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입질 교육, 시기별 대처방법 3단계

입질하는 강아지에게 물리면 생각보다 고통이 큽니다. 입질 교육을 받은 강아지는 성견이 되면 입질할 가능성이 적어집니다. 강아지 입질하는 이유와 시기별 대처방법 등 강아지 입질 교육에 대해 알아봅니다.

강아지 입질하는 이유

강아지 입질하는 이유

본능

강아지들은 주변 환경과 관계를 맺고 친구들과 의사소통을 하는 방법으로 입질을 합니다. 강아지 입질은 장난스럽게 서로를 물면서 친구들과 놀이를 했던 본능적 행동일 수 있습니다.

이갈이

아기 강아지는 약 3주가 되면 이가 나기 시작합니다. 생후 6개월 정도면 영구치가 다 자라게 되는데요. 유치가 빠지고 영구치가 생기는 이 시기에는 잇몸의 불편함을 느끼게 됩니다. 따라서, 강아지가 씹거나 깨물깨물하는 행동을 많이 보일 수 있습니다.

이때는 개껌이나 우드스틱, 장난감을 주고 강아지가 마음껏 씹을 수 있게 해주세요.

관심 끌기

강아지가 입질을 하는 흔한 이유는 놀고 싶어하기 때문입니다. 보호자에게 압력을 가하지 않는 입질은 놀아 달라는 신호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입질을 하는 반려견의 요구를 들어준다면, 입질 행동을 강화하게 됩니다. 따라서 입질은 잘못된 행동이라는 것을 알려줄 수 있도록 부정적인 반응을 해야 합니다.

반려견이 당신과 놀고 싶어한다면, 다음 놀이 방법을 참고하세요.

두려움

강아지들은 위협을 느끼거나, 궁지에 몰리거나, 겁을 먹을 때 입질을 할 수 있습니다. 두려움을 느끼는 개들은 벗어날 다른 방법이 없다고 생각할 때, 무는 행동을 할 수 있습니다.

시기별 강아지 입질 교육

새끼 강아지

  • 1단계. 강아지를 쓰다듬습니다. 입질을 하려고 하면 즉시 놀란 목소리로 ‘아야!’라고 소리칩니다. 동시에 강아지 입이나 몸에서 손을 뗍니다. 강아지가 놀이로 인식하지 않도록 놀란 표정으로 손을 감춥니다.
  • 2단계. 강아지가 진정될 때까지 몇 초간 기다립니다. 다시 쓰다듬는 행동을 하고, 1단계를 반복합니다.
  • 3단계. 강아지가 더 이상 입질을 하지 않으면, 칭찬하고 간식으로 보상합니다.

강아지 입질 훈련 시 주의점은 적절한 톤으로 강아지에게 ‘입질은 나쁜 것’이라는 것을 알려줘야 한다는 것입니다. 강아지를 혼내거나 화를 내듯 소리치면 안 됩니다.

청소년/성견

  • 1단계. 강아지 입질이 시작되면 재빨리 장난감을 주며, 갖고 놀도록 유도합니다.
  • 2단계. 강아지가 장난감에 관심을 두지 않고 입질을 하려고 하면 “안돼!”라고 단호하게 이야기 합니다.
  • 3단계. 입질을 멈추면 칭찬이나 간식으로 보상하세요.

일부 강아지는 계속 입질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강한 눈빛과 명령어로도 제압되지 않는다면, 목줄을 채우고 살짝살짝 잡아 당기며 강아지 입질 훈육을 합니다.

강아지 입질 예방법

강아지 입질 교육

사회화

강아지는 생후 8주 정도가 되면 사회화를 위한 훈련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시기에는 강아지가 올바른 행동을 배울 수 있도록 다양한 환경에 노출시키면서 사람과 동물을 만나는 경험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복종 훈련

“앉아”, “기다려”와 같은 기본적인 명령어를 알아들을 수 있도록 강아지 복종 훈련을 해야 합니다. 이것은 당신을 보호자로 인식하고, 리더로서 역할을 확립하게 합니다.

놀이 & 산책

강아지 입질 예방을 위해 에너지를 소모할 수 있도록 산책을 시켜 주세요. 강아지가 씹을 수 있는 장난감을 제공하세요.

감독

낯선 사람이나 동물과 만날 때, 반려견에게 눈을 떼지 마세요. 반려견이 적절한 행동을 하고 있는지 항상 지켜봐야 합니다. 그것은 잠재적인 충돌이 일어났을 때 보호자가 바로 개입할 수 있게 합니다.


강아지 입질 교육 시 강아지의 신호를 아는 것이 먼저입니다. 그것이 물기 위한 입질인지, 불편함을 완화하기 위한 행동인지 파악하세요. 공격성이 있거나 강아지 입질 훈련이 되지 않는다면, 전문 반려견 훈련사의 지도를 받아야 합니다.

다른 사람이 관심있게 본 글

ⓒ 펫놀자(PetNolz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