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배에서 꾸르륵 소리나는 이유 8가지 (복명음)

#강아지 복명음 #강아지 배에서 소리

강아지 배에서 꾸르륵 소리가 들린다면, 흔히 “배가 고픈 걸까?”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배가 고픈 상태가 아니라면 다른 이유가 있을 수 있습니다. 때로는 수의사의 진료를 받아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강아지 배에서 꾸르륵 소리, 강아지 복명음 원인 몇 가지를 알아봅니다.

강아지 뱃속 소리란

강아지 배에서 꾸르륵 소리

강아지 뱃속에서 들리는 꾸르륵 소리를 ‘복명(영어 : borborygmi)’이라 합니다. 강아지 복명음은 위장관에서 가스와 내용물이 이동하며 나는 소리를 뜻합니다.

위장관(위, 소장, 대장) 연동운동에 의해 소리가 나는 것은 정상이며, 강아지가 식사를 마친 직후 소리가 들릴 수 있습니다.

배가 고플 때 복명음이 난다면 작게 물 흐르듯 ‘꼬로록’ 소리가 들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인 꼬로록 소리가 아니라, 천둥이 치는 듯한 ‘꾸르륵’ 소리가 긴 시간 이어진다면 장에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때 비정상적으로 많은 가스를 유발하며, 더 많은 뱃속 소리를 냅니다.

강아지 복명음 원인

배고픔

강아지 복명음

강아지 위에서 나는 소리의 가장 흔한 원인은 배고픔입니다. 사람도 배가 고프면 ‘꼬로록’ 소리가 나듯이 강아지도 위가 비어있다면 소리가 날 수 있습니다.

배고픔으로 인한 강아지 복명음 해결하고 싶다면, 식사량과 빈도를 조정해야 합니다. 강아지의 하루 필요 칼로리를 계산하고 그에 맞는 사료를 급여하시기 바랍니다.

설사

강아지 복명음은 곧 설사를 하게 됨을 의미할 수 있습니다. 사람도 복통이 오고 꾸륵 소리가 커지면 설사를 하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강아지 배에서 꾸르륵 소리가 들린다면, 설사를 대비해야 합니다.

나쁜 것을 섭취

강아지 복명음

강아지들이 먹지 말아야 할 것을 먹었을 때도 복명음이 납니다. 강아지들은 호기심이 많기 때문에 이것저것 냄새를 맡고, 삼킬 수 있습니다. 산책 중 길에 떨어진 음식을 먹을 수도 있습니다.

강아지에게 맞지 않는 음식이나 간식도 복명음을 유발합니다. 저품질 사료와 간식, 탄수화물 함량이 높은 식품은 장에 자극을 주어 가스를 차게 하고 뱃속 소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장폐색

장관이 막혀 장의 내용물이 정체되어 있는 장폐색도 강아지 배에서 꾸르륵 소리를 유발합니다. 강아지가 섭취한 뼈, 돌, 장난감, 동전, 실, 머리카락, 옥수수 심지, 씨앗, 소화되지 않는 물건들은 강아지 장폐색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기생충, 세균 감염

기생충과 박테리아 감염은 강아지 배에서 꾸르륵 소리를 증가시킵니다. 강아지 기생충 감염은 복명음과 더불어 다른 증상이 동반됩니다. 자세한 증상은 아래를 참고하세요.

위장장애

염증성 장 질환(IBD – Inflammatory Bowel Disease), 소장내 세균과증식(SIBO – Small intestinal bacterial overgrowth), 기타 위장 장애는 강아지 복명음을 유발합니다. 또한 외분비성 췌장기능부전증(EPI – ExocrIne Pancreatic Insufficiency)으로 소리가 날 수 있습니다.

췌장염

강아지 복명음

췌장에 염증이 생기면 다른 곳으로 이동된 소화효소가 손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췌장염은 재발이 쉽기 때문에 빠른 치료가 필요합니다.

가스

강아지 뱃속에 가스가 차 있으면 꾸르륵 소리가 들릴 수 있습니다. 강아지의 장에 가스가 약간 있는 것은 정상입니다. 강아지 배에 가스가 차는 이유는 장내 미생물의 소화 과정에서 음식을 처리할 때 발생합니다.

하지만 소화가 잘되지 않는 음식을 먹었거나, 장 기능이 떨어졌을 때 과도한 가스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때 강아지는 지독한 방귀 냄새를 유발하기도 합니다.

공기도 가스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강아지가 음식을 허겁지겁 빨리 먹거나, 헐떡일 때 많은 양의 공기를 삼킬 수 있습니다. 공기는 가스를 증가시켜 강아지 복명음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정 음식은 강아지의 가스를 증가시키는 원인이 됩니다. 유제품, 섬유질이 풍부한 양배추, 브로콜리 같은 식재료들입니다.

강아지 복명음 위험신호

종종 들리는 강아지 복명음은 정상이지만, 다음과 같은 증상이 동반되면 즉시 동물 병원으로 가서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강아지 배에서 소리
  • 구토
  • 24~48시간 이상 지속되는 설사
  • 혈변, 점액변
  • 식욕부진
  • 과도한 침흘림
  • 복통, 부기
  • 혼수

강아지 배에서 소리가 들리면 웅크리는 자세를 하며 복통이 있는지 자세히 관찰하시기 바랍니다. 복명음과 함께 위와 같은 징후가 보인다면 즉시 수의사의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강아지 복명음 예방법

강아지가 정상적으로 배변을 하며, 식사도 잘하고 정상적인 활동을 하지만 복명음이 심할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강아지 복명음 해결법은 강아지 뱃속 소리를 잠재우는 데 도움이 됩니다.

강아지 배에서 소리

식사량 늘리기

강아지의 배가 비어있는 시간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강아지 식사 횟수가 하루 2번이라면 자주 나누어 먹을 수 있도록 횟수를 늘려주세요. 강아지에게 맞는 사료의 양을 급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천천히 먹게하기

사료를 급하게 먹는 강아지들이 있습니다. 강아지가 음식을 급하게 먹으면 공기를 많이 삼키고, 가스와 복명음을 유발합니다. 빨리 먹는 강아지들을 위해 급체방지 강아지 식기를 사용하여 식사습관을 개선해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산책하기

식사 후 걷기는 음식이 위장에 머무는 시간을 줄여 소화를 잘 되게 도와줍니다. 강아지가 식사를 마치면, 산책을 나가 편안한 걷기 운동을 합니다. 뛰거나 활동량이 많은 운동을 하게 되면 복근이 장을 압박하여 복통을 유발하거나 구토를 할 수 있습니다.

충분한 물 마시기

물 섭취는 장의 연동운동을 촉진하고 규칙적인 배변 활동을 돕습니다. 강아지에게 신선한 물을 충분히 급여해야 합니다.


강아지 배에서 나는 꾸르륵 소리를 복명음이라 합니다. 강아지 복명음은 위장관운동에 의한 정상적인 소리지만, 다른 증상과 동반되면 수의사의 진료를 받아야 할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이 관심있게 본 글

ⓒ 펫놀자(PetNolz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