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전복 먹어도 되나요? 이 질병 있다면 NO!

전복은 바다의 산삼으로 불립니다. 몸에 좋은 완전 식품이라면, 반려견에게 먹이고 싶은 것이 보호자의 마음인데요. 강아지 전복 먹어도 될까요? 장점과 단점, 급여량까지 자세히 알아봅니다.

강아지 전복 먹어도 되나요?

강아지 전복 먹어도 되나요

네, 강아지는 전복을 먹을 수 있습니다. 단, 익힌 전복이 강아지에게 안전합니다. 전복은 영양소가 풍부하지만, 많은 양을 먹이면 건강 문제에 노출될 수 있어 특정 질병이 있다면 주의해야 합니다. 강아지에게 전복을 먹인다면, 어떤 단점과 장점이 있을까요?

이런 강아지는 전복 안돼요

신장이 좋지 않은 강아지는 전복을 먹이지 말아야 합니다. 전복은 칼륨 함량이 매우 높은 음식입니다. 칼륨을 과다 섭취하면 칼륨이 혈액에 쌓여 심장 건강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칼륨을 과다섭취하면 배탈 부작용을 보일 수 있습니다.

전복 급여 시 주의사항

강아지 전복 효능

반드시 익혀서

익히지 않은 날전복을 강아지에게 먹이면 절대 안 됩니다. 사람도 전복회를 먹으면 식중독에 걸릴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날 전복은 강아지에게 독소 및 해로운 박테리아와 기생충을 옮길 수 있습니다.

껍질을 제거하고 깨끗하게 씻은 전복을 익혀서 줍니다. 조미료, 향신료를 가미하지 마세요. 속까지 완전히 익었는지 확인하고 줍니다.

전복 껍질

독소가 포함된 전복 껍질을 강아지 근처에 두지 마세요. 전복 껍질은 강아지에게 위장 장애를 일으키고, 질식과 장폐색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

강아지는 전복을 포함한 조개류에 알레르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조개류 알레르기는 다음과 같은 증상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 설사, 구토, 가려움증, 식욕부진, 발열, 혈변, 호흡곤란, 부종 등

알레르기 증상을 보이면, 즉시 수의사의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전복을 강아지에게 주고 싶다면, 작게 익힌 전복 조각으로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먹인 후, 알레르기 반응을 확인합니다.

질식 위험

쫄깃한 전복의 질감이 강아지에게 부담스러울 수 있습니다. 강아지에게 전복을 덩어리째 주면 안 됩니다. 질식의 위험을 줄이기 위해 전복을 작은 크기로 잘라주세요. 전복을 먹을 때, 강아지에게 문제가 없는지 옆에서 지켜봅니다.

전복, 이런 점이 좋아요

기력회복, 간 보호

전복은 영양소가 매우 풍부하기 때문에 ‘바다의 산삼’, ‘바다의 보물’로 불립니다. 풍부한 미네랄과 비타민은 지친 강아지의 기력 회복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높은 타우린 함량은 간을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전복에는 강아지의 뼈 성장과 발달을 촉진하는 역할을 하는 칼슘, 인,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단백질, 오메가-3 지방산, 철분과 셀레늄과 같은 미네랄을 포함한 필수 영양소의 원천입니다.

저지방, 고단백

전복은 상대적으로 지방이 적기 때문에 다이어트가 필요한 강아지들에게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전복에 함유된 타우린은 콜레스테롤 함량을 낮춰 줍니다.

전복은 심장 건강에 좋은 EPA, DHA 오메가-3 지방산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강아지의 심혈관 질환 위험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전복은 강아지에게 새로운 단백질 공급원이 될 수 있습니다.

강아지 전복 급여량

강아지의 건강 증진을 위해 전복을 주고 싶다면, 소량의 전복만 주는 것을 추천합니다.
소형견 기준 약 30g, 중현견 기준 약 60g, 대형견 기준 최대 90g 까지 안전하게 먹을 수 있습니다.

많은 양의 전복을 주는 것은 권장되지 않습니다. 처음에는 소량의 전복부터 시작해서 양을 점차 늘려갑니다.


전복은 강아지에게 좋은 이점이 있지만, 조심스럽게 식단에 추가해야 합니다. 반드시 익힌 전복을 급여하세요. 신장이 좋지 않은 강아지에게 전복은 해롭습니다.

다른 사람이 관심있게 본 글

ⓒ 펫놀자(PetNolz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