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냄새, 비린내 악취를 유발하는 5가지 이유

#강아지 냄새 제거, 강아지 냄새가 심해요, 강아지 냄새나는 이유, 강아지 비린내, 강아지 입냄새

산책을 다녀온 후 나는 비릿한 강아지 냄새. 뽀뽀를 원하며 내미는 강아지의 얼굴에서 심한 냄새가 나기도 합니다. 도대체 어떤 이유에서 강아지 냄새가 나는 걸까요? 강아지 냄새 제거를 원한다면, 냄새가 나는 이유와 대처 방법에 대해 알아야 합니다.

강아지 냄새나는 이유

강아지 냄새나는 이유
강아지 냄새나는 이유

강아지 발바닥에서 나는 ‘꼬순내’에 중독된 사람도 많습니다. 꼬릿하지만 고소한 팝콘 냄새 같기도 한데요. 중독적인 꼬순내와 다르게 강아지의 몸에서 퀴퀴한 냄새가 난다면 심각한 문제일 수 있습니다. 애견 탈취제로는 해결되지 않는 강아지 냄새나는 이유를 살펴봅니다.

입 냄새

강아지 입 쪽에서 냄새가 난다면 플러그와 치석으로 인한 치주 질환 문제일 수 있습니다. 일부 품종은 치주 질환 문제가 자주 발생합니다. 치과 질환 예방을 위해 기본적으로 매일 이빨을 닦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강아지 구취는 단순히 치과 질환 문제가 아닐 수 있습니다. 일부 질병은 강아지 입 냄새를 유발합니다. 강아지 입 냄새에 관련된 다양한 원인을 확인하세요.

피부 문제

음식 알레르기와 계절성 알러지는 피부의 땀샘에서 기름을 과도하게 분비하여 피부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효모 감염이 되었다면 악취를 풍기기도 합니다. 피부 문제는 강아지의 긁거나 핥는 행동으로 이어져 2차 세균 감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의 음식 알레르기를 파악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탄수화물이나 가공된 간식 등 잘못된 식단은 강아지 냄새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퍼그, 불독, 샤페이 등 주름이 있는 견종은 주름 사이에 감염을 유발하는 박테리아가 생길 수 있습니다. 피부가 붉어지거나 냄새가 난다면 감염이 진행되었을 수 있어 수의사와 상담해야 합니다.

강아지 입냄새

눈물 냄새

강아지의 얼굴에서 냄새가 난다면 유루증으로 인한 눈물 냄새일 수 있습니다. 눈물 색소인 포르피린 성분으로 갈색 자국을 남기는 눈물 자국은 냄새를 유발하기도 하는데요. 눈물 자국은 의학적, 신체 구조상 문제와 기타 다양한 원인 때문에 유발될 수 있습니다. 강아지 눈물 냄새를 유발하는 눈물 자국에 대해 알아보세요.

귀 냄새

강아지 귀 냄새는 박테리아와 효모로 인한 감염 때문입니다. 귀 청소를 해주지 않았거나 수영이나 목욕을 하고 말리지 않았을 때 발생합니다. 또한, 알레르기나 호르몬 불균형이 있다면 박테리아와 효모가 증가하여 악취를 유발합니다. 귀에서 악취가 난다면 수의사의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항문낭

강아지 냄새의 가장 흔한 원인 중 하나인 항문낭은 개의 비린내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들은 종종 직장에 있는 양쪽 주머니인 항문낭 문제를 겪으며, 그것은 고약한 냄새를 유발합니다. 건강한 항문낭은 평소 냄새가 나지 않지만, 냄새가 난다면 항문낭을 짜줘야 할 수 있습니다. 항문낭을 비웠음에도 불구하고 불쾌한 냄새가 지속된다면, 항문 질환일 수 있어 수의사의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요로 감염

소변볼 때 불편한 모습을 보인다면 강아지 요로 감염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오염된 물과 음식을 섭취하면 생식기 주변에 박테리아가 생겨 요로 감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평소보다 소변보는 횟수가 적어지거나 혈뇨, 불투명한 소변을 보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히 소변에서 평소와 다른 냄새가 난다면 당뇨, 신장결석 같은 질병일 수 있어 수의사에게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강아지 냄새 해결 방법

강아지 냄새가 심해요

강아지 입 냄새 제거를 위해 매일 반려견의 이를 닦아주세요. 강아지 치석 제거 껌을 먹인다고 이를 닦지 않는 것은 강아지 치과 질환 예방에 좋지 않습니다. 강아지 전용 치약과 칫솔을 구입하여 관리해야 합니다. 그것은 미래에 스케일링 비용을 절약할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강아지는 활동하며 다양한 먼지를 뒤집어쓰기도 합니다. 주기적으로 강아지의 귀를 청소하고 목욕 후에는 반드시 털을 말려주세요.

강아지의 몸에 맞는 건강한 식단을 짜는 것도 중요합니다. 먹고 있는 사료에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재료가 포함되어 있을지 모릅니다. 사료에 문제가 있다면 성분을 파악하고 다른 사료로 바꿔보세요.

강아지의 입 냄새가 달콤하게 느껴지면 당뇨병일 수 있습니다. 평소와 다른 소변 냄새가 나면 신장 질환이나 방광 감염, 요로 감염 문제일 수 있어 수의사의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강아지 냄새를 유발하는 몇 가지 원인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주기적인 목욕과 귀 청소, 매일 칫솔질을 해주며 기본 케어를 해줘야 합니다. 만약, 특별한 원인이 없음에도 냄새가 지속된다면, 질병 문제일 수 있어 수의사의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다른 사람이 관심있게 본 글

ⓒ 펫놀자(PetNolz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