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나를 핥는 이유 7가지와 대처법

# 강아지 나를 핥는 이유 # 강아지 핥기 멈추는 방법

우리 집 강아지는 나를 너무 핥아요. 애정의 표시일까요?
강아지의 행동이 긍정적인지 부정적인지 인간은 궁금하기만 합니다. 강아지가 핥는 것은 인간과 소통하는 하나의 방법인데요. 강아지 핥는 행동의 이유를 안다면 서로가 더 가까워질 것입니다.

강아지가 나를 핥는 행동에는 어떤 숨겨진 의미가 있을까요?

강아지는 왜 나를 핥을까?

강아지 나를 핥는 이유
강아지 나를 핥는 이유

우리가 강아지를 쓰다듬고, 안아줄 때 개가 핥는 것은 인사와 유대감의 표현인데요. 이 밖에도 강아지가 나를 핥는 이유 몇 가지를 소개합니다.

애정표현

강아지는 태어날 때부터 어미가 핥아줄 때 느꼈던 포근한 감정을 본능적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런 본능으로 인간과 유대감을 형성하며, 편안함과 행복감을 느낄 수 있도록 강아지는 사람을 핥으며 도파민과 엔도르핀을 방출합니다. 강아지의 핥기는 당신을 존경하거나 복종하며, 애정이 있다는 표현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당신의 기분 파악

강아지는 핥는 행동으로 당신의 기분을 파악하고 싶어 합니다. 당신을 걱정하거나 기분 좋게 하기 위해 당신을 핥을 수 있습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주인이 콧노래를 부를 때보다 우는 척할 때 강아지는 더 많이 핥고 킁킁거리는 행동을 했다고 합니다. 개들이 사람의 감정을 이해하고 기분을 파악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맛보기

땀이 난 내 얼굴을 강아지가 좋아한다고 느껴보셨나요? 땀에 있는 염분이 맛을 주기 때문에 강아지는 땀이 난 얼굴을 핥는 것을 좋아할 수 있습니다. 때로는 핸드크림을 바른 손을 핥거나 로션을 바른 얼굴을 핥기도 합니다. 내가 먹은 음식의 냄새나 로션의 좋은 향기가 강아지에게 맛있게 느껴지기 때문입니다.

관심끌기

강아지는 당신을 핥으며 관심을 끌고 싶어 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가 나를 핥을 때 강아지를 쓰다듬거나 안아주고, 미소를 보인다면 당신을 더 많이 핥을 수 있습니다.

강아지 핥는 행동으로 문제 파악하기

dog lick me2

배고픔

야생에서 아기 강아지는 어미개가 사냥에서 돌아오면 배고프다는 표시로 어미의 입술을 핥는다고 합니다. 이런 본능이 행동으로 이어져 배고픔을 느낄 때 당신을 핥을 수 있습니다.

질병이나 불안

특정 부위를 계속 핥는 행동은 통증이나 불편함의 신호입니다. 강아지가 구토를 하기 전, 입술을 반복적으로 핥는 행동에서도 볼 수 있듯이 특정 질병은 핥기 행동을 유발합니다. 치매나 분리불안 문제가 있을 때도 안정감을 얻기 위해 당신이나 장난감 등의 물건을 강박적으로 핥기도 합니다.

강박장애(OCD)

강아지는 극심한 스트레스와 불안으로 강박적으로 핥는 행동을 할 수 있습니다. 강박장애(OCD)가 있다면 끊임없이 핥는 행동으로 혀에 염증이 생길 수 있으므로 수의사와 상담해야 합니다.

강아지 핥을 때 대처법

dog lick me3

강아지가 핥는 행동은 자연스러운 것입니다. 자신을 표현하고, 당신과 유대감을 표현하기 위한 하나의 방법입니다. 본능에 의한 행동으로 긍정적으로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너무 많이 핥는 경우에는 행동 교정을 해야 될 때도 있습니다. 강아지 핥기가 심하다면 몇 가지 방법으로 핥는 행동을 멈출 수 있습니다.

떨어지기

핥고 있는 강아지를 떼어 놓고 무관심하게 있거나 방을 떠나 멀리 떨어져있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이런 행동들은 내가 불편한 감정이 있다는 것을 강아지에게 전달합니다.

훈련하기

앉아, 엎드려 같은 명령을 하며 훈련을 시키고 보상을 받는 방법을 알려줘야 합니다. 강아지가 나와 함께 있는 시간동안 차분하게 있을 때 보상을 통해 좋은 행동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주의분산하기

강아지 장난감이나 주변의 물건으로 핥는 것을 멈출 수 있도록 주의를 분산시켜야 합니다.

일관되게 행동하기

강아지가 핥을 때 예뻐해 주다가 갑자기 불편하다는 메시지를 주면 강아지는 혼란스러울 수 있습니다. 일관된 행동을 유지해야 합니다. 핥는 행동 대신에 신호를 주면 애정을 표현하거나 포옹을 하는 방식으로 훈련할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이 관심있게 본 글

ⓒ 펫놀자(PetNolz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답글 남기기