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하품이 알려주는 5가지 의미

#강아지 하품 스트레스 #강아지 하품 전염

사람은 졸음이 올 때 무의식적인 호흡 운동인 하품을 합니다. 강아지 하품은 여러 가지 의미가 있는 것으로 보이는데요. 강아지 하품이 당신에게 말하는 몇 가지의 의미에 대해 알아봅니다.

강아지 하품의 의미

강아지 하품
강아지 하품의 의미

강아지가 눈이 반쯤 감겨서 하품을 할 때는 졸음이 오는구나 싶지만, 내가 혼을 낼 때 하품을 하면 어떤 신호를 보내는 것 같은데요. 강아지 하품에 대해 알고 있으면 행동의 의미를 잘 파악할 수 있습니다.

피곤해!

강아지 하품이 나타내는 가장 일반적인 이유는 사람과 마찬가지로 피곤할 때입니다. 낮잠이 필요하거나 잘 준비가 되었다는 신호입니다.

나 불안하고 스트레스 받아!

과도하게 하품을 한다면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는 부정적인 신호입니다. 긴장하거나 불안할 때도 하품을 하는데요. 동물 병원에 가거나 우리가 외출을 하는 등 개는 불안한 감정으로 하품을 할 수 있습니다. 피곤함에서 오는 하품과 다른 점은 다른 신체언어를 동반한다는 것입니다. 입술을 핥거나 귀를 납작하게 누이는 등의 긴장감이 함께 나타납니다.

또는 훈련 중 우리의 명령을 이해하지 못할 때 혼란스럽다는 표현으로 하품을 할 수 있습니다. 반복적인 훈련으로 개가 명령을 이해하는 순간 하품은 멈춰질 것입니다.

복종합니다!

강아지 하품 스트레스

산책 중 새로운 강아지를 만났을 때 하품을 한다면 갈등을 피하고 싶다는 신호일 수 있습니다. 다른 개의 앞에서 하는 하품은 복종을 나타내는데요. ‘나는 너의 적이 아니고, 위협적이지 않다’라는 신호를 하품으로 대신할 수 있습니다.

나 설레고 흥분돼!

강아지가 지나치게 흥분했을 때도 하품을 할 수 있습니다. 당신이 집에 돌아왔을 때 하품을 한다면 너무 기쁘고 행복하다는 의미입니다. 당신이 목줄을 잡는 순간, 산책을 나갈 것이라는 것을 알아채고 설레고 흥분되는 마음을 하품으로 표현하기도 합니다.

나도 공감해!

옆 사람이 하품을 할 때, 나도 모르게 하품을 하게 될 때가 있습니다. 강아지도 마찬가지인데요. 나의 하품을 흉내 내면서 나에게 공감하고 사랑한다는 신호를 보낼 수 있습니다.

사람처럼 개도 개의 하품이 전염될까?

연구 결과에 따르면 개의 전염성 하품은 스트레스 상황에서 흔하게 보인다고 합니다. 서로의 하품을 미러링(mirroring)*하는 것은 불편함을 공감하려는 노력의 신호라고 밝혀졌다고 합니다. 실제로 평온한 개들은 하품을 미러링 하지 않았다고 하죠.

* 미러링 이란? 무의식적 모방 행위를 나타내는 심리학 용어입니다.

강아지 하품 괜찮은걸까?

강아지 하품 전염

하품은 인간에게도 자연스러운 행동이듯이 개에게도 정상적인 행동입니다. 하지만 몇 가지 상황에서 강아지 하품은 우리에게 특정한 신호를 보내기도 합니다.

강아지는 새로운 애완동물이나 새로운 사람, 가족의 부재 등 갑작스러운 환경의 변화로 인해 스트레스와 불안을 느껴 잦은 하품을 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가 안정감을 느껴야 되는 집에서 연속으로 하품을 한다면 잠재적인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닌지 점검할 필요가 있습니다.

스트레스로 인한 하품을 하는 강아지라면?

스트레스를 받는 요인을 제거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청소기 소리 같은 소음에 긴장한다면 다른 방으로 강아지를 옮기는 것이 좋겠죠. 반려견만의 안전한 공간을 만들어 안정감을 느끼게 해야 합니다. 산책 중 다른 사람이나 개에게 불안감과 공포를 느낀다면 안전함을 느낄 수 있도록 다른 장소로 이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처럼 강아지의 하품은 다양한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강아지의 신체언어와 동반하는 하품을 통해 강아지의 마음을 이해하고 안정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다른 사람이 관심있게 본 글

ⓒ 펫놀자(PetNolz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