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물 급여, 물 안 먹는 이유와 해결책 6가지

물은 생존을 위해 꼭 필요합니다. 물은 적절한 장기 기능과 수분 공급, 전반적인 건강 유지에 필수입니다. 하지만 일부 강아지는 물을 마시지 않을 수 있습니다. 반려견이 물을 안 먹는 이유와 강아지 물 급여 해결책에 대해 알아봅니다.

강아지 물 급여량

강아지가 하루에 마셔야 하는 물의 양은 얼마나 될까요? 반려견 음수량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인으로는 사료, 날씨, 특정 약물 섭취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강아지에게 하루에 공급해야 할 음수량이 궁금하다면 다음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강아지 물 안 먹는 이유

강아지가 물을 마시지 않는다면, 다양한 이유가 있을 수 있습니다. 사람마다 하루에 마시는 물의 양이 다르듯 일부 강아지는 다른 강아지보다 물을 더 잘 마실 수 있습니다. 관심 있게 봐야 할 부분은 먹은 물의 양의 변화입니다. 갑자기 물을 많이 마시거나 물을 마시지 않는다면 수의사의 진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 물 급여

다음은 강아지가 물을 안 먹는 몇 가지 이유입니다.

습식 사료

통조림 사료나 자연식 사료 같은 습식 사료에는 80%에 가까운 물이 포함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수분이 10% 미만인 건식 사료를 먹는 강아지보다 습식 사료를 먹는 강아지가 물을 덜 마실 수 있습니다.

날씨 & 운동

더운 여름에는 물을 많이 마실 수 있지만, 선선해 지는 가을, 겨울 날씨에는 물 섭취를 줄일 수 있습니다. 강아지의 활동량이 줄었을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낯선 환경

강아지는 익숙하지 않은 낯설거나 새로운 장소에서 평소처럼 마시거나 먹지 않을 수 있습니다. 낯선 장소에 익숙해지도록 집에서 사용하는 밥 그릇과 물 그릇을 사용해 편안함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건강 문제

방광 감염, 요로 감염은 강아지의 음수량을 줄일 수 있는 대표적인 건강 문제입니다. 더불어 당뇨병, 신장 질환, 관절염 같은 질병은 식욕 부진과 무기력함을 유발하여 물 섭취를 거부할 수 있습니다.

노년

강아지는 나이를 먹을수록 음수량이 줄어듭니다. 어린 강아지처럼 활동량이 많지 않으며, 관절염 같은 문제가 있어 이동이 어려운 문제가 있을 경우 특히 그럴 수 있습니다.

부정적 경험

강아지는 물 그릇의 특정 모양이나 물 그릇이 놓인 위치를 좋아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한, 물그릇이 더럽거나 물을 자주 갈아주지 않아 물이 더러울 때에도 물 마시기를 거부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의 밥 그릇과 물 그릇, 담겨있는 물은 항상 깨끗하게 유지해야 합니다.

유기견을 입양했다면 보호소에서 사용하던 물 그릇과 비슷한 그릇에 있는 물은 마시기를 거부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 물 안 마시는 이유

강아지 물 안 먹을 때 해결법

물을 마시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기 때문에 반려견이 물 마시기를 거부한다면 걱정이 될 수 있습니다. 반려견의 탈수 및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해 강아지 물 급여 문제를 빨리 해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물 그릇 확인하기

가장 기본은 물 그릇을 확인하는 것입니다. 먹던 사료나 먼지가 빠져 있어 더럽거나 불쾌한 냄새가 나는 물이 있다면 신선하고 깨끗한 물로 채워줘야 합니다. 강아지를 여러 마리 키우고 있거나, 반려견의 몸짓이 크다면 물 그릇이 너무 작을 수 있기 때문에 적당한 크기의 물 그릇을 사용해야 합니다.

일부 강아지는 플라스틱이나 금속 그릇에 담긴 물을 마시는 것을 좋아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유리 그릇이나 도자기 물 그릇을 사용해 보세요.

물 그릇 많이 배치하기

강아지에게 제공되는 물이 너무 적을 수 있습니다. 강아지의 접근이 제한되지 않도록 집안 곳곳에 여러 개의 물 그릇을 배치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가 접근하기 좋은 곳에 물 그릇을 둔다면 물의 접근성이 높아져 더 많은 물을 마시게 됩니다.

습식 사료 급여하기

강아지에게 통조림 사료를 급여하거나 야채 수프, 자연식을 급여할 수 있습니다. 건식 사료를 물에 불려 물을 흡수를 도울 수도 있습니다. 여름이라면 간식으로 얼음을 제공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단, 얼음을 한 번에 삼키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맛있는 물 제공하기

물에 대한 좋은 기억을 심어주기 위해 닭고기 국물, 쇠고기 국물, 사골 국물 등을 만들어 급여할 수 있습니다. 사료에 뿌려 먹는 강아지 파우더를 활용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물에 애견 파우더인 황태 가루, 연어 가루 등을 타서 물에 풍미를 더해보세요.

수분량의 풍부한 오이를 급여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산책 & 놀이하기

사람도 운동을 하거나 신나게 뛰어놀면 갈증이 나기 때문에 물을 많이 마시게 됩니다. 강아지와 산책을 하거나 놀이와 운동을 하여 반려견의 갈증을 유도하세요. 평소보다 더 많은 물을 마시게 될 것입니다.

물 확인하기

강아지마다 선호하는 물의 온도가 다를 수 있습니다. 일부 강아지는 차가운 물을 선호하는 반면, 어떤 강아지는 약간 따뜻한 온도를 선호할 수 있습니다. 다른 온도로 실험하고 강아지가 선호하는지 확인하세요.

한국은 수돗물이 맑은 것으로 유명합니다. 식수로 사용하기도 하는데요. 하지만, 반려견에게 제공하는 물은 정수기나 생수를 급여하는 것이 좋습니다. 노후된 배수관 문제도 있으며, 유충이 발견되는 등 건강상 문제점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반려견이 물을 마시지 않는다면 탈수 및 기타 건강상의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강아지 물 급여 문제 예방을 위해 물 그릇을 확인하고 항상 깨끗한 물을 급여해야 합니다. 소개해드린 해결책이 효과가 없다면 수의사와 상의하여 근본적인 문제를 찾아야 합니다.

다른 사람이 관심있게 본 글

ⓒ 펫놀자(PetNolz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