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송편 먹어도 되나요? 이 재료는 절대 안돼요

추석하면 떠오르는 음식 중 하나인 송편! 추석에 송편을 하나씩 집어 먹을 때, 나를 빤~하게 쳐다보는 우리집 댕댕이에게 송편을 줘도 되는 걸까요? 강아지 송편 먹어도 되는지 알아보세요.

강아지 송편 먹어도 되나요?

강아지 송편 먹어도 되나요

아니요, 반려견에게 송편은 가급적 주지 마세요. 송편 속 재료에 깨나 콩, 견과류가 들어있는 경우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송편을 만들 때, 강아지에게 해로운 많은 양의 설탕이 들어갑니다.

강아지 송편 먹으면 안되는 이유

쌀가루

송편 반죽은 쌀가루와 물을 섞어 만듭니다. 쌀은 강아지 사료에도 들어가는 재료로 반려견이 먹어도 안전해요.

하지만, 송편을 만들기 위해 반죽을 만들 때, 소금이 들어갑니다. 약간의 소금은 강아지에게 필수적인 영양소지만 과다 섭취하면 중독 증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쌀 반죽을 익히지 않은 채로 급여하면 안 됩니다. 생 쌀은 강아지가 소화하기 어렵기 때문에 구토와 설사, 복통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생 쌀에는 ‘렉틴’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강아지에게 독성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송편 속 재료

송편 속 재료인 콩과 깨, 팥, 밤은 익힌 음식이라는 조건 하에 반려견에게 안전한 음식이에요. 하지만, 송편 속에는 송편의 달달한 맛을 위해 설탕이 함께 들어갑니다. 설탕을 많이 섭취하게 되면 반려견의 비만과 당뇨를 유발할 수 있어 송편은 급여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강아지 당뇨 증상과 합병증, 관리 방법 3가지

깨 먹어도 되나요?

깨는 단백질과 비타민, 식이섬유 등 반려견에게 좋은 영양소를 공급할 수 있어요. 하지만 깨는 매우 작기 때문에 통째로 삼키면 강아지의 목에 걸릴 위험이 있습니다. 따라서 깨는 반드시 갈아서 급여해야 합니다.

또한, 깨는 지방 함량이 매우 높아서 많이 먹을 경우 설사와 복통 등 소화 장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콩 먹어도 되나요?

콩도 강아지에게 좋은 영양소를 제공할 수 있는 식재료입니다. 하지만, 생 콩에는 강아지에게 독성을 일으키는 렉틴 성분이 있어 반드시 익혀서 급여해야 합니다.

또한, 콩은 식이섬유가 매우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과다 섭취 시 설사를 유발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해요.

강아지 설사할 때 치료법 4가지, 설탕물 과연 좋을까?

팥 먹어도 되나요?

생 팥에는 옥살산염이 함유되어 있어 특히 신장 기능이 약한 강아지에게 무리가 갈 수 있습니다. 팥을 익히면 옥살산염은 파괴되기 때문에 강아지는 익힌 팥을 먹을 수 있습니다.

단, 팥도 콩과 마찬가지로 식이섬유가 풍부하기 때문에 소량만 급여해야 합니다.

밤 먹어도 되나요?

밤을 으깨서 송편 속으로 넣기도 하는데요. 밤은 단백질과 식이섬유, 비타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강아지에게 좋은 음식이에요.

하지만 밤을 급여할 때, 반드시 주의해야 할 점이 있습니다. 아래를 참고하세요.

강아지 밤 먹어도 되나요? 생밤은?

견과류 먹어도 되나요?

송편 속에 고소한 맛을 위해 견과류를 함께 넣기도 하는데요. 땅콩, 호두, 아몬드, 잣 같은 견과류는 강아지가 먹어도 안전한 재료들이지만,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견과류는 알레르기가 나타날 가능성이 있고, 지방 함량이 높아 소화 장애를 일으킬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강아지 아몬드 중독의 위험, 증상 확인하기
강아지 땅콩 먹일 때 주의할 이것은?

이 재료 절대 안돼요

송편을 만드는 재료들은 ‘설탕을 넣지 않은’, ‘익힌’ 이라는 전제 조건이 선행되었다면, 강아지가 먹어도 되는 식재료들입니다.

하지만 초록색 송편을 만들 때, 반죽에 들어가는 이 재료만은 강아지에게 절대 급여하면 안 됩니다.

강아지 쑥떡
출처 : flickr -travel oriented

다양한 송편 색을 내기 위해 쌀가루 반죽에 쑥을 넣기도 합니다. 쑥에는 시네올(cineole)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강아지에게 중독 증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쑥을 먹은 강아지는 위의 자극으로 인해 ‘구토, 설사, 구역질, 경련, 발작 등의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증상이 심각한 경우 사망에 이를 수도 있기 때문에 반려견에게 쑥은 절대 급여해선 안 됩니다.

추석에 쑥떡도 많이 먹게 되는데요. 쑥 송편 뿐만 아니라 쑥떡, 쑥개떡, 쑥인절미, 쑥절편, 쑥설기 등 쑥을 넣어 만든 모든 종류의 음식을 반려견에게 급여하지 마세요.

솔잎

송편을 찔 때 솔잎을 넣고 찌는데요. 솔잎에는 테르펜(terpene)이라는 독성이 함유되어 있어 강아지에게 매우 해로울 수 있습니다.

솔잎을 먹은 강아지는 구토와 설사, 복통, 신경계 손상, 탈수증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요. 심한 경우 사망에 이를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솔잎을 급여하지 않더라도, 반려견이 솔잎을 먹지 않도록 반려견이 볼 수 없는 곳에 솔잎을 보관해야 합니다.


송편은 설탕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강아지에게 송편은 급여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쑥에는 강아지 독성을 일을킬 수 있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쑥송편’, ‘쑥편’ 등 쑥이 들어간 음식을 급여 하지 않아야 합니다.

다른 사람이 관심있게 본 글

ⓒ 펫놀자(PetNolz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