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슬개골 탈구 증상과 진단, 예방법, 수술비용은?

#강아지 슬개골탈구 수술비용, 강아지 슬개골탈구 진단, 강아지 슬개골탈구 2기, 강아지 슬개골탈구 이유

소형견과 함께하는 견주들이 가장 많이 걱정하는 것이 바로 슬개골 탈구입니다. 특정 품종이 슬개골 탈구에 가장 취약하지만 모든 개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강아지 슬개골 탈구 증상과 진단, 예방법, 수술 비용까지 슬개골 탈구에 대해 알아봅니다.

강아지 슬개골 탈구란

강아지 슬개골 탈구 증상
강아지 슬개골 탈구 증상

슬개골 (영어 : Patella)은 대퇴골 하단에 위치하며 무릎이 구부러지고 펴질 때 위아래로 움직입니다. 슬개골 탈구는 무릎 관절 위에 있는 슬개골이 안쪽이나 바깥쪽으로 어긋나는 것을 뜻합니다.

슬개골 탈구는 무릎 십자 인대 파열 등 다른 부상으로 이어지기 쉽습니다. 다리가 힘을 받지 못해 체중을 지탱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허벅지, 정강이뼈, 엉덩이에 변화가 생깁니다. 이는 관절염으로 이어져 활동성 감소와 관절 통증을 유발합니다.

슬개골 탈구 원인과 이유

강아지 슬개골 탈구는 선천적 요인이 가장 큰 질환입니다. 대형견도 슬개골 탈구에 걸릴 수 있지만, 대부분 소형견에게서 흔하게 발견됩니다. 하중이 실리는 뒷다리의 한쪽 또는 양쪽 모두 발생할 수 있으며, 소형견은 대부분 안쪽으로 탈구가 발생합니다. 소형견의 내측 슬개골 탈구 발생률은 대형견 보다 12배 높습니다. *¹

선천적으로 대퇴골의 홈이 얕거나 슬개골의 관절 이상으로 탈구가 초래됩니다. 슬개골 탈구는 다음의 견종에서 흔히 볼 수 있습니다.

  • 포메라니안, 말티즈, 프렌치 푸들, 요크셔테리어, 치와와, 보스턴 테리어, 비숑 프리제, 퍼그, 불독, 시추

특히 포메라니안은 연구를 통해 슬개골 탈구 관련 염색체 이상이 발견된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²

또 다른 이유는 환경적인 요인입니다. 점프, 두발 서기, 과체중 등의 생활습관. 미끄러운 바닥, 높은 곳에서 추락하거나 소파와 침대를 오르내리며 점프를 하는 것, 가파른 계단은 무릎 관절에 하중을 집중시켜 좋지 않습니다. 환경적 요인을 제거하기 위한 슬개골 탈구 예방법을 소개합니다.

강아지 슬개골 탈구 예방법

강아지 슬개골 탈구 예방

행동 제어

슬개골 문제를 일으키는 선천적 요인이 있다면 최대한 발병을 늦추는 것이 좋은데요. 가장 좋은 예방법은 다리에 무리를 주는 행동을 자제시키는 것입니다. 두 다리로 서 있는 행동은 다리에 무리를 줍니다. 강아지 마운팅 자세도 좋지 않겠죠. 강아지 옷을 무리하게 입히는 것도 다리를 구기는 행동 때문에 좋지 않습니다.

발바닥 털 관리

강아지 발바닥에는 발바닥 도장을 찍는 푹신푹신한 ‘패드’가 존재합니다. 충격을 완화하고 미끄러움 방지 역할을 하는 패드 사이 털 관리도 중요합니다. 패드 사이에 빠르게 자라나는 발바닥 털을 관리하지 않으면, 걸을 때 미끄러지면서 슬개골과 관절에 무리를 줄 수 있습니다.

강아지 매트 & 계단

한국인은 좌식문화를 가지고 있어 집의 일부분에만 카펫을 깔아놓습니다. 러그가 없는 방바닥은 매우 미끄러워 강아지가 뛰어다니면 다리를 삐끗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의 슬개골 탈구 예방을 위해 집에 카펫이나 강아지 매트를 깔아주세요. 바닥 미끄러움 때문에 위태롭게 뛰어다니던 강아지가 미끄러짐 없이 뛰어다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침대나 쇼파에 점프를 하며 오르락내리락하는 강아지들을 위해 강아지 계단을 설치해 주세요. 점프하는 것이 익숙해진 강아지들은 계단을 쓰려고 하지 않을 수 있는데요. 포기하지 말고 간식을 이용하여 계단을 이용하도록 훈련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체중조절 & 산책

강아지 체중이 너무 많이 나가면 다리에 무리를 주어 관절 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강아지가 비만이라면 간식을 끊고 다이어트 사료와 식이요법을 통해 체중 조절을 해주세요.

적절한 운동과 다리 근육을 강화할 수 있도록 강아지에게 맞는 꾸준한 산책도 필요합니다.

슬개골 탈구 증상

강아지 슬개골 탈구 증상 진단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증상은 걸음걸이의 변화입니다. 강아지는 탈구된 슬개골을 스스로 바른 자리로 되돌리기 위해 다리를 뒤로 뻗을 수 있습니다. 산책 중 다음과 같은 행동을 한다면 슬개골 탈구 증상일 수 있습니다.

  • 뒷다리를 절뚝거린다
  • 걷다가 갑자기 한쪽 다리를 든다
  • 걷다가 자주 주저앉는다
  • 뒷다리가 안으로 휘었다(안짱다리)
  • 뒷다리가 밖으로 휘었다(오다리)
  • 무릎을 만졌을 때 뼈가 빠지는 느낌이 든다
  • 무릎에서 뚝뚝 소리가 난다
  • 산책 후 무릎을 핥거나 앙앙 문다

슬개골 탈구 진단을 위해 보호자는 산책 중 강아지의 걸음걸이에 대해 관찰하고, 평소 다리 마사지를 하며 이상이 없는지 점검하는 것이 좋습니다.

슬개골 탈구 진단

슬개골 탈구 1기

슬개골에 외부 힘으로 압력을 가하면 탈구되지만 즉시 제자리로 돌아갑니다. 1기는 수의사의 촉진 (손으로 만져 진단)으로 발견되며, 일반적으로 증상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슬개골 탈구 2기

슬개골에 외부 압력을 가하면 탈구되지만, 수동으로 돌려놓을 때까지 어긋나 있는 상태를 유지합니다. 슬개골이 탈구될 때 절뚝거릴 수 있으며, 자주 탈구되어 연골에 손상이 있으면 고통스러워할 수 있습니다.

슬개골 탈구 3기

3기가 되면 일반적으로 올바른 위치에서 어긋나 탈구되어 있습니다. 외부의 힘으로 슬개골을 제자리로 돌릴 수 있지만, 다시 탈구됩니다. 반복적인 탈구는 다리 모양의 변화와 연골 손상을 일으켜 강아지는 많은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슬개골 탈구 4기

슬개골은 정상 위치에서 벗어나 항상 탈구되어 있으며, 4기가 되면 슬개골을 제자리로 밀어 넣을 수 없습니다. 심각한 다리 모양 변화와 절뚝거림, 걷기를 어려워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 슬개골 탈구 수술 & 비용

강아지 슬개골 탈구 수술 비용

1기와 2기 강아지 슬개골 탈구 치료는 항염증제, 체중관리, 운동 제한 등이 이뤄집니다. 보통 3기에서 수술이 진행되지만, 2기에서도 수술할 수 있습니다. 통증을 느끼거나 연골 손상으로 인한 절뚝거림 등 증상이 심하다면 가능한 빠르게 수술받는 것이 좋습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다리가 변형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3기와 4기는 슬개골 탈구 수술이 필요합니다. 낮은 등급에서 수술할수록 예후가 좋으며, 슬개골 탈구 4기는 교정이 어려운 탓에 예후가 좋지 않을 수 있어 재수술이 진행될 수 있습니다. 한 연구 결과에 의하면 2기 슬개골 탈구 수술 성공률은 100%, 3기는 약 11%가 재발성 슬개골 탈구를 경험했습니다. 4기는 36%의 개가 재수술을 받았습니다. *³

강아지 슬개골 탈구 수술은 대퇴골 홈을 깊게 만들고 연조직 구조를 교정하는 수술 등 다양한 방법으로 진행됩니다.

강아지 슬개골 탈구 수술 가격은 동물 병원마다 천차만별입니다. 강아지 몸무게에 따라 가격이 달라지며, 지역과 수의사 평판에 따라 가격 차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평균적으로 5kg 이하 소형견의 양쪽 슬개골 탈구 수술비는 200~300만 원 정도입니다. 수술 후 기본적으로 일주일 간 입원하게 되며, 몇 차례 통원이 진행됩니다.

강아지 슬개골 탈구 수술 후 산책은?

슬개골 탈구 수술 후 재활 운동도 중요합니다. 하지만 재활 운동도 강아지의 상태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 퇴원 후 움직임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6주 ~ 두 달 정도 케이지나 울타리 안에서 생활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또는 가벼운 산책을 하며 운동하는 것을 권장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수술 후 관리는 수의사와 상담 후 진행하는 것이 가장 정확하고 안전하다는 것 잊지 마세요!


반려견에게 흔한 질환인 슬개골 탈구. 선천적 요인을 늦추는 방법은 보호자의 관심을 기본으로 하는 예방법 실천입니다. 반려견의 걸음걸이가 이상하다면 즉시 수의사의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다른 사람이 관심있게 본 글

참고문헌

  • *¹. Priester WA. Sex, size, and breed as risk factors in canine patellar luxation. J Am Vet Med Assoc. 1972;4(1):633–636.
  • *². Soontornvipart K, Wangdee C, Kalpravidh M, et al. Incidence and genetic aspects of patellar luxation in Pomeranian dogs in Thailand. Vet J. 2013;196(1):122–125.
  • *³. Wangdee C, Theyse LF, Techakumphu M, Soontornvipart K, Hazewinkel HA. Evaluation of surgical treatment of medial patellar luxation in Pomeranian dogs. Vet Comp Orthop Traumatol. 2013;26(6):435–439.

ⓒ 펫놀자(PetNolz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