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고구마 급여량 생고구마, 껍질 먹어도 될까?

달달한 고구마는 사람은 물론 강아지가 좋아하는 겨울 간식입니다. 강아지 고구마 먹어도 될까요? 반려견에게 안전하게 고구마 먹이는 방법과 강아지 고구마 급여량에 대해 알아보세요.

강아지 고구마 먹어도 되나요?

강아지 고구마 급여량

네, 고구마는 강아지에게 안전한 음식입니다. 실제로 많은 고급 강아지 사료에 고구마가 들어있습니다. 고구마는 풍부한 식이섬유는 물론 반려견의 시력, 성장 및 근력에 좋은 베타카로틴을 제공합니다.

강아지 고구마 환장하는 이유?

고구마는 사람이 먹어도 맛있습니다. 강아지가 고구마를 좋아하는 이유는 아마 ‘달달함’ 때문일 것입니다.

개는 사람보다 음식의 맛을 감지하는 미뢰(혀의 돌기)가 적지만 맛을 구별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 혀 뒤쪽에는 단맛 수용체가 있어 고구마의 달달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개는 목구멍 뒤쪽에도 미뢰가 있어 음식을 꿀떡꿀떡 삼켜도 맛을 음미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 미각, 단맛 쓴맛 매운맛 중 좋아하는 맛은?

강아지 고구마 이런 점이 좋아요

풍부한 식이섬유

고구마는 채소 중 섬유질 함량이 가장 높은 식품 중 하나입니다. 고구마의 높은 식이섬유 함량은 대변의 부피를 늘려 소화를 돕고 설사나 변비와 같은 문제를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강아지 변비 해결법, 변비에 좋은 음식 10가지

또한, 섬유질 함량이 높기 때문에 반려견이 더 오랫동안 포만감을 느낄 수 있어 체중 감량이 필요한 경우 특히 도움이 됩니다.

강아지 몸무게 정상 체중 계산하는 법

단, 적당량을 급여해야 합니다. 강아지 고구마 급여량은 아래에서 확인하세요.

저지방

고구마는 지방 함량이 낮아 체중을 감량하거나 건강한 체중을 유지해야 하는 반려견에게 좋은 선택입니다.

눈 건강에 도움

고구마에 함유된 높은 수준의 비타민 A는 강아지 눈 건강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고구마에는 일반 감자보다 베타카로틴이 더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는 비타민 A로 전환되어 반려견의 좋은 시력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항산화

주황색, 보라색 고구마에는 항산화 물질이 풍부합니다. 항산화 물질은 DNA를 손상시키고 염증을 유발할 수 있는 자유 라디칼로부터 신체를 보호합니다.

반려견의 식단에 고구마를 포함시키면 암이나 심장병과 같은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풍부한 비타민과 미네랄

고구마에는 강아지 피부와 털, 근육, 신경에 유익한 비타민 A가 풍부합니다. 강아지 면역 체계를 강화하는 비타민 C와 같은 필수 비타민의 훌륭한 공급원입니다. 또한, 비타민 B군(칼륨과 칼슘)도 함유하고 있습니다.

강아지 고구마 급여 시 주의사항

강아지에게 고구마는 안전한 음식이지만, 급여할 때 몇 가지 주의사항을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생 고구마 먹어도 되나요?

익히지 않은 생고구마는 강아지가 소화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또한, 독성이 있는 솔라닌이 다량 함유되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반려견에게 고구마를 줄 때는 항상 익혀서 주세요.

고구마 껍질 먹어도 되나요?

고구마 껍질은 독성이 없지만, 생으로 먹으면 강아지가 소화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고구마 껍질은 질기기 때문에 강아지에게 질식 위험이 있으며, 최악의 경우 장폐색까지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급여하면 안 됩니다.

고구마를 익인 후, 식힌 다음 고구마의 껍질을 벗기고 급여하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많이 먹으면 안돼요

강아지가 고구마를 너무 많이 먹으면 섬유질 함량이 높아 소화 장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과도한 비타민 A 섭취도 독성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고구마는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이기 때문에 강아지의 장 운동을 촉진합니다. 변비가 있는 강아지라면 고구마가 도움이 될 수 있지만, 너무 많이 먹으면 설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고구마는 당분 함량이 높기 때문에 너무 많이 먹이면 뚱멍이가 될 수 있어요. 체중 증가와 당뇨병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적당량만 먹어야 됩니다. 강아지 고구마 급여량은 아래를 확인하세요.

강아지 당뇨 증상과 합병증, 관리 방법 3가지

알레르기 반응 확인하세요

흔하지는 않지만 일부 개는 고구마에 알레르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 반응의 징후로는 가려움증, 피부 발진, 소화 장애 등이 있습니다.

강아지 피부병 종류 13가지 원인과 증상, 치료 방법

강아지 고구마 급여량

고구마는 강아지가 환장하는 간식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잘 먹는다고 계속 급여하면 과체중이 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고구마는 반려견의 일일 칼로리 섭취량의 10%를 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반려견이 먹을 수 있는 고구마의 양은 반려견의 크기, 나이, 전반적인 건강 상태에 따라 다릅니다.

으깬 고구마 한 스푼에는 약 16kcal가 들어있습니다. 아래에서 강아지 하루 필요 칼로리를 계산하고 고구마 간식은 10%만 급여하세요.

강아지 필요 칼로리, 기초대사량 계산하는 법

강아지에게 고구마는 맛있는 간식일 뿐만 아니라 반려견의 식단에 영양이 풍부한 식품입니다. 단, 소화장애와 설사 같은 고구마 부작용의 위험에 노출되지 않도록 익힌 고구마를 적당히 급여하는 것을 잊지 마세요.

다른 사람이 관심있게 본 글

ⓒ 펫놀자(PetNolz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