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당근 급여, 익혀서 줘야 하는 이유

비타민 A의 황제로 불리는 당근은 우리가 가장 즐겨 먹는 채소 중 하나입니다. 당근은 강아지에게 건강한 간식이 될 수 있는데요. 당근은 베타카로틴 함량이 매우 높은 채소로 특히 강아지의 눈 건강에 좋습니다. 이렇게 좋은 강아지 당근 급여, 익혀서 줘야 하는 이유에 대해 확인하세요.

강아지 당근 먹어도 될까?

강아지 당근 먹어도 되나요

네, 강아지는 당근을 먹을 수 있습니다. 아삭아삭한 식감과 달달한 맛으로 강아지들이 좋아하는 채소입니다. 우리에게 친숙한 당근을 강아지 간식으로 급여하세요. 당근의 효능을 최고로 높일 수 있는 급여 방법은 아래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당근 이런 점이 좋아요

눈 건강에 도움

당근에 풍부하게 함유된 베타카로틴은 항산화 효과가 있어 노화 방지와 암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당근의 베타카로틴 함량은 녹황색 채소 중 단연 으뜸인데요. 베타카로틴이 체내에 흡수되면 비타민 A로 전환되어 눈 건강을 지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당근에는 눈 건강에 좋은 루테인과 리코펜 성분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저칼로리, 저지방

강아지가 비만이거나 과체중, 당뇨병이 있거나 배변 활동에 문제가 있을 때 당근은 좋은 간식이 될 수 있습니다. 당근의 칼로리는 100g에 37kcal로 체중 조절이 필요한 강아지에게 급여하세요.

배변에 도움

수용성 섬유질이 풍부한 당근 100g에는 3.10g의 식이섬유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변비인 강아지의 식단에 당근을 추가한다면 쾌변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단, 너무 많은 양의 식이섬유는 가스 및 장 활동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천천히 양을 늘리고, 충분한 물과 함께 먹는 것이 좋습니다.

면역력 강화

당근에 풍부하게 함유된 비타민 A는 강아지의 면역력 강화를 돕고 피부와 털을 건강하게 만드는 데 도움이 됩니다. 단, 비타민 A는 반려견에게 필수 영양소이기 때문에 이미 사료에 충분한 양의 비타민 A가 포함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비타민 A를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 체내에 축적되어 독성이 될 수 있으므로 과도한 섭취는 자제해야 합니다.

당근 이런 점은 나빠요

일반적으로 당근은 강아지에게 좋은 음식입니다. 단, 당근 100g에는 7.80g 정도의 당질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당뇨가 있거나 비만인 강아지에게는 주지 않거나 소량만 급여하는 것이 좋습니다.

소화기관이 약한 강아지는 딱딱한 생 당근을 소화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당근을 급여하고 싶다면, 소화하기 좋게 익힌 당근을 식혀서 급여하거나 잘게 다져서 줄 수 있습니다.

또한, 당근은 섬유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많은 양을 급여할 경우 배탈이 나거나 변이 물러질 수 있습니다.

강아지 당근 급여, 어떻게 하나요?

강아지는 생 당근과 익힌 당근 모두를 먹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더 많은 영양소를 제공하고 싶다면 익힌 당근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강아지 당근 급여

익힌 당근이 좋은 이유

당근은 강아지가 소화하기 어려운 채소일 수 있습니다. 당근에 풍부하게 함유된 ‘섬유질’, ‘셀룰로스’라고도 불리는 식이섬유소는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영양소이지만 소화가 되지 않습니다.

강아지에게 생 당근 조각을 급여한 후, 배변 패드를 보면 당근 조각이 그대로 나온 것을 간혹 볼 수 있는데요. 따라서 소화도 돕고, 당근의 이점을 충분히 얻기 위해서 삶거나 찌고, 구워서 당근을 급여하세요. 이때 버터나 조미료는 사용하면 안 됩니다.

생 당근도 OK!

생 당근을 급여한다면 깨끗이 씻어 불순물과 흙을 제거합니다. 껍질을 벗겨도 되지만, 당근 껍질에는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기 함유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채소용 세척솔로 껍질을 문질러 씻어 껍질째 급여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당근을 강아지가 씹을 수 있는 크기로 잘라 급여합니다. 강아지가 너무 큰 당근 조각을 통째로 먹는다면 질식 위험이 있으며, 장폐색으로 이어질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일일 강아지 당근 급여량

모든 강아지 간식은 필요 칼로리의 10%만 급여해야 합니다. 강아지의 기초대사량을 계산하고 10% 이내로 당근을 급여하세요.

당근 알러지가 있는 강아지도 있을 수 있습니다. 식이 민감성이 있는 강아지는 당근을 먹고 구토설사를 할 수 있기 때문에 당근을 처음 급여한다면 소량만 급여하고 알레르기가 있는지 확인하세요.


당근은 강아지 간식으로 제공할 수 있는 안전한 음식입니다. 강아지 당근 급여는 생 당근과 익힌 당근 모두를 줄 수 있습니다. 단단한 생 당근을 잘게 잘라 훈련용 보상 간식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에게 당근의 이점을 높여 급여하고 싶다면, 익힌 당근을 줄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이 관심있게 본 글

ⓒ 펫놀자(PetNolz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