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눈 충혈 원인 12가지 모아보기

반려견의 눈이 빨갛게 된 것을 발견한 적이 있나요? 강아지 눈 충혈 문제는 여러 가지 근본적인 문제가 있다는 신호일 수 있습니다. 다양한 강아지 눈 충혈 원인에 대해 알아보세요.

강아지 눈 충혈 원인

강아지 눈 충혈

강아지 눈 충혈은 눈에 이물질이 들어갔거나 알레르기 같은 심각하지 않은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즉각적으로 수의사의 진료가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알레르기

반려견의 눈이 빨개지는 가장 흔한 원인 중 하나는 알레르기입니다. 일부 강아지는 사람처럼 계절성 알레르기가 있는 반면, 어떤 강아지는 일 년 내내 알레르기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 눈 충혈과 함께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면 알레르기가 원인일 수 있습니다.

  • 재채기, 콧물 또는 눈물, 얼굴 비비기, 결막 부어오름, 눈 주위 탈모

반려견에게 알레르기가 있다고 의심되면 동물병원에 데려가 적절한 진단을 받으세요. 알레르기의 정도에 따라 수의사는 알레르기 약을 추천하거나 안약을 처방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 알러지 유발 음식 11가지 중 1위는?

각막 궤양

각막은 반려견의 눈앞부분을 덮고 있는 투명한 막입니다. 각막 궤양은 이 각막에 상처가 난 것입니다. 반려견이 눈에 이물질이 들어가거나 각막을 긁으면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각막을 녹이는 박테리아 감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각막 궤양으로 인한 강아지 눈 충혈은 다음과 같은 증상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 심한 곁눈질, 탁한 분비물, 눈을 긁는 행동, 눈물, 눈곱

각막 궤양이 있는 강아지는 매우 고통스러워할 수 있습니다. 치료를 하지 않고 방치하면, 궤양으로 인해 24~48시간 이내에 각막에 천공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는 시력을 소실하고 안구가 붕괴되는 상태가 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빠른 치료가 필요합니다.

눈 이물질

때때로 이물질이 반려견의 눈에 끼어 충혈과 불편함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람이 눈에 먼지나 속눈썹이 끼었을 때와 비슷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반려견의 눈에서 이물질이 제거되면 충혈과 통증은 금방 가라앉습니다. 하지만 이물질로 인해 긁힌 부분이나 상처가 생겼다면 수의사에게 진찰을 받고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눈 외상

우발적으로 눈을 부딪히면 충혈과 부종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산책 시 나뭇가지 등에 긁힐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가벼운 눈 부상은 베임이나 긁힘으로 끝날 수 있지만, 더 심한 경우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눈을 잃을 수도 있습니다.

외상으로 인한 강아지 눈 출혈은 다음과 같은 동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눈꺼풀, 눈 주위 조직, 반려견의 안구 흰자위가 붉어지는 증상, 사고 직후 눈물 쏟음

반려견의 눈 주위 부상이 경미해 보이더라도 전문가에게 진찰을 받아야 합병증과 추가 감염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만약, 각막 손상이 없고 충격이 심하지 않다면 반려견은 하루 내에 회복될 것입니다.

결막염

사람 눈병 중 가장 흔한 것 중 하나가 결막염입니다. 강아지도 사람과 마찬가지로 결막염에 걸릴 수 있습니다.

반려견 눈이 빨갛게 되는 증상 외에 강아지 결막염 증상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아래를 확인하세요.

가장 흔한 강아지 눈병, 강아지 결막염 증상 6가지

반려견의 결막염을 치료하려면 적절한 진단과 료를 위해 반려동물을 동물병원에 데려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녹내장

녹내장은 감염된 눈의 안압이 상승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눈 질환입니다. 대부분의 개는 한 번에 한쪽 눈에 녹내장이 발생하지만, 일부 개는 양쪽 눈에 동시에 녹내장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반려견이 충혈과 함께 심각한 눈의 통증과 불편한 증상을 보인다면 녹내장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녹내장으로 인한 강아지 눈 충혈은 다음과 같은 증상을 동반합니다.

  • 눈곱, 눈 가늘게 뜨기, 눈동자 혼탁, 동공 크기 차이, 시야 좁아짐, 시력 손상

강아지 녹내장을 치료하지 않으면 실명으로 이어질 수 있고 반려견의 건강에 심각한 위험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빠르게 관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포도막염, 눈 감염

포도막염은 눈 전체의 염증을 말하며 일반적으로 전신 감염이나 질병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눈 감염의 원인으로는 바이러스성 질환(광견병, 디스템퍼), 기생충 질환(톡소플라즈마증, 에를리히증), 세균성 질환(라임병, 렙토스피라증), 진균성 질환(블라스토마이코시스, 히스토플라스마증, 크립토코커스증, 콕시디오이데스진균증), 대사성 질환(당뇨병) 또는 고혈압 등이 있습니다.

강아지 당뇨에 좋은 음식 7종류와 고르는 법

근본 원인을 파악하고 적절한 치료를 위해서는 수의사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체리아이

체리아이(GLAND PROLAPSE)라고 불리는 이 질환은 반려견의 눈에 있는 샘에 염증이 생기고 부어오를 때 발생합니다. 일부 개는 체리아이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을 수 있지만, 다른 개는 이 질환과 관련된 통증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체리아이의 정도에 따라 수술적 교정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한 가지 주목할 점은 체리아이가 있는 많은 반려견이 완전히 정상적인 생활을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안구 건조증

안구건조증으로 고생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강아지도 안구 건조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안구 건조증은 면역계 기능 장애로 인해 눈물샘이 충분한 눈물을 생성하지 못하는 자가면역 질환입니다.

다음과 같은 품종이 안구 건조증 질환에 더 취약합니다.

  • 시추, 퍼그, 웨스트 하이랜드 화이트 테리어, 아메리칸 코커스패니얼

끈적끈적한 분비물과 함께 눈이 붉어지고 건조해지는 것이 일반적인 증상입니다. 안구건조증을 관리하려면 평생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환경적 자극

연기, 화학물질, 인공 향료, 살충제, 제초제에 노출되거나 염소 처리된 반려견 수영장에서 수영하는 것은 강아지의 눈을 자극하여 충혈과 불편함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담배 연기 및 기타 독성 물질로 인해 가벼운 충혈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는 자극 물질에서 멀어지면 해결됩니다.

눈 모양

샤페이, 블러드하운드, 마스티프와 같이 눈 주위의 피부가 과도하게 주름지고 느슨한 품종은 눈꺼풀에 문제가 생겨 눈이 충혈될 수 있습니다.

눈꺼풀이 바깥쪽으로 접히는 현상인 외안검과 속눈썹이 눈 표면을 자극하는 현상인 안검내반이 포함됩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심각한 손상을 방지하기 위해 수술적 교정이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강아지 눈물자국 이유와 예방법

피부 질환

옴, 농피증, 암과 같은 전신 질환과 같은 피부 문제는 눈과 결막에 염증과 충혈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근본적인 원인을 파악하려면 수의사의 도움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 피부병에 좋은 음식 7가지와 레시피 모음

반려인은 반려견의 시력과 건강을 위해 충혈이나 눈 불편함의 징후를 무시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필요할 때 즉시 수의사의 진료를 받으면 반려견의 눈 건강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다른 사람이 관심있게 본 글

ⓒ 펫놀자(PetNolz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