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신장에 좋은 음식과 피해야 하는 음식

신장 문제가 있는 강아지는 종종 식욕이 감소하고 먹을 때 불편함을 느낍니다. 따라서 무엇을 먹는지 가장 중요한데요. 신부전이 있는 강아지 신장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세요.

강아지 신장에 나쁜 음식

반려견의 신장 질환을 관리하려면 신장 손상을 예방하고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 특정 성분을 피해야 합니다. 다음은 강아지 신부전이 있다면 피해야 할 몇 가지 성분입니다.

강아지 신장에 좋은 음식

고인산 식품

기능 장애가 있는 신장은 인을 처리하는 데 어려움을 겪기 때문에 혈중 인 농도가 높아집니다. 따라서 강아지 신장 식단은 인 섭취를 제한하여 신부전을 예방해야 합니다.

내장육, 인 함량이 높은 생선 종류, 유제품, 뼈, 통곡물, 콩류, 견과류, 씨앗, 달걀노른자 등의 식품은 인 함량이 높기 때문에 섭취를 제한해야 합니다.

다음은 고인산 식품 몇 가지입니다.

  • 생선: 정어리, 고등어, 참치, 연어에는 인 함량이 높을 수 있습니다.
  • 유제품: 치즈, 우유, 요구르트.
  • 뼈 및 뼈 식품: 뼈 간식이나 뼈 가루가 원료로 들어간 음식은 주지 마세요.
  • 통곡물: 밀, 귀리, 퀴노아 등. 통곡물은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건강에 좋을 수 있지만 인 함량이 높을 수 있습니다.
  • 콩류: 렌틸콩, 병아리콩 및 기타 콩류.
  • 견과류 및 씨앗류: 호박씨, 아마씨, 치아씨드.
  • 달걀 노른자: 달걀 흰자는 저인, 고품질 단백질이지만 노른자는 인 수치가 높기 때문에 피해야 합니다.
강아지 계란 흰자 노른자 모두 먹어도 될까? 소문의 진실

고단백 식품

단백질은 필수 영양소이지만, 손상된 신장은 단백질에서 나오는 노폐물을 처리하는 데 어려움을 겪습니다. 따라서 신장 식단은 일반적으로 신장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단백질 수치를 낮춥니다.

소고기, 돼지고기, 사슴고기, 말고기, 양고기 같은 붉은 육류 및 닭고기, 오리, 칠면조, 거위 같은 가금류는 고단백 식품이므로 피해야 합니다.

고나트륨 식품

과도한 나트륨은 신장에 부담을 주고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염분은 신장 질환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강아지 신장 식단은 혈압과 체액 균형을 관리하기 위해 나트륨 함량이 낮은 것으로 구성해야 합니다.

가공식품, 잔반, 짠 간식은 피하세요.

칼륨 함량이 높은 식품

칼륨 수치가 높으면 신장 질환이 있는 반려견에게 해로울 수 있습니다. 강아지 신부전은 종종 칼륨 고갈을 초래하여 근육 약화와 피로를 유발합니다. 강아지 신장 식단에는 칼륨을 보충하여 결핍을 해결하고 전반적인 웰빙을 개선합니다.

바나나, 오렌지, 감자와 같은 음식은 피하세요.

고지방 식품

고지방 식단은 신장 문제를 악화시키고 비만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지방이 많은 육류와 유제품을 제한하세요.

곡물

밀기울과 통곡물 등 일부 곡물, 특히 인 함량이 높은 곡물은 제한하거나 피해야 합니다.

강아지 신장에 좋은 음식

양배추

반려견의 식단에 채소를 포함하면 신장 건강에 유익한 영양소를 공급할 수 있습니다. 특히, 양배추는 비타민 A, C, K와 칼륨의 좋은 공급원입니다.

양배추는 낮은 칼륨 함량으로 알려져 있어, 신장 기능이 저하된 사람들에게 적합합니다. 또한, 양배추에는 식이 섬유가 풍부하여 소화를 촉진하고 신장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이 질병이 있다면 양배추 급여는 피해야 합니다. 아래에서 자세히 알아보세요.

강아지 양배추 이 질병 있다면 피해야 합니다

이밖에도 반려견의 식단에 녹두, 콜리플라워, 호박과 같은 인 함량이 낮은 채소를 포함하세요. 토마토에는 칼륨과 옥살산염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신장 문제를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먹이지 마세요.

블루베리

신선한 과일은 적당히 먹이면 반려견의 신장 식단에 맛있고 건강한 식품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블루베리에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신장을 손상시킬 수 있는 자유 라디칼을 중화시켜 신장을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블루베리는 낮은 칼륨 함량을 가지고 있어, 신장 기능이 감소한 사람들에게 적합합니다.

강아지 블루베리 먹어도 되나요? 효능 확인하세요.

블루베리 외에도 크랜베리, 딸기, 사과는 항산화제, 수분, 필수 영양소를 공급하는 동시에 인과 칼륨 함량이 낮은 훌륭한 과일입니다.

강아지 사과 껍질째 급여해도 되나요?

저인 단백질 공급원

인 함량이 낮은 달걀흰자, 닭 가슴살, 생선 등의 단백질 공급원을 선택하세요. 소고기나 돼지고기와 같은 인 함량이 높은 단백질은 제한하고 다른 재료와 세심하게 균형을 맞춰 섭취해야 합니다.

오메가-3 지방산

오메가-3 지방산에 함유된 EPA와 DHA는 신장에 가해지는 스트레스를 완화하는 항염증 작용을 하여 강아지 신부전 진행을 늦출 수 있습니다.

염증을 줄이고 신장 기능을 높이기 위해 생선이나 아마씨 오일에서 추출한 오메가-3 지방산을 반려견의 식단에 보충해 주세요.

신선한 물

신장 질환은 갈증과 배뇨를 증가시킬 수 있으므로 반려견이 항상 깨끗한 물을 마실 수 있도록 하여 수분 공급을 유지하도록 하세요. 습식 신장 처방식을 섭취하거나 건식 식단에 물을 추가하면 수분 수준을 유지하여 신장 기능과 전반적인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강아지 음수량 계산 방법, 고려사항 3가지 확인하기

강아지 신장에 좋은 음식과 피해야 하는 음식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반려견의 식단을 변경하기 전에 항상 수의사와 상담하세요. 수의사는 반려견의 특정 건강 상태와 영양 요구량에 따라 맞춤형 권장 사항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이 관심있게 본 글

ⓒ 펫놀자(PetNolz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