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양배추 이 질병 있다면 피해야 합니다

미국 타임지가 선정한 서양 3대 장수식품 중 하나이기도 한 양배추를 반려견이 먹어도 될까요? 이 질병이 있다면 강아지에게 양배추는 좋지 않습니다. 강아지 양배추 급여량과 먹으면 안되는 강아지에 대해 알아보세요.

강아지 양배추 먹어도 되나요?

강아지 양배추 먹어도 되나요

네! 양배추는 강아지에게 안전한 음식입니다. 아삭아삭 양배추는 위장병에 특히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양배추는 적당히 섭취하면 반려견에게 유익할 수 있지만, 반려인이라면 알아야 할 몇 가지 위험 요소가 있습니다. 아래에서 양배추 효능과 부작용 반드시 확인하세요!

강아지 양배추 이런 점이 좋아요

양배추는 우리 반려견에게 여러 가지 건강상의 이점을 제공할 수 있는 영양가 있는 채소입니다. 양배추에는 반려견의 전반적인 건강에 필수적인 비타민 K, C, B6와 같은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합니다. 또한 양배추에는 소화를 돕고 혈당 수치를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되는 식이 섬유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양배추는 위 건강에 도움이 되는 채소로 유명합니다. 평소 소화 능력이 떨어지는 반려견에게 좋은 간식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양배추를 너무 많이 먹으면 개에게 설사나 구토와 같은 소화기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강아지 구토 원인과 이유, 대처법 알아보기

또한 양배추는 칼로리는 낮지만 수분 함량이 높기 때문에 체중에 민감한 반려견이나 수분 보충이 필요한 반려견에게 훌륭한 간식이 될 수 있습니다.

강아지 몸무게 정상 체중 계산하는 법

강아지 양배추 부작용

다음과 같은 질병이 있는 강아지는 양배추 섭취에 주의해야 합니다.

  • 소화 기능이 약한 강아지
  • 과민성 대장 증후군이 있는 강아지
  •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있는 강아지

양배추에 함유된 성분들 때문에 다음과 같은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가스와 복부팽만

양배추는 적당히 섭취하면 여러 가지 건강상의 이점을 제공하지만, 과다 섭취하면 강아지에게 가스와 복부 팽만감을 유발하여 소화 기관에 불편함이나 자극을 줄 수 있습니다.

양배추에 함유된 섬유질과 라피노스 때문인데요.

식이섬유는 변의 부피를 늘리고 규칙적인 배변을 도와 소화기 건강을 증진하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과도한 섬유질 섭취는 사람과 강아지 모두에게 가스 생성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반면에 라피노스는 양배추에서 발견되는 당의 일종으로 강아지의 몸에서 직접 소화되지 않고 장내 박테리아에 의해 발효됩니다. 이 발효 과정에서 부산물로 가스가 생성되어 헛배 부름을 유발합니다.

강아지 배에서 꾸르륵 소리나는 이유 8가지 (복명음)

갑상선 호르몬 문제

양배추 잎에서 발견되는 고이트로겐(goitrogen)이라는 특정 성분은 갑상선 호르몬 생성을 방해하고 다량 섭취할 경우 갑상선 기능 저하증을 유발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특히, 생 양배추에는 강아지의 갑상선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쳐 건강 문제를 일으킬 수있는 이소티오시안산염(isothiocyanate)이라는 화합물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소티오시안산염은 항암 작용을 하여 식도암이나 위암을 예방하는 이점도 있습니다.)

양배추 섭취로 인한 갑상선 기능 저하증 발병 위험은 상대적으로 낮지만, 반려견이 가끔씩 적당히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갑상선 문제가 걱정된다면 익힌 양배추를 소량 급여하거나, 반려견에게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있다면 양배추는 급여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강아지 갑상선 기능저하증 증상과 치료 A to Z

강아지 양배추 급여 방법

양배추 잎은 필수 영양소가 풍부하기 때문에 반려견이 섭취하기에 안전하고 건강합니다. 처음에는 소량씩 서서히 급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 소량으로 시작하세요: 위장 장애를 피하기 위해 양배추를 한 번에 조금씩 주는 것으로 시작하세요.
  2. 익힌 양배추를 주세요: 익힌 양배추는 생 양배추에 비해 반려견이 소화하기 쉽습니다. 양배추를 살짝 쪄서 강아지에게 먹이세요.
  3. 다른 음식과 섞어 주세요: 양배추의 맛을 더 좋게 만들려면 양배추를 살코기나 고급 건조 사료 등 반려견이 좋아하는 재료와 섞어 주세요.
  4. 반려견의 반응을 관찰하세요: 양배추를 먹인 후 구토나 설사와 같은 소화 장애의 징후가 있는지 잘 관찰하세요. 문제가 발생하면 급여를 중단하고 수의사와 상의하여 다른 급여 방법을 찾아보세요.

반려견이 맛있게 먹고 부작용이 없다면 점차 양을 늘릴 수 있습니다.

두드러기, 얼굴 부종, 호흡곤란, 과도한 긁기/핥기 등 알레르기 반응의 징후가 있는지 주의 깊게 관찰하세요.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수의사의 진찰을 받도록 하세요.

강아지 양배추 급여량

모든 간식은 하루 사료 급여량의 10%를 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하루 200g의 사료를 먹는다면, 양배추는 20g 정도 급여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양배추를 처음 접하는 강아지라면 반드시 소량의 양배추로 시작해야 합니다. 설사나 과다하게 가스를 생성하거나 무른 변을 보는지 반드시 확인하세요.

양배추 잎은 한 잎당 6칼로리, 한 컵당 17칼로리에 불과하므로 과체중 강아지 식단에 영양을 더할 수 있습니다.

반려견이 양배추를 좋아하지 않는다면 비슷한 효능을 제공하는 다른 영양가 있는 채소가 있습니다! 바로 당근인데요. 당근의 자세한 효능은 아래를 참고하세요.

강아지 당근 급여, 익혀서 줘야 하는 이유

결론적으로 양배추는 영양소가 풍부하기 때문에 반려견의 식단에 추가할 수 있지만, 과도한 가스나 잠재적인 갑상선 문제와 같은 부작용이 없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른 사람이 관심있게 본 글

ⓒ 펫놀자(PetNolz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