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새우 먹어도 되나요? 주의사항 확인하세요

#강아지 새우깡 #강아지 새우꼬리 #강아지 새우튀김 #강아지 새우 급여

키토산이 가득한 새우는 낮은 칼로리와 고단백으로 인기가 많은 음식입니다. 개에게 새우를 먹여도 되는지 알아보고 위험한 점은 없는지 확인해 봅니다.

강아지 새우 먹어도 될까?

강아지 새우 먹어도 되나요
강아지 새우 먹어도 되나요

강아지는 새우를 먹을 수 있습니다. 단, 반드시 확인해야 할 사항들이 있습니다.
새우는 강아지에게 독성이 없는 음식입니다. 하지만 알레르기와 기타 질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강아지에게 새우는 정말 좋을까요?

새우 이런 점이 좋아요

항산화 가득

새우를 익히면 분홍색으로 변하는 이유는 새우에 있는 아스타잔틴 (astaxanthin)이 방출되기 때문입니다. 아스타잔틴은 강력한 항산화제로 염증을 줄여주고 면역 체계를 강화합니다. 또한 안구건조증 같은 증상을 완화하며 관절 건강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암과 노화를 유발하는 자유라디칼 (Free radical)과 싸우는 것이 바로 아스타잔틴입니다.

타우린 함유

우리가 피로회복제로 먹는 드링크의 주성분이 바로 아미노산의 일종인 타우린 (taurine)입니다. 타우린은 개의 실명 위험과 확장성 심근병증의 위험을 줄여주는 데 도움을 줍니다. 노견이 되면 발작이 일어날 수 있는 신경 충동 조절 역할도 하는데요. 새우 30g에는 약 48mg의 타우린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글루코사민 공급

천연 아미노당인 글루코사민 (glucosamine)은 관절과 연골 건강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개는 스스로 글루코사민을 생성하지만 나이가 들수록 생산량이 현저히 줄어드는데요. 강아지의 식단에 글루코사민을 추가하면 관절 건강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새우 껍질과 꼬리에는 글루코사민이 가득합니다.

영양소 가득

새우는 미네랄과 비타민이 풍부하여 강아지의 건강에 좋은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새우에는 암 예방을 위한 비타민 D3, 위장 건강을 위한 비타민 B12, 에너지와 혈액순환을 위한 비타민 B3가 가득합니다.

새우 이런 점이 나빠요

알레르기

인간과 마찬가지로 강아지도 갑각류 알레르기가 있을 수 있습니다. 갑각류 알레르기의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세균 감염 위험

생새우는 비브리오 패혈증, 살모넬라균, 리스테리아균 같은 세균 감염의 위험에 노출 될 수 있습니다.

질식과 위장장애의 위험

새우 껍질과 새우 꼬리는 위벽을 자극하여 위장장애를 일으킬 수 있으며, 장기 내부에 붙어 질식과 장폐색을 일으킬 가능성이 있습니다.

새우 어떻게 급여하나요?

강아지 새우껍질

새우 껍질과 꼬리에는 글루코사민이 가득하기 때문에 껍질째 새우를 먹는 것이 좋지만, 껍질과 꼬리는 강아지에게 위험할 수 있습니다. 새우 껍질과 새우 꼬리는 날카롭기 때문에 강아지의 내장에 붙어 장 천공을 일으키며 소화기관을 다치게 할 수 있습니다.

생새우는 살모넬라균, 리스테리아균 같은 세균의 위험이 있습니다. 굳이 생새우를 먹여 강아지를 위험에 노출시킬 필요는 없어 보입니다. 우리는 새우구이를 할 때 천일염 위에서 굽기도 하는데요. 소금이나 버터, 향신료 등은 당연히 개에게 좋지 않습니다.

강아지에게 새우를 먹이고 싶다면 새우껍질과 꼬리를 제거하고 급여해야 하며, 새우를 먹고 구토나 설사를 하지 않는지 관찰하는 것이 좋습니다.

새우깡, 새우 튀김 괜찮을까?

과자는 암 발병률을 높이는 트랜스지방이 높은 음식입니다. 지방이 많은 음식은 강아지에게 췌장염의 위험을 높입니다. 따라서 과자나 새우튀김은 강아지에게 먹이면 안 됩니다.

결론

새우는 영양소가 풍부하여 건강 이점이 높은 음식이지만, 알레르기 및 기타 질병에 노출될 위험이 있습니다. 따라서 강아지는 새우를 먹을 수 있지만, 추천은 하지 않습니다.

다른 사람이 관심있게 본 글

ⓒ 펫놀자(PetNolz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