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밤 먹어도 되나요? 생밤은?

#강아지 생밤 #강아지 삶은 밤 #강아지 견과류

생밤 10개면 하루 비타민 C 필요량을 모두 채운다는 것을 알고 계시나요? 발육과 성장에 좋은 밤을 강아지도 먹어도 괜찮은지, 생밤과 삶은 밤, 구운 밤? 어떤 방식으로 급여해야 할지 알아봅니다.

강아지 밤 먹어도 될까?

강아지 밤 먹어도 되나요
강아지 밤 먹어도 되나요

네, 강아지는 밤을 먹을 수 있습니다. 단, 조리법에 따라 몇 가지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밤 이런 점이 좋아요

비타민 C 가득

“밤 세 톨만 먹으면 보약이 따로 없다”라는 옛말이 있다고 합니다. 그 정도로 밤은 영양이 가득한 천연영양제로 불리기도 합니다. 특히 9월에서 10월까지 수확하는 햇밤은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비타민, 미네랄 등 5대 영양소가 고루 들어있는 완전 식품입니다.

밤은 비타민 C를 포함한 유일한 견과류라고 하는데요. 밤에는 노화를 늦추고 염증을 줄여주는 항산화제인 비타민 C가 가득 포함되어 있습니다.

풍부한 섬유질과 미네랄

밤 100g에는 3g의 섬유질이 포함되어 있어 변비가 있는 강아지에게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섬유질은 소화기 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나쁜 박테리아 증식을 막아주어 손상된 장의 회복을 돕기도 합니다. 밤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칼륨은 뇌와 심장 기능을 조절하는 데 도움을 주는 필수 미네랄입니다.

항산화제 풍부

밤의 항산화제인 카로티노이드는 노화를 늦춰주고 피부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면역력도 높여주는 밤은 바이러스로부터 몸을 보호하기도 합니다.

오메가-3 풍부

밤에는 강아지의 털과 피부 윤기에 도움을 주는 오메가 지방산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오메가-3의 DHA는 눈 건강과 두뇌발달에 필수적이며, 노령견의 인지 노화를 늦추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염증을 감소시켜 관절염에도 좋으며 만성 신장 질환을 개선하기도 합니다.

밤 이런 점은 나빠요

강아지 생밤

가공된 밤

밤은 강아지에게 줄 수 있는 음식으로 독성이 없습니다. 밤을 구입하여 집에서 삶거나 굽는 것은 문제가 되지 않지만 마트에서 가공된 밤은 소금이 뿌려져 있을 수 있기 때문에 강아지에게 해롭습니다. 너무 많은 나트륨은 구토와 설사, 탈수를 유발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밤 껍질

밤의 껍질은 씹기 불편하고 소화를 시키기 어렵기 때문에 강아지의 질식 위험을 높입니다. 따라서 강아지에게 밤을 급여할 때는 반드시 겉껍질과 속껍질 모두를 제거하고 먹여야 합니다.

밤의 전분

밤은 저지방 식품으로 강아지에게 좋은 간식이 될 수 있지만, 전분이 많기 때문에 비만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강아지는 전분의 소화가 쉽지 않기 때문에 구토 및 설사, 위장 장애, 심하면 췌장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밤 어떻게 급여하나요?

강아지의 좋은 간식이 될 수 있는 밤을 조리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삶거나 굽는 것입니다. 겉껍질과 속껍질을 모두 벗기고 작은 조각으로 급여해야 합니다. 소금이나 첨가물이 들어가지 않도록 집에서 직접 익혀 급여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밤은 전분이 많기 때문에 소량만 간식으로 제공하는 것이 좋습니다.

강아지 생밤 먹어도 되나요?

아니요. 강아지에게 생밤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생밤은 ‘탄닌 (tannin)’의 함량이 높으며, 씹기 어렵기 때문에 가급적 익힌 밤을 먹이는 것이 좋습니다.

결론

밤은 강아지에게 급여해도 좋은 음식입니다. 영양이 풍부하여 강아지 수제 간식으로 훌륭합니다. 단, 겉껍질과 속껍질 모두를 제거해야 하며, 소금이 첨가되지 않은 익힌 밤으로 적당량 급여해야 합니다.

다른 사람이 관심있게 본 글

ⓒ 펫놀자(PetNolz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