양의 물을 마실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물을 마시는 것은 강아지 결석 예방의 핵심입니다.

강아지 음수량 계산 방법, 고려사항 3가지 확인하기

또한, 균형 잡힌 식단을 유지하는 것은 결석 형성에 기여하는 영양소 축적을 관리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비만과 결석의 연관성도 있기 때문에 적절한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결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강아지 몸무게 정상 체중 계산하는 법

강아지 결석 치료

강아지 요로 결석의 치료 옵션에는 종종 수술적 제거가 포함됩니다.

  • 식이요법에 의한 용해: 일부 결석은 소변의 pH 수준을 바꾸고 결석 형성 물질을 줄이는 식단 관리를 통해 용해될 수 있습니다.
  • 항생제: 박테리아 감염이 있는 경우, 기저 감염을 치료하고 결석 형성을 예방하기 위해 항생제를 처방할 수 있습니다.
  • 수술적 제거: 결석이 요로를 완전히 막거나 심각한 증상을 유발하는 경우, 결석 제거를 위해 외과적 개입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 후속 관리: 결석 제거 후에는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 수의사가 권장하는 특정 식단을 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옥살산 칼슘 결석이 있는 개는 스트루바이트 결석이 있는 개에 비해 재발 가능성이 더 높다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치료 후 관리에는 알칼리성 소변 pH를 유지하기 위해 처방된 식단이나 약물 요법을 따르고 수의사에게 정기 검진을 받는 것이 포함됩니다.


강아지 요로 결석은 개의 소변을 생성하고 배설하는 기관에 영향을 미치는 질환입니다. 요로 결석의 종류, 증상, 치료 옵션, 예방 전략을 이해하는 것은 반려견의 비뇨기 건강을 증진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적절한 수분 섭취, 균형 잡힌 영양 섭취, 정기적인 수의사 진료는 필수입니다.

다른 사람이 관심있게 본 글

ⓒ 펫놀자(PetNolz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